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여행]강릉, 커피와 바다… 바다에 달콤한 위로가 퍼졌다

  • 문화
  • 여행/축제

[주말여행]강릉, 커피와 바다… 바다에 달콤한 위로가 퍼졌다

비오는 바닷가의 커피숍, 그 낭만을 꿈꾸며 떠난 곳 깊은 맛 끝엔 타인에 대한 이해가 있었다

  • 승인 2015-07-30 13:25
  • 신문게재 2015-07-31 14면
  • 우난순 교열팀장우난순 교열팀장
▲ 안목항의 커피거리
▲ 안목항의 커피거리

밤의 기운이 물러난 이른 아침의 버스터미널. 강릉행 버스표를 받아들고 설레는 맘으로 대합실을 왔다갔다 서성인다. 늘 그렇지만 여행은 익숙함이라는 안락함을 벗어던지고 나 자신이 확장되는 느낌을 갖게 한다. 부스스한 얼굴로 커피를 홀짝이는 중년의 여자, 배낭을 메고 친구들끼리 깔깔대는 청춘들. 이 낯선 곳의 이 시간에 저들은 나와 무슨 인연으로 같이 호흡하는 걸까.

덩치가 시베리아 불곰같은 중년의 외국인 남자 둘이 커다란 여행가방을 끌고 분주히 대합실로 들어선다. '헬로, 유 노 차이콥스키 동성애자?' 다가가서 뜬금없는 질문이라도 해서 말을 트고 싶은 기분이다. 그러면 영락없는 러시아 남자같은 저들은 동성애자를 문둥병 환자 취급하는 우리 목사님들처럼 싸다구라도 올려붙일 기세로 날 노려보려나?

7년만에 다시 찾은 강릉은 예전 그대로였다. 대합실 밖에서 찐 옥수수를 파는 할머니도 있고, 담장 너머 오랜지색 능소화도 그대로고, 사람들의 온화한 미소도 그대로였다. 다만, 퇴락해가는 고택의 쓸쓸함을 느끼게 했던 선교장이 깔끔하게 단장돼 있었다. 양털같은 구름이 떠다니는 말간 하늘 아래 경포호에서 자전거를 타며 생각했다. '오늘은 여자든, 남자든 낯선 사람과의 짧은 인연을 만들고 싶다'고. 밥 한끼라도 먹으며 고단한 삶에 대해 정서적인 교감을 나누고 싶었던 게다.

▲ 선교장
▲ 선교장
그렇게 해서 준영이(가명이다)를 만나게 됐다. 서울에서 왔다는 준영이는 커피빛깔의 진한 피부로 컴퓨터 관련 학과에 다닌다고 했다. 두부찌개를 먹고 경포호 솔밭을 거니는 네시간 동안 준영이는 길지 않은 자신의 인생을 쉬지 않고 쏟아냈다. 어릴 적 깐죽거리는 친구의 코뼈를 부러뜨린 일, 6학년때 처음 담배를 배운 일, 친구들·외갓집 얘기, 여자친구와의 첫경험, 그리고 정치인들 얘기. “어렸을 때 엄마·아빠가 자주 다퉜어요. 그럼 난 동네 형들과 만화방에서 죽치고 앉아 만화만 봤어요. 하루는 형이 담배 피우면 기분이 좋아진다길래 피웠는데 정말 머리가 개운했어요.” 어른이나 아이나 산다는 건, 굉장한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것 같다.

강릉 사천 바닷가에서 커피공장을 운영하는 한국 1세대 바리스타 박이추씨도 삶이 간단치 않다는 것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커피를 마시러 오는 손님들을 대할 때 늘 생각하는 게 있어요. 처음이자 마지막일 수 있는 사람을 만나는 거라고요.” 인간관계에서 오는 피로와 버거움이 느껴졌다. 커피를 잘 못마시는 내게 카페인을 뺀 진한 블랙커피를 건네는 박이추씨의 배려가 고맙기도 하면서 미안하기도 했다. 사실 커피에 대해서 쥐뿔도 모르면서 커피의 대가 박이추씨의 커피를 마셔보겠다고 강릉까지 온 건 모험이자 객기였다.

내가 아는 진정 커피를 좋아하는 이가 있다. 나의 부모는 90을 바라보는 나이임에도 그야말로 커피애호가시다. 일단 아침상을 물리고 노란색의 맥심 커피믹스를 한잔씩 타서 TV앞에 앉으신다. 달달한 커피를 홀짝이시며 아침 드라마 삼매경에 빠져 당신들만의 티타임을 즐기신다. 뜨거운 거를 잘 못드시는 엄마는 입으로 후후 불거나 스푼으로 저어 식혀서 국물 마시듯 후루룩 들이켜신다. 커피로 인해 운명과 팔자가 바뀌었다는 박이추씨. 자신에게 커피는 무엇이냐고 묻자 서로 발견하면서 멈추지 않고 계속 가는 협력관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릉은 바다와 산과 물이 좋아 커피도시가 될 수밖에 없는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고 했다.

▲ 한국 1세대 바리스타 박이추씨
▲ 한국 1세대 바리스타 박이추씨
저녁 6시가 되자 나의 바람대로 비가 오기 시작했다. 이번 여행을 어디로 정할까 생각하다 비가 올 거라는 일기예보를 접하고 두말 없이 강릉행을 택했다. 비오는 바닷가 커피숍에서 한껏 분위기 잡고 커피를 마시는 호사를 누리고 싶었기 때문이다.

영화 '리플리'에서 주드 로가 에스프레소를 마시는 장면은 참 멋들어진다. 아이보리색 리조트룩에 코발트색 눈동자를 한 주드 로가 손톱만한 '네미타스'로 진한 모닝커피를 마시는 모습을 상상해보라.

안목항의 커피거리는 명성답게 커피숍이 불야성을 이뤘다. 스타벅스, 할리스 커피 등 브랜드커피점도 있고 커피커퍼 등 강릉 토종 커피점도 있다. 전망좋은 3층에서 부드럽고 달콤한 카푸치노를 마셨다. 바다에서 불어오는 싱그런 미풍이 커피의 깊은 맛을 더해준다.

강릉이 내게 선물한 깊고 진한 커피의 본질을 생각해 본다. 준영이와 마신 자판기 커피, 박이추씨가 건넨 질좋은 고급스런 커피. 그건 박이추씨가 커피는 행복을 먹는 거라고 했듯이 어떤 게 더 낫고 덜 나은 건 아니라고 본다. 삶에서 모든 답을 얻는 건 아니다. 다만 이해하려고 노력할 뿐이다. 내게 커피는 여전히 쓰디쓰거나 달디단 음료에 불과하다. 그러나 가슴에 불
덩이 하나를 품고 사는 준영이와 마신 커피는 그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힘을 주었다. 별볼일 없는 시답잖았던 커피가 스토리텔러로 변신한 순간이었다. 솔향 가득한 바닷가 강릉에서 마신 커피, 특별하다.

▲가는길=대전복합터미널에서 간다. 3시간 20분 걸린다. 첫차가 6시 40분차다.

▲먹거리=경포호 인근 초당동에 순두부집이 많다. 두부찌개를 먹었는데 두부가 부드럽고 고소하다.

글·사진=우난순 기자 woorain4181@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논산 탑정호, 500실 규모 콘도미니엄 현실화 '청신호'
  2. [총선리포트] 양승조·강승규, 선거유세 첫날 '예산역전시장' 격돌한다
  3. 내년 폐쇄 들어가는데…충남 석탄화력발전소 노동자들은 어디로?
  4. 한 총리, '의료 현장' 수습 총력… 충남대병원과 간담회
  5. KAIST 물리학과 채동주 씨 "걱정 없이 과학기술 연구할 수 있는 세상, 가장 쉽고 빠른 방법 투표"
  1. 에너지연 신동지구에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준공
  2. [중도일보 독자권익위원회] 4·10 총선 지역밀착형 기사 발굴 호평… 웹 접근 편의성 강화 필요성 지적도
  3. [대전 다문화]대전시가족센터서 ‘다문화 어린이 학습지원 사업 설명회’
  4. 美 프레스비테리안 대학 넬슨교수 한남대 총장 예방
  5. [대전 다문화]대덕구 여성단체협의회, ‘전통 장 담그기’ 개최

헤드라인 뉴스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대전유성호텔이 이달 말 운영을 마치고 오랜 휴면기에 돌입한다. 1966년 지금의 자리에 문을 연 유성호텔은 식도락가에게는 고급 뷔페식당으로, 지금의 중년에게는 가수 조용필이 무대에 오르던 클럽으로 그리고 온천수 야외풀장에서 놀며 멀리 계룡산을 바라보던 동심을 기억하는 이도 있다. 유성호텔의 영업종료를 계기로 유성온천에 대한 재발견과 보존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성온천의 역사를 어디에서 발원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 ▲온천지구 고유성 사라진 유성 대전 유성 온천지구는 고밀도 도시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장 등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의 평균 신고 재산은 13억 4822만원으로 조사됐다. 대전시는 2024년도 정기 재산 공개 대상자 97명에 대한 재산 변동 내역을 28일 관보 및 공보에 공개했다. 이 중 정부 공개 대상자는 29명, 대전시 공개 대상자는 68명이다. 재산이 증가한 공직자는 62명, 감소한 공직자는 35명으로 분석됐다. 재산 총액 기준 재산 공개 대상자의 71.1%(69명)가 10억 원 미만의 재산으로 보유하고 있다. 재산변동 사항을 보면 재산증가액 5000만 원 미만이 31.9%(31명)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한화이글스가 시즌 초반부터 승승장구하면서 29일 예정된 대전 홈 개막전에 대한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돌아온 괴물' 류현진이 안방에서 팬들에게 화끈한 선물을 선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한화는 올 시즌 첫 개막전에서 LG트윈스에 패배하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27일까지 3경기 연속 연승가도를 달리며 분위기를 완전히 뒤집어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탄탄해진 선발진이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선발부터 흔들리며 이기던 경기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던 한화이지만, 올해는 확실히 달라졌다는 것을 경기력으로 입증하고 있다. 펠릭스 페냐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 ‘우중 선거운동’ ‘우중 선거운동’

  •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