[대덕대] 대기업도 반한 실전형 기술인 “지금 도전하세요”

  • 사회/교육
  • 교육/시험

[대덕대] 대기업도 반한 실전형 기술인 “지금 도전하세요”

전자자동학과, 공학기술교육인증제 도입 실력 중무장, 특허출원 올해만 54건 진행 삼성전자 자회사와 세계적 기업 산학협력,지난해 취업률 100% 달성

  • 승인 2014-12-11 17:19
  • 신문게재 2014-12-15 32면
  • 오희룡 기자오희룡 기자
●[대학입시 특집]대덕대


대덕대학교(총장 홍성표) 전자자동화과는 '미래를 선도하는 실무형 전자자동화공학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공학기술교육인증제를 도입하고 매년 전국 공학교육 페스티벌에 각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작품으로 승화해 출품하고 있다.

정규과정 이외에 하계강좌와 차세대디스플레이 특강, 취업특강 등을 별도로 마련해 현장중심의 실무교육도 진행중으로 졸업생들은 LG화학, LG화학기술원, 삼성전자, 세메스(주), 솔브레인, 주성엔지니어링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장비, PLC, 자동화 시스템 분야로 취업하고 있다.

▲학생포트폴리오 작성과 특허경진대회, 작품전시회를 통한 취업경쟁력강화=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과 공학기술교육인증제를 운영하며 실무형 전자자동화공학 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는 대덕대 전자자동화과는 학생포트폴리오 작성과 특허 경진대회 등을 통해 취업 경쟁력 강화에 올인하고 있다.

특히 2학년 2학기에 진행되는 '창의적문제해결' 교과목에서는 창의적인 사고를 통한 특허관련 교육과 연계해 특허출원으로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지난해 1월 '자가발전식 GPS 발신기를 내장한 바이크' 등 27건의 특허출원을 한 전자자동화과는 올해도 54건의 특허 출원을 준비중이다.

이와 함께 한 캡스톤디자인 I, II 과정을 통해 팀별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제작하고 학생논문과 작품전시회를 통해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졸업작품전에는 10개의 작품을 전시했고, 공학기술교육혁신 거점센터 주관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기계식 볼밸런서와 자기부상 볼밸런서'로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러한 과정들은 체계적인 학생포트폴리오 작성으로 연동돼 개인이력관리로 이어지고, 이를 통해 철저히, 적극적으로 경진대회와 동아리 등에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2, 3학년 모두 포트폴리오 작성에 참여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특히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주관하는 학생포트폴리오경진대회에서 성기민(금상), 전건우 학생(동상)이 수상하기도 했다.

▲취업률 매년 80% 상회=반도체 장비(디스플레이) 및 산업자동화 인력을 양성하는 전자자동화과는 지난 2012년에는 83.3%, 2013년 100%, 올해도 83.3% 등 매년 80% 이상을 웃도는 취업률을 기록해 왔다.

올해에도 엘지화학(엘지화학기술원, 엘지화학 오창공장)에 13명이나 합격하는 쾌거를 거뒀고, SK하이닉스, 솔브레인, 아산탕정의 SFA 관련업체, 한솔이엠이, 알에스오토메이션, 로크웰오토메이션 SI/SP 업체 등에 취업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 3명 입사, 엘지화학과 엘지화학기술원에 6명 입사, 동아제약 2명, 솔브레인SLD 2명, 한국타이어 1명, 아산탕정의 SFA 관련업체 15명 입사에 이어 로크웰오토메이션 대리점 등에도 입사했다.

이렇게 자동화과가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은 지난 2005년 삼성전자 자회사 세크론(주)과 맺은 주문식 협약을 비롯해 세계에서 대표적인 산업자동화 회사인 로크웰오토메이션과 산업협력을 발판으로 취업네트워크를 꾸준히 확대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학인증제를 도입해 국제적 공인, 산업체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지난 2006년 로크웰오토메이션 교육센터, 2008년 자동화 체험관을 대학내에 유치하면서 현장 산업체 인력의 대학방문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재학생들이 첨단자동화 설비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도 한 이유로 풀이된다.

전자자동화과는 올해 3월부터 이달 20일까지 특화된 취업역량 향상 프로그램인 '차세대 디스플레이 장비기술교육'과정을 운영중이다.

실전형 인재로 양성해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관련 산업체에 취업 연계시키는 이 프로그램은 외부산업체 인사의 특강과 전문가 초청, 산업체견학 및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하계방학에도 PLC(프로그래밍 로직 컨트롤러)를 활용한 모션제어(AB, 미스비시), 윈도프로그램응용, 자동화설계(EPLAN) 프로그램으로 합숙 훈련을 통해 창의형 기술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 지정장학금 재학생 23명 수혜=전자자동화과는 올해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 수행을 통해 교수들에게 지급되는 특강비와 로크웰오토메이션 코리아의 지원금으로 1200여만원의 장학금을 조성해 전자자동화과 23명에게 지정장학금 전달식을 거행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이뤄진 이 행사를 앞으로도 지속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세계적인 산업자동화 회사인 미국의 로크웰오토메이션 코리아와는 지속적인 산학협력을 진행중으로 올해도 미국 애너하임에서 개최하는 '2014년 오토메이션 페어(Automation Fair)'에 2명의 학생을 연수지원했다.

오토메이션 페어는 전세계적으로 고객들을 초청해 첨단 자동화 기술동향 세미나, 기술연수, 첨단 자동화기술 전시, 산업체견학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회로 올해는 지난달 17일부터 22일까지 진행돼 이 학과의 이상아, 정지훈 학생이 미국연수를 다녀왔다.

지난해에도 이우정, 정종현 학생이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개최하는 '2013년 오토메이션 페어(Automation Failr)'에 참여해 미국연수를 다녀왔다.

전자자동화과 관계자는 “산업협력 네크워크 확대를 발판으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면서 전문분야 취업률을 80% 이상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학생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꿈을 실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오희룡 기자 huil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총선리포트] 양승조·강승규, 선거유세 첫날 '예산역전시장' 격돌한다
  2. [WHY이슈현장] 고밀도개발 이룬 유성, 온천 고유성은 쇠락
  3. 내년 폐쇄 들어가는데…충남 석탄화력발전소 노동자들은 어디로?
  4. 한 총리, '의료 현장' 수습 총력… 충남대병원과 간담회
  5. 선거운동 첫날 '세종시 민심'을 잡아라...각당 출사표
  1. 대전과학고 의대 지원한 10명 교육비 반납… 진학 4명
  2. KAIST 물리학과 채동주 씨 "걱정 없이 과학기술 연구할 수 있는 세상, 가장 쉽고 빠른 방법 투표"
  3. 충청권 중고생 주5일 이상 아침식사 결식률 껑충… 정신건강은 회복세
  4. [총선리포트] 강승규 "양 후보는 천안 사람" vs 양승조 "강, 머문기간 너무 짧아 평가조차 못해"
  5. 2025학년도 수능 11월 14일… 적정 난이도 출제 관건

헤드라인 뉴스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대전유성호텔이 이달 말 운영을 마치고 오랜 휴면기에 돌입한다. 1966년 지금의 자리에 문을 연 유성호텔은 식도락가에게는 고급 뷔페식당으로, 지금의 중년에게는 가수 조용필이 무대에 오르던 클럽으로 그리고 온천수 야외풀장에서 놀며 멀리 계룡산을 바라보던 동심을 기억하는 이도 있다. 유성호텔의 영업종료를 계기로 유성온천에 대한 재발견과 보존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성온천의 역사를 어디에서 발원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 ▲온천지구 고유성 사라진 유성 대전 유성 온천지구는 고밀도 도시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장 등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의 평균 신고 재산은 13억 4822만원으로 조사됐다. 대전시는 2024년도 정기 재산 공개 대상자 97명에 대한 재산 변동 내역을 28일 관보 및 공보에 공개했다. 이 중 정부 공개 대상자는 29명, 대전시 공개 대상자는 68명이다. 재산이 증가한 공직자는 62명, 감소한 공직자는 35명으로 분석됐다. 재산 총액 기준 재산 공개 대상자의 71.1%(69명)가 10억 원 미만의 재산으로 보유하고 있다. 재산변동 사항을 보면 재산증가액 5000만 원 미만이 31.9%(31명)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한화이글스가 시즌 초반부터 승승장구하면서 29일 예정된 대전 홈 개막전에 대한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돌아온 괴물' 류현진이 안방에서 팬들에게 화끈한 선물을 선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한화는 올 시즌 첫 개막전에서 LG트윈스에 패배하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27일까지 3경기 연속 연승가도를 달리며 분위기를 완전히 뒤집어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탄탄해진 선발진이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선발부터 흔들리며 이기던 경기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던 한화이지만, 올해는 확실히 달라졌다는 것을 경기력으로 입증하고 있다. 펠릭스 페냐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 ‘우중 선거운동’ ‘우중 선거운동’

  •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