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디세이]반려동물과 더불어 사는 법

  • 오피니언
  • 시사오디세이

[시사오디세이]반려동물과 더불어 사는 법

  • 승인 2017-08-21 12:42
  • 신문게재 2017-08-22 22면
  • 양성광 국립중앙과학관장양성광 국립중앙과학관장
▲ 양성광 국립중앙과학관장
▲ 양성광 국립중앙과학관장
반려동물이라야 시골집 앞마당에 묶어 놓고 기르던 바둑이가 반갑다고 꼬리 치면 한 번씩 쓰다듬어줄 줄만 알던 시절, 프랑스에서는 휴가철에 주인에게서 버려져 거리를 헤매는 개들이 많다는 뉴스를 접한 적이 있었다. 그땐 키우던 강아지인데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 했었는데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휴가철인 7·8월에 구조되는 유기견이 1만 8000마리나 된다고 하니 더는 먼 나라 이야기만은 아닌 것 같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커지는 외로움 때문일까,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다. 혼자 살면서 남녀 간의 교제는 아예 포기하고 반려동물과 온종일 붙어 지내는 젊은이들도 많다고 한다. 여행도 반려견과 떠나고 반려견의 생일날이면 이웃집 개들을 초대해 생일상을 차려주기도 한다고 한다. 아무리 그래도 그냥 동물에 불과한데 너무 유난 떠는 것 아니냐고 핀잔주는 사람도 있겠지만 어떤 때는 우리 집 ‘웬수’보다 낫다고 하는 이들도 있다. 특히 가까운 사람에게서 상처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들은 더욱 그렇다고 한다. 사랑을 받는다고 으스대거나 배신할 줄 모르고 오로지 주인 바라기만 하는 한결같음에 사람들은 반려동물에게 더 정을 주게 되는 건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반려동물은 대충 가지고 놀다가 싫증이 난다고 그냥 막 버릴 수 있는 장난감이 아니라 살아 있는 생명체이다. 감정을 말로 표현하지는 못하지만, 표정으로 말하고, 사랑해주는 주인과 긴밀하게 교감을 나눈다. 개와 고양이를 집안에서 오래 키워본 사람 중엔 얘들이 아마 자기를 사람이라 착각하나보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을 정도로 기르다 보면 점점 사람을 닮아 가는데, 이런 특성을 충분히 알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반려동물을 키우기 시작하는 이들은 곧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된다.

요즘 반려동물들은 잘 먹이고 잘 보살펴서인지 예전보다 더 오래 산다. 그러나 오래 산다고 해봐야 기껏 15년 안팎이니 어릴 때부터 길렀어도 금방 세월이 흘러 반려동물이 늙는 것을 - 사람처럼 당뇨병, 백내장 같은 성인병에 걸리기도 하고 심하면 치매에 걸려 대소변도 못 가리는 것을 - 지켜봐야 한다. 어릴 때야 귀엽고 사랑스러웠지만 늙어서 털도 많이 빠지고 잘 보지도 걷지도 못하고 대소변마저 가리지 못하게 된다면 계속해서 보살핀다는 것이 무척 힘들고 고통스러운 일일 것이다.

그러나 힘들다고, 고통스럽다고 해서 그냥 버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애당초 반려동물을 키울 자격이 없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그냥 로봇 강아지를 가지고 놀던가, 요즈음 유행하는 인공지능 비서를 하나 마련하는 것이 모두를 위해 더 나을 것이다. 한적한 시골길에, 휴가지 외딴 섬에 유기된 강아지들을 졸지에 떠맡아야 할 그곳 주민들은 무슨 잘못이고, 영문도 모른 채 주인과 헤어져 계속 같은 자리를 맴돌다 주인 차와 비슷한 차량만 보면 달려들어 확인하곤 하는 유기견은 또 무슨 죄란 말인가?

반려동물을 키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말 가족처럼 생각하고 늘 함께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느냐는 것이다. 사람에겐 일이나 취미가 있고 친구도 있으나, 이들에겐 주인밖에 없어서 늘 주인의 ‘껌 딱지’를 자처한다. 이렇게 늘 주인 곁에 붙어 있어도 가끔은 말을 안 듣고 엉뚱한 짓을 하기도 하는데, 그렇다고 너무 혼내거나 벌주려고 가두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왜 저런 행동을 할까, 무엇을 잘못 먹은 건 아닌지, 너무 오래 혼자 둔 건 아닌지 잘 살펴보고 원하는 것을 해결해준다면 어느새 말 잘 듣는 아이로 변해 있을 것이다. 털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다든가 하는 여러 가지 이유로 동물을 싫어하는 사람도 의외로 많은데, 이들과 다투려 하지 말고 배려하고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도 중요하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국민 1,000만 명 시대에 걸맞게 정부에서도 미흡한 법과 제도를 정비하여야 한다. 특히, 동물병원 의료비가 너무 비싸고 병원마다 약값이 들쑥날쑥한 것은 하루속히 바로잡아야 한다. 경제적으로 부담이 가서 버려지는 반려동물도 많고, 어떤 이들은 아예 자기가 아프다고 약국에서 약을 타다 강아지에게 먹이는 사람까지 있다고 한다. 동물병원에서는 처방전을 발급하고 동물약국에서 약을 사는 의약분업을 시행하고 동물 의료보험 제도를 도입하면 그래도 많이 나아지지 않을까?

요즘 들어 부쩍 소파에 누워있는 시간이 많아진 열세 살짜리 우리 집 강아지를 보니 나의 노년이 그려진다. 오래오래 같이 살자 윙키야!

양성광 국립중앙과학관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남대 개교 68주년 'K-스타트업 밸리'로 도약
  2. 대덕경찰서, 보이스피싱 피해 막은 대전대덕신협 직원에 감사장 수여
  3. 뺑소니 사고 내고 도망 친 60대 무면허 운전자 검거
  4. 대전 학교 악성민원 피해사례 0건이지만… 학교현장 여전히 아슬아슬
  5. 유희동 기상청장, 기후변화 딸기농가 악영향 현장 점검
  1. 충남대병원 환자식사 보살핀 강하이 팀장 복지부장관상
  2. [대전미술 아카이브] 32-LONG LIVE DRAWING!
  3. 대전을지대병원, 소화기내시경센터 새단장 조기발견 앞장
  4. ‘대전 0시축제 많이 알릴께요’
  5. ‘원색의 빛’ 뽐내는 4월의 봄

헤드라인 뉴스


소진공 본사 유성구 이전 확정… 중구 “원도심 버리나” 거센반발

소진공 본사 유성구 이전 확정… 중구 “원도심 버리나” 거센반발

대전 중구 원도심에 있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유성구 신도심으로 이전하는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지역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소진공을 지켜내야 하는 중구는 정치권까지 나서 이전에 전면 반대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반면, 유성구는 중구의 강력한 반발을 의식해 대체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정치권 일각에선 적극 환영한다는 메시지를 내놓기도 했다. 18일 소진공이 유성구 지족동 인근 건물로 이전하는 것과 관련해 중구 정치권에서는 잇따라 반대 입장을 내며 적극 만류에 나섰다. 김제선 중구청장은 이날 중..

양곡관리법이 시작?… 법사위원장 놓고 국힘-민주당 갈등 격화
양곡관리법이 시작?… 법사위원장 놓고 국힘-민주당 갈등 격화

제22대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놓고 소수여당인 국민의힘과 거대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본격적인 힘 대결이 시작됐다. 민주당 등 야당이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했던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비롯해 국민의힘이 위원장을 맡은 국회 법사위에서 심사가 지연 중인 5개 법안을 본회의에 ‘직회부’ 하면서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18일 '양곡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에 대한 본회의 부의 요구의 건'을 본회의에 직회부했다. 민주당은 농해수위 전체회의를 단독 소집해 양곡관리법 개정안과 농수산물 유통 및..

충청권 아파트 매매 가격 하락세 전국서 가장 커
충청권 아파트 매매 가격 하락세 전국서 가장 커

서울을 비롯한 일부 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상승 전환한 가운데 충청권 집값은 여전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크게 하락한 세종을 중심으로 대전·충남은 내렸고, 충북은 유일하게 상승했다. 다만, 수도권 등에서 상승 기조를 보이는 만큼 지역에서도 반등할 것이란 기대 여론도 없지 않다. 한국부동산원이 11일 발표한 '4월 둘째 주(15일 기준)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전주 대비 0.02% 하락했다. 하락 폭은 전주(-0.01%)보다 확대됐다. 집값 하락은 21주째 이어졌다. 이번 주 아파..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4월의 여름 풍경 4월의 여름 풍경

  • 선거 및 폐현수막의 화려한 변신 선거 및 폐현수막의 화려한 변신

  • ‘원색의 빛’ 뽐내는 4월의 봄 ‘원색의 빛’ 뽐내는 4월의 봄

  • ‘대전 0시축제 많이 알릴께요’ ‘대전 0시축제 많이 알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