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 글로벌 시대 대학의 역할

  • 오피니언
  • 세상읽기

[세상읽기] 글로벌 시대 대학의 역할

  • 승인 2016-06-22 14:02
  • 신문게재 2016-06-23 22면
  • 이덕훈 한남대 총장이덕훈 한남대 총장
▲ 이덕훈 한남대 총장
▲ 이덕훈 한남대 총장
글로벌 시대에는 글로벌 시대에 맞는 패러다임을 갖춰야 하며 대학은 글로벌 시대에 맞는 인재를 육성하고 인간상을 만들어가야 한다.

컴퓨터 기술과 인터넷 속도의 급진적인 발전이 가져온 글로벌 시대에 대학은 어떤 일을 해야 할 것인가? 다른 말로 하면 어떤 인재, 어떤 인물상을 키워야 할 것인가?

첫째, 나와 전혀 다른 것도 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 '이중성의 포용'은 피부, 국적, 지식, 문화, 학력 등등이 전혀 다른 지구 반대편 사람과 같이 살아갈 수밖에 없는, 같이 살아야 하는 글로벌 시대의 아주 중요한 덕목이다. 요즘 '인성교육'이 다시 중요하게 이야기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하지만 이 인성이 옛날의 '말 잘 듣고', '모범적인 생활'을 강조하는 인성과는 달라야 한다. 글로벌 시대의 인성은 나와 다른 것을 포용하고, 존중하고, 일체감을 높이는 인성이어야 한다.

둘째, 협력 또는 협업의 능력을 길러주고 그러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혁신'을 강조하는 산업혁명 이후의 교육은 몇몇 능력 있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래서 소위 SKY 대학에 가기 위해 학원에서 밤샘 공부를 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한국 교육은 내가 SKY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친구를 떨어트려야 하는 '경쟁 정글'을 만들었다. 그 결과 협력이나 협업을 위한 포용성이나 관계성을 발달시키지 못했다. 해외 우수 연구자가 한국에 와서 2년을 버티지 못하고 자기 나라로 돌아가거나, 유학 중인 우수 인재가 한국에 돌아오기 보다는 유학 간 나라에서 일하고 있다는 기사들은 협력이나 협업을 하지 못하는 우리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가 경제 발전을 하지 못하고 경제 침체 속에 빠져 드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글로벌 시대의 가치 창조를 위한 협력이나 협업의 중요성과 그 방법을 교육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사유의 유연성을 길러주어야 한다. 아무리 뛰어난 천재도 지구의 모든 것을 알지 못한다. 하지만 글로벌 시대에는 지구의 모든 것을 접하거나 지구적 차원에서 처리해야 할 일들이 생긴다. 그 때 사고의 유연성을 갖지 못하면 자신이 알고 있는 범주 안에서만 이해하거나 일을 처리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내 세계 안에서 한발자국도 나갈 수 없게 되고 글로벌 시대에서는 도태될 수밖에 없다. 글로벌 시대를 살기 위해서는 내 세계의 경계선을 허물어야 하는 데 그러기 위해서는 사유의 유연성을 길러야만 한다. 이제 대학은 교수 중심, 지식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중심, 토론식 수업 모형을 선택하여야 하며 SNS나 하이포털과 같은 매개를 이용해 대단위 학생과 학생, 교수자와 학생 간 끊임없이 교통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만 교통의 과정과 결과에서 새로운 가치와 재물들을 생산할 수 있다.

넷째, 끊임없이 호기심을 갖도록 교육해야 한다. 죽어라 책만 파면 성공할 수 있었던 시대는 지났다. 책 속에는 한정된 지식과 과거만이 있을 뿐이다. 아무리 뛰어난 학자가 쓴 책이라 하더라도 책의 용량 이상의 지식을 담을 수 없으며, 책으로 출판되는 순간 그 지식은 과거가 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인터넷 안의 지식은 무궁무진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감성들이 창출되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 시대의 인재는 끊임없이 호기심을 가지고 새로운 것을 탐구하여야 하며 지구 반대편의 전혀 다른 인종과 문화에 대해서도 열정적인 호기심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만 전지구적인 인재가 될 수 있다.

글로벌 시대 대학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졌다. 디지털 환경에서 끊임없이 창조되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들을 유연성 있게 받아들이고 문화적 배경이 다른 외국인과 협업하여 이제까지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가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대학의 역할이자 사명이 되었다. 이제 인류의 역사는 '디지털 시대 이전의 인류 역사와 디지털 시대 이후의 인류 역사'로 양분될 것이다. 새로운 인류 역사를 위해, 대학은 전혀 다른 문화와 다른 국적의 사람들과 자연 스럽게 교류하며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여 자발적으로 지구적 능력을 갖추고 공헌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더욱 고민해야 한다.

이덕훈 한남대 총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총선리포트] 강승규 "양 후보는 천안 사람" vs 양승조 "강, 머문기간 너무 짧아 평가조차 못해"
  2. 세종시 집현동 공동캠퍼스 '9월 개교'...차질 없이 한다
  3. 2025학년도 수능 11월 14일… 적정 난이도 출제 관건
  4.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5. [총선리포트] 양승조·강승규, 선거유세 첫날 '예산역전시장' 격돌한다
  1. [WHY이슈현장] 고밀도개발 이룬 유성, 온천 고유성은 쇠락
  2. [2024 충청총선]더민주-국민의힘-조국까지 대전 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 표정
  3. 가수 영호 팬클럽 '이웃위해' 100만원 기탁
  4. 내년 폐쇄 들어가는데…충남 석탄화력발전소 노동자들은 어디로?
  5. 세종시 호수공원 일대 '미술관 유치' 본격화

헤드라인 뉴스


충청 청소년 10명중 4명, 주 5일 이상 아침 거른다

충청 청소년 10명중 4명, 주 5일 이상 아침 거른다

대전·세종·충남·충북 청소년 10명 중 4명은 일주일에 5일 이상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상승했던 스트레스와 우울감은 다소 줄어들면서 회복세를 보였다.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이 28일 발표한 '2023년 청소년 건강행태조사'에 따르면 충청권 4개 시도를 비롯해 전국 중·고등학생의 주5일 이상 아침 식사 결식률은 모두 증가했다. 2022년 전국평균 39%에서 2023년 41.1%로 1.1%p 증가한 가운데 대전은 2022년 38.8%에서 41.4%로, 세종은 35.3%에서 40%로, 충북은 38.6%에서 4..

[WHY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WHY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대전유성호텔이 이달 말 운영을 마치고 오랜 휴면기에 돌입한다. 1966년 지금의 자리에 문을 연 유성호텔은 식도락가에게는 고급 뷔페식당으로, 지금의 중년에게는 가수 조용필이 무대에 오르던 클럽으로 그리고 온천수 야외풀장에서 놀며 멀리 계룡산을 바라보던 동심을 기억하는 이도 있다. 유성호텔의 영업종료를 계기로 유성온천에 대한 재발견과 보존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성온천의 역사를 어디에서 발원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온천지구 고유성 사라진 유성대전 유성 온천지구는 고밀도 도시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면서..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한화이글스가 시즌 초반부터 승승장구하면서 29일 예정된 대전 홈 개막전에 대한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돌아온 괴물' 류현진이 안방에서 팬들에게 화끈한 선물을 선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한화는 올 시즌 첫 개막전에서 LG트윈스에 패배하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27일까지 3경기 연속 연승가도를 달리며 분위기를 완전히 뒤집어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탄탄해진 선발진이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선발부터 흔들리며 이기던 경기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던 한화이지만, 올해는 확실히 달라졌다는 것을 경기력으로 입증하고 있다. 펠릭스 페냐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 ‘우중 선거운동’ ‘우중 선거운동’

  •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