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 > 문화 > 건강/의료

[건강]이도훈 병원장 “다양한 방면에서 사회공헌활동 전개…나눔 실천”

[인터뷰]이도훈 이엘치과병원 병원장
보건복지부 최초 인증 치과병원…대덕구 유일의 소아치과센터 운영
everyone love, 사회적 약자 사랑ㆍ나눔 실천 의지 표현
오는 2042년 노벨의학상 수상이 목표

  • 폰트 작게
  • 폰트 크게

입력 2017-09-11 09:25 수정 2017-09-12 11:05 | 신문게재 2017-09-12 11면

  • 퍼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밴드
  • 프린트


20170910-이도훈 원장
직업 특성상 매일 바쁜 일상 속에서도 유독 지역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의료인이 있다. 대전 대덕구 신탄진동에 있는 ‘이엘치과병원’ 이도훈 병원장(사진ㆍ치의학박사)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사회적 약자를 사랑하고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이엘치과병원은 대전교육청에 매년 희망장학금을 기탁하는 등 현재까지 사회에 환원한 금액이 10억 원을 넘을 정도다.

이엘치과병원은 최근 치의학연구소를 설립해 미래 노벨의학상 수상이라는 야심 찬 목표까지 세우고 있다. 이도훈 병원장을 만나 치과병원의 차별화된 진료 서비스, 앞으로의 사회공헌활동 계획, 연구소 추진 현황 등을 들어봤다.



-이엘(EL)치과병원의 역사에 대해 소개해 달라.

▲1999년 5월 13일 체어 3대로 신탄진에서 이도훈치과로 개원했다. 이후 환자들의 증가로 환자진료를 위해 현재의 병원 위치로 2012년 1월 25일에 확장 이전했다. 현재 1100평 7층 병원 규모로 18명의 의료진, 80명의 스텝, 20명의 경영지원실, 10명의 TM실 인력, 체어 65대를 가진 보건복지부 인증을 받은 대전 유일의 치과병원으로 성장했다. 현재 하루평균 내원 환자수가 400명을 넘는 치과병원으로 1층 소아치과, 2층 보존보철과, 3층 교정과 및 치주과, 4층 구강외과 및 임플란트센터, 5층은 양악센터 등을 갖추고 있다.



-다른 치과병원과의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이엘치과병원은 치과진료의 환자별, 과별 특성을 고려해 소아치과, 보존 보철과, 교정과, 임플란트센터, 양악센터, 마취과 등을 운영하고 있다. 웃음가스 치료로 아프지 않고 안전하게 진료하는 대덕구 유일의 소아치과센터가 있고, 균형 잡힌 아름다움과 마취과 전문의 상주로 안정성을 갖춘 양악센터와 수면시스템을 갖춰서 양질의 수술이 가능하다. 수면 임플란트로 고통 없이 편안하게 수술을 하고, 에어 샤워시스템을 이용해 환자와 의료진들이 수술 전 소독에 신경 쓰고 있는 임플란트센터가 있으며, 심미 크라운과 임플란트 크라운 등을 진료하는 보철과와 보존과, 병원장이 직접 시술하는 교정과 등이 있다.

병원의 장점으로는 무엇보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다. 이는 환부 최소절개와 시술 후 생활에 복귀를 빠르게 해주는 장점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술 시간이 짧고 사전 모니터링을 통해 정확한 식립을 해 안전한 임플란트다. 또 병원의 첫 의무이자 마지막 관리인 철저한 감염관리도 장점이다.



-지역에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나서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EL치과병원의 EL은 ‘everyone love’의 약자다. 이는 고객뿐만 아니라 불우이웃, 소외된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를 사랑하고 나눔을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다. 현재 이엘치과병원은 다양한 방면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우선 국내외 의료봉사활동이다. 의료시설이 부족한 국내 지역 및 필리핀 등 열악한 의료환경 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따뜻함을 전하고 있다. 또 다문화가정의 지원이다. 병원에서 일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을 통해 타국에서 안정적인 가정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외에도 치약기부 등 각종 기부활동이다. 현재 이엘치과병원의 자회사인 ‘이엘메디텍’에서 생산, 판매하고 있는 치약의 판매량의 10분의 1을 저소득층을 위해 기부함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이엘치과병원은 향후 이엘의 사랑과 나눔의 정신이 교육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를 널리 퍼질 수 있도록 교육문화센터를 설립을 진행 중이다.



-대전교육청에 매년 희망장학금을 기탁하고 있다. 그간의 활동에 대해 설명해 달라.

▲장학금을 기탁하는 이유는 제가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을 재능과 능력으로 다시 되돌려 주고 싶다는 마음을 늘 갖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주민들에게서 받은 사랑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저소득층 자녀 장학금 등 교육에 기탁하게 됐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에게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작은 보탬이 되고 희망을 키워 나가는 씨앗이 되길 희망하는 뜻에서 지난 2012년 1000만원부터 시작해 매년 작게는 1500만원, 많게는 4600만원까지 장학금으로 초ㆍ중ㆍ고ㆍ대학교에 기탁하고 있다. 개원해 현재까지 병원운영으로 얻은 수익의 일부를 학교 및 사회단체 등에 기부하며 지속적으로 나눔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사회에 환원한 금액은 10억원이 넘는다.



-충청권 장애인 구강진료센터 건립사업과 치의학연구소 설립은 어떻게 추진되나.

▲대전권역 장애인 구강진료센터 설립 관련 사업신청은 올해 4월에 했고 12월경에 최종 선정 및 대상병원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병원은 장애인 구강진료센터 설립준비를 위해 수년 전부터 준비해 왔으며, 보다 철저한 준비를 위해 국내와 일본 등에 연수방문 등을 다녀오기도 했다. 장애인 구강진료센터를 추진하는 목적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진료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는 장애인들에게 치과 진료혜택을 제공하고자 함이다.

특히, 지난 1일 자로 설립된 치의학연구소가 본격적인 연구에 나섰다. 실질적인 연구성과를 내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라는 속담처럼 지금부터 차근차근히 준비하고 실행하다 보면 성과가 나오리라 생각한다.

이엘치과병원은 오는 2042년 노벨의학상을 우리 연구소에서 받게 되기를 꿈꾸면서 향후 구강 관련 세계 제일의 연구소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20170910-이도훈 원장2
-이엘치과병원의 자회사인 (주)이엘메디텍은 어떤 기업인가.

▲이엘메디텍은 2016년에 설립된 홈케어 구강용품 개발 전문기업이다. 더 나은 구강건강을 영위할 수 있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홈케어 용품으로 구강관리단계에 맞춰서 기능성 치약, 치주보조제인 건강기능식품, 자가치아미백제, 칫솔 등을 출시했다.

올해 1월부터 출시된 제품들은 국내에서는 온ㆍ오프라인 각 부분에서 활발하게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하반기에 홈쇼핑 진출 및 영업망이 갖춰지면 본격적으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시장 반응은 더욱 고무적이다. 바이어들이 먼저 우리 제품의 우수성을 발견하고 수출상담 제안이 들어온 경우가 많다. 현재 미국 및 이탈리아 등 유럽, 중국, 인도네시아, 캐나다 등 올해 안으로 수출이 성사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엘메디텍이 제조하는 기능성 치약 등의 시장평가는 어떤가.

▲현재 이엘메디텍에서 판매하고 있는 치약은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없는 고기능성 프리미엄치약 7가지로 유아 및 어린이 치약 2종, 기타 기능성 치약 5종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서 판매되고 있으며 해외시장은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의 바이어로부터 제품의 디자인 및 효능 등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기능성으로 출시된 것이 전문처방처럼 느껴져 치과비용이 높은 미국, 이탈리아에서 홈케어용으로 반응이 좋을 것으로 전망돼 조만간 해외 수출로 연결될 것으로 확신한다.



대담=오주영 편집부국장ㆍ정리=박전규 기자ㆍ사진=이성희 기자

20170910-이도훈 원장3
●이도훈 병원장은.



-대전고등학교 졸업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원광대학교 교정과 수련

-대한치과교정학회 인정의 및 정회원

-(주)이엘메디텍 대표이사

-(주)조이엘 상임이사

-대한예수교 장로회 장로(통합측)

-대한장애인치과학회 정회원

-중국 하이샤치과병원 명예회장

-현)대전시 장애인사격연맹 회장

-전)원광대학교 치의학과 외래교수

-전)대전보건대학 겸임교수

-2005년 대전시 치의사회 표창

-2013년 대전을 빛낸 최고인상 수상

-제69주년 경찰의날 경찰청장상 수여(2014)

-여성가족부 장관상 표창 수상(2015)

-2014년 교육기부 유공자 선정(2015)

-제43회 보건의날 국무총리 표창 수상(2015)

-27회 한밭교육대상 수상(2016)

-국세청 조사모범납세자 표창(2017)

   이 기사에 댓글달기

포토뉴스

  • 농산물 가격동향 살피는 이낙연 총리 농산물 가격동향 살피는 이낙연 총리

  • 다시 푸는 수능 문제집 다시 푸는 수능 문제집

  • 안철수 ‘저도 마라톤 참가합니다’ 안철수 ‘저도 마라톤 참가합니다’

  • 수능 연기, 다시 찾아온 마지막 주말 수능 연기, 다시 찾아온 마지막 주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