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충식 경제통] 편의점 알바와 최저임금 “실화냐?”

  • 오피니언
  • 최충식 경제통

[최충식 경제통] 편의점 알바와 최저임금 “실화냐?”

  • 승인 2017-07-19 11:54
  • 신문게재 2017-07-20 22면
  • 최충식 논설실장최충식 논설실장
▲ 최충식 논설실장
▲ 최충식 논설실장
세상에는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두 얼굴을 하고 있는 것이 많다. 전형적인 소상공인과 '알바'가 있는 편의점에서 바라보는 최저임금도 그렇다. 2018년 시간당 최저임금 7530원(월급 157만3770원, 209시간 기준)이 결정되자 반응은 극과 극이다. 표면상으로 시급 1060원 인상에 노사 모두 불만족이지만 사용자 측 고심이 크다.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한숨은 깊어간다. 알바생의 즐거움도 잠시, 어째 좀 불안하고 찜찜하다.

시급으로 치면 편의점은 평균 6562원으로 다른 업종 대비 매우 낮다. 낮은 정도가 아니라 알바천국 등의 조사를 봐도 독서실·고시원(6550원)에 이어 꼴찌에서 두 번째다. 그래도 고기 냄새 안 난다며 꽤 선호되는 '직장'이다. 업주의 시야와 시각은 당연히 다르다. 어느 가맹 점주는 월수입 400만원 중 알바비가 300만원이라고 푸념하며 여차하면 알바 뛰는 게 낫겠다는 생각까지 내비친다. 사업 접고 노동자로 변신하면 뭐가 나아질까?

게다가 우리의 최저 시급은 선진국들에 비하면 낮다. '10년 뒤의 우리'라는 일본의 현재 편의점 알바비가 궁금했는데, 19년째 편의점 알바를 하는 무라타 사야카를 통해 궁금증이 풀렸다. '편의점 인간'의 작가인 그녀는 주간 960엔, 야간 1050엔을 받는다고 했다. 오늘 환율로 각각 9626원, 1만529원의 시급이다. 사야카가 전하는 편의점 알바 시급은 우리가 2020년 목표로 삼은 딱 1만원 수준이다.

지금 우리가 그래도 괜찮을까? 편의점 매출은 한국이 4.7억원일 때 일본은 28.2억원이었다. 편의점 시장 규모는 일본의 10분의 1 수준에서 격차를 좁히고 있다. 자고 일어나면 전국에 편의점 10개가 들어선다. 그렇게 지난 10년간 구멍가게 3만개가 사라진 자리를 메우며 연간 매출 20조원을 넘겼다. 관련 연구들도 나왔다. 왜 가난한 사람들이 비싸고 할인도 안 되는 편의점을 이용할까 하는 대표적인 연구도 있다. 소득이 낮으면 계획적인 쇼핑이 어려워 경제성을 무시하는 소비 패턴을 갖는다는 결론이었다. 장기적인 기대소득에 따라 소비 수준이 결정된다는 프리드먼의 항상소득가설이 또 빗나가나 싶었다.

다행히 이 연구는 벌써 편견이 되고 있다. 1인가구 등 편의점 이용 계층이 다양화되고 트렌드가 바뀌기 때문이다. 인구 구성비 26.5%인 1인가구의 순자산증가율도 2인·3인가구보다 높아지고 있다. 1989년 세븐일레븐 올림픽선수촌점을 개점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지난해 편의점 점포수는 3만2611개로 집계됐다. 1년간 편의점 4200여 곳이 새로 문을 열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3년간 20% 넘게 덩치를 불렸다. 특정 장소에 뭉쳐야 집적 이익(集積 利益)이 있는 것도 아닌데 편의점끼리 다닥다닥 붙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빛 좋은 개살구인 곳이 많다. 영업이익률은 10%가 채 안 될 정도다. 시급 1만원인 편의점은 9%의 수익 감소가 예상된다. 중소기업도 매년 81조 5000억원의 인건비 부담이 추가된다. 이상과 현실은 이처럼 다르다. 벼락치기 지원 대책만으로 지켜낼 수 없는 가치가 있다. “(불평등은) 성장의 결과이면서 또 다른 성장을 촉발시킨 동인(動因)이다. ”노벨상을 수상한 앵거스 디턴이 서울에서 했던 말에 완전히 동의하진 않지만 일리가 있다. 오해 없이 듣고 고용정책의 근본 패러다임까지 살펴볼 시점인 것 같다.

실제로 시급 16.4% 인상 후폭풍이 예사롭지 않다. '2020년 시급 1만원' 공약 실현 앞에서 당장 최저임금 영향을 받는 23.6%(462만명)의 노동자, 생활임금은 고사하고 고무줄 같은 '동네 시급'에도 감지덕지하는 노동자들에게 감원이나 폐업의 불똥이 튈까 두렵다. 누울 자리 봐 가며 발을 뻗으라는 말이 있다. 경제 상황을 봐가며 올리자는 것이다. 산술적으로 편의점 한 곳당 1명씩 줄여도 3만2000여 개의 알바 자리가 날아간다. 이것은 사야카의 소설처럼 편의점에 최적화된 인간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에게 실화인 비정한 이야기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논산 탑정호, 500실 규모 콘도미니엄 현실화 '청신호'
  2. [총선리포트] 양승조·강승규, 선거유세 첫날 '예산역전시장' 격돌한다
  3. 내년 폐쇄 들어가는데…충남 석탄화력발전소 노동자들은 어디로?
  4. 한 총리, '의료 현장' 수습 총력… 충남대병원과 간담회
  5. KAIST 물리학과 채동주 씨 "걱정 없이 과학기술 연구할 수 있는 세상, 가장 쉽고 빠른 방법 투표"
  1. 에너지연 신동지구에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준공
  2. [중도일보 독자권익위원회] 4·10 총선 지역밀착형 기사 발굴 호평… 웹 접근 편의성 강화 필요성 지적도
  3. [대전 다문화]대전시가족센터서 ‘다문화 어린이 학습지원 사업 설명회’
  4. 美 프레스비테리안 대학 넬슨교수 한남대 총장 예방
  5. [대전 다문화]대덕구 여성단체협의회, ‘전통 장 담그기’ 개최

헤드라인 뉴스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대전유성호텔이 이달 말 운영을 마치고 오랜 휴면기에 돌입한다. 1966년 지금의 자리에 문을 연 유성호텔은 식도락가에게는 고급 뷔페식당으로, 지금의 중년에게는 가수 조용필이 무대에 오르던 클럽으로 그리고 온천수 야외풀장에서 놀며 멀리 계룡산을 바라보던 동심을 기억하는 이도 있다. 유성호텔의 영업종료를 계기로 유성온천에 대한 재발견과 보존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성온천의 역사를 어디에서 발원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 ▲온천지구 고유성 사라진 유성 대전 유성 온천지구는 고밀도 도시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 평균 재산은 13억 5000여만원

대전시장 등 대전시 재산 공개 대상자의 평균 신고 재산은 13억 4822만원으로 조사됐다. 대전시는 2024년도 정기 재산 공개 대상자 97명에 대한 재산 변동 내역을 28일 관보 및 공보에 공개했다. 이 중 정부 공개 대상자는 29명, 대전시 공개 대상자는 68명이다. 재산이 증가한 공직자는 62명, 감소한 공직자는 35명으로 분석됐다. 재산 총액 기준 재산 공개 대상자의 71.1%(69명)가 10억 원 미만의 재산으로 보유하고 있다. 재산변동 사항을 보면 재산증가액 5000만 원 미만이 31.9%(31명)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진격의 한화이글스… 안방 첫 경기 승리 기대

한화이글스가 시즌 초반부터 승승장구하면서 29일 예정된 대전 홈 개막전에 대한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돌아온 괴물' 류현진이 안방에서 팬들에게 화끈한 선물을 선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한화는 올 시즌 첫 개막전에서 LG트윈스에 패배하며 아쉬움을 남겼지만, 27일까지 3경기 연속 연승가도를 달리며 분위기를 완전히 뒤집어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탄탄해진 선발진이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선발부터 흔들리며 이기던 경기도 불안한 모습을 보였던 한화이지만, 올해는 확실히 달라졌다는 것을 경기력으로 입증하고 있다. 펠릭스 페냐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돌입…표심잡기 나선 선거 운동원들

  •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중구청장 재선거도 치러지는 대전 중구…표심의 행방은?

  • ‘우중 선거운동’ ‘우중 선거운동’

  •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