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타던 차량을 처리하는 방법도 고민이었지만, 챗봇(Chatter Robot)을 통해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었고 상담원으로부터 폐차절차를 안내받고 주변 폐차장 검색을 통해 손쉽게 말소등록도 했다.
신차 구매와 운행, 중고차매매, 폐차 등 자동차 생애 전주기(Life Cycle) 별로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자동차365'는 2018년 한 해 동안 55만 건의 조회실적을 기록했다. 모바일 앱도 1만 6842명이 내려받았다.
50여 개 서비스 항목 중 상위 1~3위는 '신차등록 비용'과 '자동차검사 안내', '폐차·말소절차'였다. 상위 15개 항목의 30%(7개)가 중고차 관련한 것이었다.
특히 대화형 챗봇과 알리미 서비스 등으로 양방향 고객서비스를 구축했다.
대화형 챗봇은 궁금증을 대화창에 입력하면 즉시 자동으로 답변하고, 부족한 부분은 콜센터 직원에게 연결해 처리하는 서비스다. 능동형 알리미(PUSH)는 차량의 변경사항이나 이전등록 여부 등을 소유자가 신청하면 처리결과를 자동으로 알려준다.
국토부는 올해부터 유가정보(오피넷), 교통정보 등과의 연계를 추진하고 차량의 제작결함(리콜) 확인기능, 부실검사 신고센터, 중고차 시가표준액 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 항목을 추가할 계획이다.
윤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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