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달인]부산 비빔물회(동해물회)·당감동 냉면(본정냉면)·이태원 일본식 샌드위치(마음과 마음)·오징어 김밥(삼오당어머니김밥)… 함평 왕골 돗자리 달인

  • 핫클릭
  • 방송/연예

[생활의달인]부산 비빔물회(동해물회)·당감동 냉면(본정냉면)·이태원 일본식 샌드위치(마음과 마음)·오징어 김밥(삼오당어머니김밥)… 함평 왕골 돗자리 달인

  • 승인 2017-07-31 21:10
  • 김은주 기자김은주 기자
31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되는 SBS-TV ‘생활의 달인’ 584회 ‘숨어있는 맛의 달인’은 부산을 향했다. 역사와 전통의 맛이 곳곳에 스며있는 부산에서 45년 동안 ‘물회’의 진수를 보이는 달인과 60년 세월의 맛을 가진 냉면이 소개된다. 그 이외에 간단한 아침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이태원의 일본식 샌드위치와 대한민국 대표 메뉴인 김밥이 소개되는데, 보통의 김밥이 아닌 오징어 김밥이 입맛을 달군다.

또한 먹는 맛만 있나~? 시원한 맛을 느끼게 해주는 함평 왕골 돗자리가 달인의 손에서 탄생되는 장면이 소개된다.


*숨어있는 맛의 달인

숨어있는 맛의 달인, 첫 번째 찾은 곳은 미식의 도시인 부산! 한창 더워진 날씨에 동네 사람들은 물론이고 타지 사람들까지 줄을 지어 찾아온다고 하는 이곳의 정체는?! 45년 전통이 빛나는 역사 깊은 물회 집이다. 바깥에서 쉽게 발견할 수 없는 외진 곳에 있지만 언제나 만석! 이유는 바로 비빔 물회 때문이다. 겉보리 숙성방식을 통해 회의 비린내는 잡고 쫄깃한 식감까지 잡아 최고의 맛을 자랑한다고. 여기에 생선 뼈 육수로 담은 고추장 맛에 40년 내공을 모두 느낄 수 있다.
-이곳 Tip:동해물회(부산 부산진구 서전로 15)


이어서 60년 역사의 냉면 노포(老鋪). 유독 오래된 냉면집이 많은 당감동에서도 가히 전설이라 불릴 정도로 유서가 깊다는 가게이다. 감초와 무를 사용해서 우려낸 육수는 담백함의 절정. 60년간 빗장이 쳐 있던 달인의 간장 육수 비법도 공개된다고. 전국의 숨은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은둔 食 달’! 오랜 열정과 노력이 일궈낸 맛으로 큰 감동을 선사하는 그들을 찾아 떠나본다.
-이곳 Tip:본정냉면(부산 부산진구 백양대로 60번길 18)


*일본식 샌드위치의 달인

간단한 아침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즐겨 찾는 샌드위치. 채소와 고기 등 다양한 재료로 속을 꽉 채워 줘야 진정한 샌드위치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오직 한 가지 재료만으로 풍부한 맛을 내는 특별한 샌드위치가 있으니 바로 일본식 샌드위치다.

젊음의 거리 이태원에 이 일본식 샌드위치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오원희 (男/ 32세 / 경력 12년) 달인이 있다.

일찌감치 호주와 일본, 그리고 외에 많은 나라에서 음식을 먹어가며 쌓아온 달인. 달인의 주특기는 바로 ‘계란 샌드’. 열에 약한 달걀은 내로라하는 고수들도 어려워하는 요리 중 하나로 꼽히는데! 달걀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해 굳히고 끓이기를 여러 번, 닭 뼈 육수로 달걀 물의 비린내를 잡는다. 여기에 계란 샌드에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재료를 이용한 기상천외한 숙성법까지! 정형화된 방식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조리법을 탄생시켰는데.

이뿐만이 아니다. 달인의 또 다른 필살기인 카츠 샌드. 타피오카와 다시마로 고기를 숙성해 부드럽고 촉촉한 맛을 극대화 시킨다고! 남다른 이 조리법은 달인이 직접 연구하고 개발한 것. 이 정성이 들어간 과정 덕분에 한입 베어 물면 단숨에 입안 가득 고기에 저장된 육즙이 터져 나온다는데. 요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에게 이미 공공연하게 실력을 인정받았다는 달인이 소개된다.
-이곳 Tip:마음과 마음(서울시 용산구 녹사평대로 22)


*오징어 김밥의 달인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즐겨 찾는 김밥. 생긴 건 어느 것이나 비슷해 보여도 밥이 품고 있는 재료에 따라 천차만별의 맛을 내는 것이 매력인데. 하지만 같은 재료로도 흉내 내지 못하는 특별한 맛을 내는 곳이 있다! 오직 4가지 재료로 세상 어떤 김밥보다도 깊은 맛을 낸다는 권춘자 (女 / 79세) 달인이 그 주인공이다.

오징어채, 어묵, 단무지, 그리고 맛살이 속 재료의 전부! 자칫 단출한 맛을 낼 수도 있지만, 달인의 명품 손맛으로 단순함의 미학을 일구어냈다. 김밥의 핵심은 바로 밥! 밥맛을 더욱 고소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일반 식수로 밥을 짓는 것이 아니라 남다른 물을 사용한다는데. 볶은 소금으로 간을 한 물에 보리를 넣어 숭늉을 만드는 달인. 이 숭늉으로 밥을 지은 뒤에 비법 양념과 참기름과 함께 비벼주면 그 고소함이 배가 된다고. 밥맛이 아무리 좋아도 속 재료가 부실하면 무용지물! 달인 김밥의 주연은 오징어채! 수십 년의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매콤한 양념장이 오징어의 감칠맛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한다는데.

채 썬 무와 오징어 삶은 물, 푹 고아 낸 김장김치로 만든 육수가 비법 양념장의 필수 재료라고. 이 육수가 들어간 비법 양념장을 오징어채에 가미하면 맛있게 매콤한 것은 물론 부드러운 식감까지 더해진다고 한다. 30년, 오징어채 김밥을 만들며 살아온 긴 세월. 이제는 거동조차 쉽지 않지만 아들과 함께 가게를 지키는 일이 행복하다는 달인. 김밥에 담긴 그녀의 맛있는 이야기를 함께 들어 보자.
-이곳 Tip:삼오당어머니김밥(대구 수성구 달구벌대로 526안길 10)

*왕골 돗자리의 달인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요즘. 돗자리 하나만으로 에어컨, 선풍기도 없이 무더위를 잊게 하는 방법이 있다는데. 상쾌하고 부드러운 촉감과, 땀 흡수력이 빼어나다는 왕골.

전남 함평군의 한 시골마을에서 이 왕골을 채취해 전통 방식으로 돗자리를 만드는 달인이 있다. 반평생 이상 왕골 돗자리를 짜온 전영자 (女 / 74세 / 경력 64년) 달인. 지금은 눈이 침침해졌지만, 기계보다 빠른 속도로 왕골을 쩍쩍 쪼개고 손질한다. 그리고 손질한 왕골을 자연 건조한 뒤에는 일명 ‘층 잡기’ 과정이 시작된다고. 매의 눈으로 왕골의 길이와 두께의 작은 차이를 잡아내 동일 규격으로 왕골의 크기를 맞춰준다는데~ 보통 내공이 아니고선 아무나 할 수 있는 고난도 작업이다.

빠른 속도로 하지만 하루에 하나 만들기도 힘들든 일지만 60년이 넘는 긴 세월동안 꾸준히 일삼았던 전영자 달인. 달인의 인생을 담은 돗자리로 뜨거운 여름철을 시원하게 보내게 해주는 현장으로 떠나보자.

온라인이슈팀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2024 충청총선]더민주-국민의힘-조국까지 대전 22대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 표정
  2. 세종시 집현동 공동캠퍼스 '9월 개교'...차질 없이 한다
  3. 대전과 세종에서 합동 출정식 갖는 충청지역 후보들
  4. 가수 영호 팬클럽 '이웃위해' 100만원 기탁
  5. 세종시 호수공원 일대 '미술관 유치' 본격화
  1. [총선리포트] 강승규 "양 후보는 천안 사람" vs 양승조 "강, 머문기간 너무 짧아 평가조차 못해"
  2. 2025학년도 수능 11월 14일… 적정 난이도 출제 관건
  3. [아침을 여는 명언 캘리] 2024년 3월29일 금요일
  4. [양동길의 문화예술 들춰보기] 왕도정치와 팬덤정치
  5. [WHY이슈현장] 고밀도개발 이룬 유성, 온천 고유성은 쇠락

헤드라인 뉴스


대덕특구 재창조 속도 높인다… ‘마중물플라자’ 조성사업 순조

대덕특구 재창조 속도 높인다… ‘마중물플라자’ 조성사업 순조

대전시는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마중물 플라자 조성사업의 중간 설계를 완료하고 과기부·기재부의 총사업비 조정절차를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마중물 플라자는 대덕특구 출범 50주년을 맞아 재도약과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대전환을 위해 대전시와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가 협업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이번 중간 설계 완료와 총사업비 조정 확정으로 더욱 가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ETRI 부지인 유성구 가정동 168번지에 313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8782㎡로 ICT 기술사업화 거점, 전..

세종시 `관광 현주소`는...2023년 어디를 많이 찾았나
세종시 '관광 현주소'는...2023년 어디를 많이 찾았나

세종시 관광산업의 현주소는 어떤 흐름에 올라타고 있을까. 성장기에 놓인 신도시 특성과 행정중심복합도시 위상을 고려하면, 관광도시 면모를 기대하는 건 욕심에 가깝다. 그럼에도 방문객 수와 유입 지역, 자주 찾는 장소, 매출액 등의 객관적 데이터 분석은 미래 세종시의 방향성을 찾는데 유효한 과정으로 다가온다. 때마침 세종관광 MICE 얼라이언스 발대식이 3월 29일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려 제 단체 간 발전적 협력 관계 구축을 넘어 지역 발전의 토대를 구축했다. 영문 MICE는 한글로 회의와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란 4가지..

[WHY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WHY이슈현장] 고밀도 도시개발 이룬 유성… 온천관광특구 고유성은 쇠락

대전유성호텔이 이달 말 운영을 마치고 오랜 휴면기에 돌입한다. 1966년 지금의 자리에 문을 연 유성호텔은 식도락가에게는 고급 뷔페식당으로, 지금의 중년에게는 가수 조용필이 무대에 오르던 클럽으로 그리고 온천수 야외풀장에서 놀며 멀리 계룡산을 바라보던 동심을 기억하는 이도 있다. 유성호텔의 영업종료를 계기로 유성온천에 대한 재발견과 보존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유성온천의 역사를 어디에서 발원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온천지구 고유성 사라진 유성대전 유성 온천지구는 고밀도 도시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면서..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시구하는 가수 김종국 시구하는 가수 김종국

  • 한화이글스 연승에 응원할 맛 나는 치어리더 한화이글스 연승에 응원할 맛 나는 치어리더

  • 한화이글스 홈 개막전 ‘매진’ 한화이글스 홈 개막전 ‘매진’

  • 홈 팬들 앞에서 역투하는 류현진 홈 팬들 앞에서 역투하는 류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