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포지엄에서 강조된 대로 성패는 혁신생태계 구축에 달린 것이나 다름없다. 그런데 복잡성에 대한 인식이나 민간 투자 유도 등 뚜렷한 대안 없이 신산업 수출과 일자리 해소에 성급히 초점을 맞추는 등 매우 근시안적이다. 4차 산업혁명 등장으로 대학 역시 존립이 위협받긴 마찬가지다. 다른 이름인 독일의 인더스트리 4.0, 미국의 산업인터넷 전략, 중국의 중국제도 2025, 일본의 로봇 신전략도 대학이 제일 앞서 이해해야 한다. 대학이 선도적으로 나서야 할 명분 하나는 대학을 위해서다.
변화 주도의 몫은 특정 위원회나 과학기술 총괄부처인 정보통신과학기술부만이 아니다. 지역중심대학이든 거점대학이든 체질 개선은 필수사항이다. 그 전에 미래사회 수요 기반에 대비해 초·중등 교육부터 육성해야 한다. 미래 핵심역량은 열린 융합학습체계 없이 어느 날 한꺼번에 양성되지 않는다. 4차 산업혁명 대응 요소가 곧 교육시스템이다. 대학교육정책이 뿌리부터 혁신해야 하는 이유다.
지역 국립대는 지역사회와 긴밀히 연계·소통하면서 교육방법, 교육 경쟁력,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 기초원천 분야와 특정산업 기반 역할 분담조차 모호한 상황에서 대학 연합체가 할 일이 있고 각 대학 특성에 맞는 고유모델이 따로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일은 지역중심국립대만이 아닌 전문대를 포함한 모든 지역대의 역할이라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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