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정부는 국민 누구나 안전신고를 쉽게 할 수 있도록 2014년 9월 30일 '안전신문고' 시스템(포털, 앱)을 구축했다.
안전신문고는 행안부가 신고내용에 대한 소관 기관을 지정해 안전 위험요인을 개선토록 하고, 신고인에게 그 결과를 통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그동안 안전신고는 안전신문고 개통 이듬해인 2015년 7만 5000건, 지난해 15만 건, 올해 이달 10일까지 21만 건으로 꾸준히 증가해 왔다. 이 중 38만 건(87%)의 안전 위험요인을 개선했거나 개선 중이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13만 564건으로 월등하게 많았다. 다음으로 서울(4만 1926건), 대구(3만 3679건), 부산(3만 2419건) 순으로 신고가 많이 접수됐다.
신고 유형별로는 도로·건물 등 시설안전 19만 647건(43.4%), 교통안전 10만 5802건(24.1%), 놀이시설 등 생활안전 4만 9128건(11.2%), 소방시설·통학로 등 학교 및 사회안전 4만 4985건(10.2%) 순이었다.
신고 처리기관은 지방자치단체가 36만 826건(81.9%)으로 가장 많았고, 국토부·경찰청 등 중앙행정기관(10.7%), 한전·도로공사 등 공공기관(6.2%), 교육청(1.2%) 순으로 파악됐다.
행안부는 12일부터 외국인의 안전신고를 지원하기 위해 'Safety e-Report'라는 영어 신고접수 기능을 정식 개통한다. 영어 신고 접수 시, 안전신고관리단 전문 번역사가 한글로 번역해 처리기관에 이송하고 신고인에게 조치 결과를 영어로 전달할 예정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안전신고가 증가한 것은 국민들이 참여를 통해 안전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바쁜 일상 속에서도 신고해 주신 분들이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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