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은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여야 합의로 진행됐으나 예산문제로 지금껏 끌어왔다. 그사이 충북 제천 화재와 강원 고성 산불 등 지자체만의 힘으로는 역부족인 대형 참사 등을 겪으면서 국가직 전환의 필요성은 줄곧 제기돼왔다. 특히 지자체의 재정 능력과 단체장의 관심도에 따라 소방장비 등이 큰 격차를 보여 시민의 안녕을 위협했다. 소방인력의 법정 정원도 채우지 못하고, 소방사다리차가 없어 인명 구조에 한계를 보인 사례는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이다.
현재 소방공무원은 전국적으로 5만5000명에서 조금 빠진다. 이 중 98.7%가 지방직이다. 그것도 지역에 따라 제각각이다. 법정 정원의 절반을 겨우 넘기는 소방관서도 있다. 요즘에는 화재가 발생하면 거의 재난 급 수준이다. 이런 상황에 대비하기에는 구조적으로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 여기에 제대로 장비조차 갖춰지지 않아 먹통 무전기로 현장을 지휘하는 것은 더는 두고 볼 일이 아니다. 소방 서비스가 지역별로 차이가 나는 것은 애초부터 틀렸다.
소방공무원의 노고는 늘 안쓰럽다.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고자 자기 생명의 위협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불길로 뛰어든다. 한 해 평균 4명 가까이 목숨을 잃는다. 부상도 많다. 한해 100명꼴이다.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은 이런 맥락에서 단순한 국가직 전환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처우개선도 함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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