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 진입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 2017년 노인 인구비율이 14%를 넘어서면서 고령화 사회에 들어섰고, 이대로라면 2060년에는 41%에 달할 전망이다. 전체인구의 절반가량이 65세 이상의 노인이 되는 셈이다. 이에 지난해 국민연금 개시 나이를 현행 62~65세에서 67세로 늦추는 방안도 나왔다. 뿐만 아니라 서울 등 6개 광역자치단체는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에 따른 적자가 한해 수천억 원에 이르는 만큼 경로우대 나이를 올려야 한다고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건강보험 '노인 외래 정액제'의 적용 나이를 현재 65세에서 70세까지 단계적으로 올리는 방안을 내놓은 것은 본격적인 노인 기준연령 상향과 맞물릴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아도 노인빈곤문제가 현재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 적극적인 대책 마련 없이 노인 기준연령을 상향한다면 그 혼란은 뻔하다.
우리나라 노인들의 삶은 굳이 통계를 빌지 않아도 가늠할 수 있다. 일자리라고 해봐야 기껏 단순 노무직에 생활비조차 대기에 빠듯한 낮은 임금을 받는다. 아니면 용돈 벌이도 안 되는 자원봉사가 전부다. 노인 기준연령 상향에 대한 사회적 대화와 합의에 앞서 노인빈곤문제를 해결할 방안 마련이 급선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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