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빅3' CEO, 내달 나란히 일본행…LNG선 수주 발로 뛴다

  • 경제/과학
  • 경제 연합속보

조선 '빅3' CEO, 내달 나란히 일본행…LNG선 수주 발로 뛴다

  • 승인 2017-03-15 06:15
조선 '빅3' CEO, 내달 나란히 일본행…LNG선 수주 발로 뛴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대형 3사의 CEO들이 다음달 일본에서 개막하는 세계적 규모의 국제가스박람회 '가스텍(GASTECH) 2017'에 나란히 참가해 수주 영업활동에 나선다.

수주절벽 앞에서 배 한 척이 절실한 '빅3'의 CEO들은 우리 조선업이 최고 경쟁력을 갖춘 액화천연가스(LNG) 관련 선박 수주를 위해 직접 발로 뛸 계획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4월 4~7일 나흘간 일본 지바(千葉)시에 있는 마쿠하리 메세(Makuhari Messe) 전시장에서 '가스텍 2017'이 열린다.



가스텍은 1년 반마다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LNG, LPG, 천연가스 산업 전시회다. 올해도 한국을 비롯해 일본, 프랑스, 독일 등 300여국의 조선사들과 유전개발업체 등 600여곳이 대거 참여할 전망이다.

가스텍은 세계가스총회(WGC), LNG 콘퍼런스와 함께 세계 3대 국제가스행사로 꼽힌다. 명성에 걸맞게 글로벌 오일메이저 BP, 쉐브론, 엑손모빌, 토탈, 셸 등과 가스회사들, 선급 등이 총출동한다.







LNG 산업의 대표적인 국제 교류행사인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등 '빅3'가 모두 참가한다.

이들은 각 업체별로 부스를 차리고 LNG선, 부유식 LNG생산·저장설비(LNG-FPSO), 부유식 LNG 저장·재기화 설비(LNG-FSRU) 등의 모형을 전시하고 이 분야 제작 기술을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그룹 선박해양영업본부를 이끄는 가삼현 사장을 포함해 조선·해양 부문의 영업 및 설계 담당 임직원 20여명이 가스텍에 참석해 선주사 미팅을 갖는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들어 LNG-FSRU 1척을 포함해 LNG선 총 2척을 수주했고, 현대미포조선도 작년 12월 LNG벙커링선을 수주하며 LNG 관련 선박시장에 뛰어들었다.

현대중공업그룹 내 조선 3사는 지금까지 LNG선 총 92척을 수주했으며 이중 77척을 인도한 경험이 있다. 현대중공업은 2011년 LNG-FSRU 수주를 따내며 국내에서 처음으로 이 시장을 개척하기도 했다.







대우조선은 정성립 사장과 영업·설계담당 임원 등 20여명이 출장길에 오른다.

선주사와 지속적인 미팅을 하고 'DSME LNGC USER' 포럼을 개최해 대우조선의 LNG 관련 기술력을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대우조선이 건조한 LNG선, LNG-FSRU와 대우조선이 특허를 보유한 쇄빙 LNG선, FLNG 등을 집중 홍보할 방침이다.

대우조선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153척의 LNG선 수주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중 102척은 인도를 마쳤고, 수주잔량은 전세계 최다인 51척이 남아 있다.

삼성중공업도 박대영 사장과 영업, 기술 담당 임원 20여명이 참석한다.

삼성중공업은 행사 기간 LNG선, FSRU, FLNG, LNG 추진선, LNG 벙커링선 등 LNG 분야를 총망라한 기술포럼을 개최하고 삼성중공업의 기술력을 홍보할 계획이다.







이처럼 국내 조선 대형 업체들이 가스텍 행사에 적극 참여하는 까닭은 최근 LNG 발주 시장이 살아나면서 LNG 설비 발주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글로벌 오일 메이저 셸(Shell)은 LNG 수요가 앞으로 연간 4~5%씩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실제로도 올해 들어 LNG선과 FSRU 발주가 확 늘었고, 기술력에서 한발 앞선 우리 업체들이 상당한 수주 물량을 가져왔다.

업계 관계자는 "LNG 산업의 최대 장터가 열리고 LNG의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LNG선 분야를 선도해온 우리 업체들로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yjkim8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랭킹뉴스

  1. 논산 탑정호, 500실 규모 콘도미니엄 현실화 '청신호'
  2. [총선리포트] 양승조·강승규, 선거유세 첫날 '예산역전시장' 격돌한다
  3. 내년 폐쇄 들어가는데…충남 석탄화력발전소 노동자들은 어디로?
  4. 한 총리, '의료 현장' 수습 총력… 충남대병원과 간담회
  5. KAIST 물리학과 채동주 씨 "걱정 없이 과학기술 연구할 수 있는 세상, 가장 쉽고 빠른 방법 투표"
  1. 에너지연 신동지구에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준공
  2. [중도일보 독자권익위원회] 4·10 총선 지역밀착형 기사 발굴 호평… 웹 접근 편의성 강화 필요성 지적도
  3. [대전 다문화]대전시가족센터서 ‘다문화 어린이 학습지원 사업 설명회’
  4. 美 프레스비테리안 대학 넬슨교수 한남대 총장 예방
  5. [대전 다문화]대덕구 여성단체협의회, ‘전통 장 담그기’ 개최

헤드라인 뉴스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대전유성호텔이 이달 말 운영을 마치고 오랜 휴면기에 돌입한다. 1966년 지금의 자리에 문을 연 유성호텔은 식도락가에게는 고급 뷔페식당으로, 지금의 중년에게는 가수 조용필이 무대에 오르던 클럽으로 그리고 온천수 야외풀장에서 놀며 멀리 계룡산을 바라보던 동심을 기억하는 이도 있다. 유성호텔의 영업종료를 계기로 유성온천에 대한 재발견과 보존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성온천의 역사를 어디에서 발원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 ▲온천지구 고유성 사라진 유성 대전 유성 온천지구는 고밀도 도시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장 등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의 평균 신고 재산은 13억 4822만원으로 조사됐다. 대전시는 2024년도 정기 재산 공개 대상자 97명에 대한 재산 변동 내역을 28일 관보 및 공보에 공개했다. 이 중 정부 공개 대상자는 29명, 대전시 공개 대상자는 68명이다. 재산이 증가한 공직자는 62명, 감소한 공직자는 35명으로 분석됐다. 재산 총액 기준 재산 공개 대상자의 71.1%(69명)가 10억 원 미만의 재산으로 보유하고 있다. 재산변동 사항을 보면 재산증가액 5000만 원 미만이 31.9%(31명)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한화이글스가 시즌 초반부터 승승장구하면서 29일 예정된 대전 홈 개막전에 대한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돌아온 괴물' 류현진이 안방에서 팬들에게 화끈한 선물을 선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한화는 올 시즌 첫 개막전에서 LG트윈스에 패배하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27일까지 3경기 연속 연승가도를 달리며 분위기를 완전히 뒤집어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탄탄해진 선발진이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선발부터 흔들리며 이기던 경기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던 한화이지만, 올해는 확실히 달라졌다는 것을 경기력으로 입증하고 있다. 펠릭스 페냐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 ‘우중 선거운동’ ‘우중 선거운동’

  •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