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칼럼] 오늘, 내일 그리고 행복

  • 오피니언
  • 중도칼럼

[중도칼럼] 오늘, 내일 그리고 행복

  • 승인 2017-07-05 15:47
  • 신문게재 2017-07-06 22면
  • 김상인(대덕대 총장)김상인(대덕대 총장)
▲ 김상인(대덕대 총장)
▲ 김상인(대덕대 총장)
초연결과 초지능으로 상징되는 제4차 산업혁명의 본격화를 눈앞에 두고 있지만 사람들의 근심은 더욱 깊어져 간다. 과학기술이 고도화되는 제4차 산업혁명을 통해 우리가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행복인데 현실은 상당부분 엇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제4차 산업혁명이 인류가 꿈꾸는 세상, 지상낙원을 실현해 줄 것을 기다리고 있으나 인간의 존재감은 세상의 중심이 아닌 가장자리로 자꾸만 밀려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사회의 젊은이들이 겪고 있는 취업난과 사회 양극화 현상, 국가적 걱정거리가 된 저출산 문제, 테러와 전쟁으로 인한 지구촌 갈등, 지금 당장 우리가 경험하는 기후변화…. 이러한 문제를 어디에 가서 누구와 상의하며 조언을 구해야 할지 난감하다. 인공지능(AI) 로봇에게 찾아간다고 해서 해결될 리가 없다. 하루가 다르게 빛의 속도로 변화해가는 오늘, 나는 그리고 우리는, 지금 어디를 향해 이렇게 주위 동료나 이웃들에게 뒤떨어질까 봐 조바심 내며 앞만 보고 달려가고 있는 것인가?

필자가 존경하는 어른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다.

“자네의 지난 과거가 궁금하신가? 그렇다면 현재 자네가 자네모습을 잘 살펴보시게. 현재 자네의 삶은, 과거 자네의 생각과 말, 행동과 습관들이 모여서 이룬 결과라네. 마찬가지로 자네의 미래가 궁금하시면 현재 자네가 무슨 생각과 말을 하고 있는지, 또 그것이 어떻게 행동으로 구체화되고 있는지를 잘 살펴보면 분명하게 예측할 수 있지.” 지금 내 생각이 내 삶의 근본이 되고 미래의 출발점이 된다는 말씀이다. 최근 들어 우리사회에서 성장통을 겪고 있는 젊은이나 아프거나 힘든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해 힐링(healing)이라는 단어가 유행어가 되고, 급기야는 힐링음식, 힐링운동, 힐링관광 등 새로운 산업으로 번창하고 있다. 우리의 아픔이 힐링 처방만으로 치유가 가능한 것일까? 이쯤에서 잠시 앞만 보고 달려가는 발걸음을 멈추고 주변을 한번 돌아보자.

행복하고 건강한 삶에도 일정한 법칙이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하버드대 연구팀은 1930년대에 하버드에 입학한 2학년생 268명과 서민 남성 456명, 그리고 여성 천재 90명을 72년간 관찰해서 과학적인 데이터를 수집했다. 건강한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연구로서 세계적인 권위를 지닌 ‘하버드대학교 성인발달연구’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삶에 있어서 행복의 조건에 대한 답을 정리한 결과가 ‘행복의 조건’(조지 베일런트 저, 이덕남 역)이라는 책이다. 이들의 결론은 과연 무엇일까? 연구자들이 찾은 답은, 어려움에 대처하는 긍정적인 자세, 젊은 시절에 형성한 인간관계, 평생동안 꾸준한 배움과 안정적인 결혼생활, 적당한 음주와 규칙적인 운동 등이 행복의 열쇠라는 것이다.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이며, 행복은 결국 사랑이라는 것이다. 타고난 능력이나 재능보다는 일생동안 꾸준하게 가꾸면서 성취한다는 것이다.

최근 어느 아파트에서 경비실에 에어컨을 설치해주면 매달 관리비가 죽을 때까지 올라가고, 공기 오염으로 수명이 단축된다는 등의 이유로 반대하는 전단지를 주민이 돌려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는 뉴스가 보도됐다. 그런데 얼마 후 다른 아파트에서는 80대 노인이 아파트 경비실 5곳에 에어컨을 설치해주었다는 미담이 보도되어 대조를 이루었다. 적지 않은 돈을 들여 에어컨 선물을 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사연을 들어보니 감동이었다. 노인이 아내를 병간호할 때 경비원들이 많은 도움을 주어 고마웠고, 아내가 세상을 떠났을 때는 조문까지 하며 위로해 주었다는 것이다. 그 고마움에, 올 여름에도 비좁은 경비실에서 폭염으로 고생하게 될 경비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에어컨을 선물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어제의 고마움이 오늘의 보답으로 이어진 것이다.

오늘이 소중한 이유는 내일의 희망을 실현하는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어제가 오늘을 만들었듯이, 현재의 내 말과 행동이 내일을 만드는 것이다. 나와 우리, 그리고 내가 속한 조직이 당면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는 바로 오늘에 있다. 그것도 나의 긍정적인 언어와 약속에 대한 실천에 말이다.

김상인(대덕대 총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2024 충청총선]더민주-국민의힘-조국까지 대전 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 표정
  2. 세종시 집현동 공동캠퍼스 '9월 개교'...차질 없이 한다
  3.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4. 가수 영호 팬클럽 '이웃위해' 100만원 기탁
  5. 세종시 호수공원 일대 '미술관 유치' 본격화
  1. [총선리포트] 강승규 "양 후보는 천안 사람" vs 양승조 "강, 머문기간 너무 짧아 평가조차 못해"
  2. 2025학년도 수능 11월 14일… 적정 난이도 출제 관건
  3. [아침을 여는 명언 캘리] 2024년 3월29일 금요일
  4. [양동길의 문화예술 들춰보기] 왕도정치와 팬덤정치
  5. [WHY이슈현장] 고밀도개발 이룬 유성, 온천 고유성은 쇠락

헤드라인 뉴스


대덕특구 재창조 속도 높인다… ‘마중물플라자’ 조성사업 순조

대덕특구 재창조 속도 높인다… ‘마중물플라자’ 조성사업 순조

대전시는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마중물 플라자 조성사업의 중간 설계를 완료하고 과기부·기재부의 총사업비 조정절차를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마중물 플라자는 대덕특구 출범 50주년을 맞아 재도약과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대전환을 위해 대전시와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가 협업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이번 중간 설계 완료와 총사업비 조정 확정으로 더욱 가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ETRI 부지인 유성구 가정동 168번지에 313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8782㎡로 ICT 기술사업화 거점, 전..

세종시 `관광 현주소`는...2023년 어디를 많이 찾았나
세종시 '관광 현주소'는...2023년 어디를 많이 찾았나

세종시 관광산업의 현주소는 어떤 흐름에 올라타고 있을까. 성장기에 놓인 신도시 특성과 행정중심복합도시 위상을 고려하면, 관광도시 면모를 기대하는 건 욕심에 가깝다. 그럼에도 방문객 수와 유입 지역, 자주 찾는 장소, 매출액 등의 객관적 데이터 분석은 미래 세종시의 방향성을 찾는데 유효한 과정으로 다가온다. 때마침 세종관광 MICE 얼라이언스 발대식이 3월 29일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려 제 단체 간 발전적 협력 관계 구축을 넘어 지역 발전의 토대를 구축했다. 영문 MICE는 한글로 회의와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란 4가지..

[WHY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WHY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대전유성호텔이 이달 말 운영을 마치고 오랜 휴면기에 돌입한다. 1966년 지금의 자리에 문을 연 유성호텔은 식도락가에게는 고급 뷔페식당으로, 지금의 중년에게는 가수 조용필이 무대에 오르던 클럽으로 그리고 온천수 야외풀장에서 놀며 멀리 계룡산을 바라보던 동심을 기억하는 이도 있다. 유성호텔의 영업종료를 계기로 유성온천에 대한 재발견과 보존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성온천의 역사를 어디에서 발원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온천지구 고유성 사라진 유성대전 유성 온천지구는 고밀도 도시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면서..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시구하는 가수 김종국 시구하는 가수 김종국

  • 한화이글스 연승에 응원할 맛 나는 치어리더 한화이글스 연승에 응원할 맛 나는 치어리더

  • 한화이글스 홈 개막전 ‘매진’ 한화이글스 홈 개막전 ‘매진’

  • 홈 팬들 앞에서 역투하는 류현진 홈 팬들 앞에서 역투하는 류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