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발표한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따르면 서민·취약계층이 몰라서 혜택을 못 받는 사례가 없도록 금융상담 인프라를 전국에 확충하기로 했다. 특히 지자체의 채무상담센터 등을 확대하여 쉽게 금융 상담을 이용하도록 하고, 복지와 일자리 서비스까지 연결하겠다는 과제를 담고 있다.
광명시가 지난 4월 초 개설한 채무상담센터는 서민·취약계층의 가계부채 문제 해결 뿐 아니라 복지·공공 일자리 연결에 적극 앞장서고 있어, 서울·성남·전주·은평금융복지상담센터, 주빌리은행 등 지자체와 금융기관의 벤치마킹 모델이 되고 있다. 광명시 채무상담센터에서는 개설 후 약 7개월 동안(10월 25일 현재) 268명에게 무료로 파산·회생·워크아웃·채무대환대출 등 채무상담 및 복지, 일자리 연계 상담을 했다. 이들 상담자의 총 채무는 211억 5200만원이며, 이중 131명에게는 채무 해결책 제시, 16명에게는 파산·면책과 개인회생 신청을 도와 법원에서 심리 중이다.
광명시 채무상담센터에는 30여 년 금융기관 경력의 전문 상담사 2명이 상주하고 있다. 채무자들이 복잡한 서류와 비용 때문에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감안해 ▲종합민원실 등을 통한 50여 가지 서류 원스톱 처리 ▲변호사·회계사·세무사 등 전문가 상담 연결 ▲파산신청비 약 200만원 면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법원·신용회복위원회·서민금융진흥원·경기서민금융복지센터 등 외부기관과 연계해 해법을 찾아준다. 아울러 기초생활수급자 지정 등 복지 지원 서비스와 일자리 연결로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방기관 상담사는 "광명시의 채무상담센터는 채무상담자를 최소 10차례 만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어렵게 찾아온 상담자를 빈손으로 돌려보내지 않는 모범적인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지난 3월 말 광명시가 채무 없는 도시를 선포한 후 시민들도 채무의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며 채무상담센터를 운영하기 시작했다"며, "광명시는 정부의 가계부채대책에서 강조한 채무조정과 함께 진행해온 복지서비스, 일자리 지원 등 종합적인 지원책을 확대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서민 가계부채 모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