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엔 경북 울진군청에서 중부권 내륙철도 건설을 위한 제1차 시·군 실무협의회도 열렸다. 협의회에서는 서명운동 추진결과와 향후 계획, 연구용역 추진 방안, 시·군별 추진상황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고 한다. 또한 5월 말 예상되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고시에 맞춰 서명운동 결과를 취합,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기로 했다.
내륙철도 건설은 천문학적인 돈이 드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서산을 기점으로 울진을 연결하는 철도는 총 연장 340㎞에 달하며, 사업비만 8조5000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지난 4일 구본영 천안시장 등 내륙철도가 경유하는 12개 시장·군수 명의로 공동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한데 이어 충남·충북·경북 등 3개 광역자치단체도 공동 보조를 취하는 등 내륙철도 건설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문제는 정부의 재정 여력이다. 지난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는 저성장 여파로 세수 여건이 나빠지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전략이 집중 논의됐다. 2016~2020년 5년 동안의 총지출 증가율을 총수입 증가율보다 낮게 유지해나갈 계획을 밝혔다. 큰 틀에서 일자리·복지·국방 관련 재정은 강화하고, 사회간접자본(SOC)·산업·농림분야 지출은 효율화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구조조정과 재정지출 통제를 통해 국가재정 건전성을 유지하겠다는 얘기다.
내륙철도 건설은 충남·충북·경북권을 연결, 획기적인 물류기능 강화로 국가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명분도 갖고 있다. 철도건설이라는 특성상 많은 재원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정부에 이를 극복할만한 설득 논리를 제시해야 한다. 경북 김천시와 거제시를 잇는 170.9㎞ 구간의 남부내륙철도 건설을 위해 서부경남 주민들은 범도민추진협의회까지 구성했다고 한다. 지역정치권도 내륙철도 건설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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