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경쟁과 사교육 부담을 줄인다는 목적이지만, 학생들의 대입 변별력을 떨어뜨릴 것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 15일 정책 숙려제 진행 과정에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다양한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부 신뢰도 제고 방안에 대한 1차 열린 토론회'를 개최했다.
현재 10개로 구성된 학생부 기재항목 중 쟁점은 수상 경력과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기록 여부 등이다.
반면, 교육계에서는 학종 체제의 긍정적 효과를 강조하며 학생부 간소화보다 내실을 다지는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나친 비교과 영역을 없애 단순하고 투명해진다는 긍정적 반응부터 다양한 학생 평가요소가 사라진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전교조 관계자는 "그간 학교마다 수상 실적을 늘리려고 교내 대회를 남발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며 "수상 경력, 방과후학교 활동, 자율 동아리 항목 등을 축소 검토하는 방안은 현장의 의견을 받아들인 것으로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수상 여부 등 많은 항목 축소는 학생의 참여과정을 드러낼 방도가 없다는 점에서 우려도 제기된다.
이재하 전국진학지도협의회 수석대표는 "대부분 간소화 방안에 동의하지만, 교내 수상과 자율 동아리까지 배제하면 학교와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원동력을 잃게 된다"며 "축소만 능사가 아니다. 학생의 공정한 평가를 위해 부작용을 최소화할 장치를 보완하되, 현행처럼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학생부가 어떻게 바뀌느냐에 따라 최근 공정성 논란을 겪고 있는 학생부종합전형(학종)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 주목된다.
한편, 학생부 개선 방안은 교육부의 '정책 숙려제' 1호 안건으로, 시민 참여단 숙의를 거친 뒤, 다음달 말까지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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