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은 23일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면서 아시아나항공 금융지원 방안을 확정했으며,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5000억원 규모의 영구채를 인수해 유동성도 확보했다.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에 8000억원 규모의 신용한도 제공과 스탠바이 신용장(LC) 형태로 3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채권단은 금호 측과 매각 무산 시 아시아나항공을 임의의 조건대로 처분할 수 있는 내용의 특별약정도 체결했다
이 같은 내용과 맞물려 채권단은 금호고속에 대해 브릿지론 형태로 1300억원을 지원한다. 금호고속에 대한 지원이 되지 않으면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매각 자체가 힘들기 때문이라는 진단을 채권단은 하고 있다.
총 1조6000억원의 금융지원은 산은과 수은이 7대3의 비율로 공급한다. 두 기관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여신은 총 6800억원 규모로 산은이 4800억원, 수은이 2000억원을 각각 보유하고 있다.
산은 등 채권단은 "이번 지원을 통해 시장의 우려를 해소시키는 한편, 향후 M&A를 포함한 아시아나항공의 정상화 작업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예상을 웃도는 지원으로 아시아나 항공은 정상화를 향해 나아 갈 것으로 보이지만 산은 등 채권단이 원하는 수준의 원매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다는 것이 금융권 관계자의 중론이다.
임택 기자 it8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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