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광장] 괜찮이즘과 귀찮이즘

  • 오피니언
  • 여론광장

[여론광장] 괜찮이즘과 귀찮이즘

  • 승인 2015-07-07 14:12
  • 신문게재 2015-07-08 19면
  • 박상언 미래콘텐츠문화연구원장박상언 미래콘텐츠문화연구원장
▲ 박상언 미래콘텐츠문화연구원장
▲ 박상언 미래콘텐츠문화연구원장
'괜찮다'라는 말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탈이나 문제, 걱정이 되거나 꺼릴 것이 없다'는 뜻이다. 일상 대화에서는 '무방하다', '걱정할 것 없다'로 참으로 많이 쓰이는 말이다. 요즘 같은 여름철 “뭐 시원한 것 좀 줄까?”라는 물음에 “아니 괜찮아”라고 흔히 하는 답에서 알 수 있듯 잘 사용하면 자신의 마음을 부드럽게 담아낼 수 있다. 호의를 베풀려는 상대방을 배려하면서 불쾌하게 느끼지 않도록 거절하는 마법의 낱말인 것이다. 또한 “괜찮은 사람이군”에서 '괜찮은'은 '별로 나쁘지 않고 쓸 만한'이라는 뜻이다.

이 '괜찮다'라는 말은 100여 년의 역사를 가졌을 뿐이라고 한다. 문제는 이렇게 썩 괜찮은 말 '괜찮다'가 바르지 않은 생각과 행위에 대한 자기합리화에 사용될 때가 많다는 데 있다. 버스전용차로제를 위반하면서, 허가 받지 않은 차량을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세우면서, 갖은 방법으로 불법어로를 하면서, 남의 작품을 슬쩍 표절하면서 아마 속으로는 다들 그랬을 것이다. 괜찮아. 위법이나 편법을 저지르면서 아무렇지도 않게, 시쳇말로 '퉁' 치는 이런 작은 버릇들이 모이면 결국 우리가 함께 가꿔가고 있는 공공의 큰 가치들이 무너진다.

한편 '귀찮다'는 말은 '마음에 들지 아니하고 괴롭거나 성가시다'는 뜻이다. 본래 '귀(貴)하지 아니하다'의 준말로서 “너무 친절하게 굴어 귀찮을 지경이야”처럼 쓰여야 잘 어울린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마땅히 무엇을 해야 하거나 하려 할 때, 아니 다른 이가 함께 하자거나 도와준다 할 때도 '귀찮다'면서 시작조차 하지 않기 일쑤다. 문제는 이 '귀찮다'가 어떤 생각이나 행위를 하지 않는 까닭을 할 수 없어서가 아니라 하고 싶지 않아서일 뿐이라고 둘러대는, 역시 '퉁' 치는 자기변명을 품고 있다는 데 있다.

버스전용차로의 주행은 적어도 9인승 이상 차량이어야 하며, 그마저 12인승까지는 6인 이상이 탑승해야 한다. 따라서 9인승 미만의 차량은 설령 어른 무릎에 어린 아이까지 앉혀 9명이 되어도 버스전용차로를 달려서는 안 된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의 주차는 반드시 관련 표지가 붙은 차량으로서 보행상의 장애가 있는 자가 탄 경우에만 허용한다. 민물에서는 대개 외줄낚시, 외통발, 족대, 반두가 아닌 도구로는 물고기를 잡아서는 안 되며, 쏘가리의 경우 4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중 각 지역별 40일 동안, 그리고 18cm 이하는 연중 포획해서는 안 된다. 최근 논란이 된 소설 표절도 우리 사회의 보통 양식과 양심에 견주어만 봐도 결코 그래서는 안 되는 일이었다.

서넛밖에 타지 않은 9~12인승 차량이, 또 9인승 미만인 대부분의 SUV나 RV 차량이 너무도 당당하게 버스전용차선을 달리는 것을 우리는 눈이 아프도록 목격할 수 있다. 보행 장애자를 태우지 않은 차량을 대형마트 장애인주차구역에 대고는 멀쩡한 사람만 내려 코앞의 유리문을 버젓이 밀치고 들어가는 것도 얼마든지 볼 수 있다. 투망이나 삼중그물, 심지어 배터리로 물고기를 잡고, 민물고기 매운탕에는 18cm가 안 되는 쏘가리들이 잘도 들어 있다. 이 나라의 대표작가 군에 속하는 한 소설가는 여러 작품에서 오래도록 심각한 수준의 표절을 저질러 왔다.

이런 모든 것들을 실은 다 알고 있는 우리가 짐짓 '괜찮다'거나 '귀찮다'면서 침묵의 카르텔을 이루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자신과 다른 이의 생각과 행위를 너무 쉽게 정당화해 버리는 괜찮이즘, 그리고 자신이 해야 할 생각과 행위를 지레 포기한 채 심리적 무력감에 빠지거나 공공의 가치를 훼손하는 일에 마땅히 이의를 제기해야 함에도 오직 번거롭다는 이유로 그리하지 아니하는 귀찮이즘. 이미 알아챘겠지만 이 둘은 한배에서 나온 동기간이다. 나의 괜찮이즘과 당신의 귀찮이즘, 아니면 당신의 괜찮이즘과 나의 귀찮이즘. 버스전용차로 주행 위반,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주차 위반, 불법어로, 표절 등은 어쩌면 다 우리의 괜찮이즘과 귀찮이즘이 자행하는 공범의 모습들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총선리포트] 강승규 "양 후보는 천안 사람" vs 양승조 "강, 머문기간 너무 짧아 평가조차 못해"
  2. 세종시 집현동 공동캠퍼스 '9월 개교'...차질 없이 한다
  3. 2025학년도 수능 11월 14일… 적정 난이도 출제 관건
  4.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5. [총선리포트] 양승조·강승규, 선거유세 첫날 '예산역전시장' 격돌한다
  1. [WHY이슈현장] 고밀도개발 이룬 유성, 온천 고유성은 쇠락
  2. [2024 충청총선]더민주-국민의힘-조국까지 대전 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 표정
  3. 가수 영호 팬클럽 '이웃위해' 100만원 기탁
  4. 내년 폐쇄 들어가는데…충남 석탄화력발전소 노동자들은 어디로?
  5. 세종시 호수공원 일대 '미술관 유치' 본격화

헤드라인 뉴스


충청 청소년 10명중 4명, 주 5일 이상 아침 거른다

충청 청소년 10명중 4명, 주 5일 이상 아침 거른다

대전·세종·충남·충북 청소년 10명 중 4명은 일주일에 5일 이상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상승했던 스트레스와 우울감은 다소 줄어들면서 회복세를 보였다.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이 28일 발표한 '2023년 청소년 건강행태조사'에 따르면 충청권 4개 시도를 비롯해 전국 중·고등학생의 주5일 이상 아침 식사 결식률은 모두 증가했다. 2022년 전국평균 39%에서 2023년 41.1%로 1.1%p 증가한 가운데 대전은 2022년 38.8%에서 41.4%로, 세종은 35.3%에서 40%로, 충북은 38.6%에서 4..

[WHY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WHY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대전유성호텔이 이달 말 운영을 마치고 오랜 휴면기에 돌입한다. 1966년 지금의 자리에 문을 연 유성호텔은 식도락가에게는 고급 뷔페식당으로, 지금의 중년에게는 가수 조용필이 무대에 오르던 클럽으로 그리고 온천수 야외풀장에서 놀며 멀리 계룡산을 바라보던 동심을 기억하는 이도 있다. 유성호텔의 영업종료를 계기로 유성온천에 대한 재발견과 보존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성온천의 역사를 어디에서 발원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온천지구 고유성 사라진 유성대전 유성 온천지구는 고밀도 도시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면서..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한화이글스가 시즌 초반부터 승승장구하면서 29일 예정된 대전 홈 개막전에 대한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돌아온 괴물' 류현진이 안방에서 팬들에게 화끈한 선물을 선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한화는 올 시즌 첫 개막전에서 LG트윈스에 패배하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27일까지 3경기 연속 연승가도를 달리며 분위기를 완전히 뒤집어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탄탄해진 선발진이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선발부터 흔들리며 이기던 경기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던 한화이지만, 올해는 확실히 달라졌다는 것을 경기력으로 입증하고 있다. 펠릭스 페냐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 ‘우중 선거운동’ ‘우중 선거운동’

  •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