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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국내 최장 대천항~원산도 보령해저터널 완공... 세계 다섯번째 긴 터널

착수 후 7년 만에 양방향 굴착 모두 완료... 6,927m
안면도와 대천해수욕장 서해안 관광벨트 구축
대천항∼원산도 구간(8.0㎞)은 2021년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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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9-06-10 10:07 수정 2019-06-10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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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태안 위치도
보령-태안 위치도
충남 보령시 대천항과 원산도를 잇는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의 ‘보령 해저터널’(6,927m)이 10일부터 관통된다.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2012년 11월 보령과 원산도 양방향에서 터널 굴착공사를 착수해 상행선(원산도 방향)을 올해 2월 20일 관통한 데 이어, 이번에 하행선(보령 방향)까지 관통해 7년여 만에 양방향 굴착을 모두 완료했다.

보령 해저터널은 육상구간에서 일반화된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공법이 해저공사에 적용했으며, 도로 해저터널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터널이다.

세계에서도 일본의 동경아쿠아라인(9.5㎞), 노르웨이의 봄나피요르드(7.9㎞)와 에이커선더(7.8㎞), 오슬로피요르드(7.2㎞) 등에 이어 다섯 번째로 길다.

보령-태안1 해저터널 조감도
보령-태안1 해저터널 조감도
특히 해수면 80m 아래의 장대터널을 오차 없이 뚫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GPS(위성항법장치), 자이로스테이션(진북방향정측량기) 등을 활용해 오차 없이 중심선을 맞춰 관통했다는 게 대전국토관리청의 설명이다.

대전국토청 관계자는 “보령 해저터널은 해저에서의 화약 발파 등 공사과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철저한 사전 조사와 안전관리로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없이 터널을 관통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했다.

시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터널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 단계별로 전방의 지질을 측정하는 TSP탐사(Tunnel Seismic Profiling·전방 200m), 선진수평시추(전방 50∼100m), 감지공(전방 20m) 작업을 진행했다.

바닷물 유입에 따른 각종 사고예방을 위해 ‘차수그라우팅’을 시행하고 지질불량 구간 공사 시에는 방수문을 설치했다.

보령터널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는 바다로 단절된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 14.1㎞ 구간에 사업비 6879억원을 투입해 2021년 말 전면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우선 해상교량(1750m)이 포함된 원산도∼안면도 구간(6.1㎞)은 연말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 중이며, 보령 해저터널이 포함된 대천항∼원산도 구간(8.0㎞)은 2021년 말 개통할 계획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대천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의 운행 거리가 기존 75㎞에서 60.9㎞로 14.1㎞ 단축되고, 소요시간도 90분에서 80분으로 절약된다.

보령-태안2 해상교량
보령-태안2 해상교량
대전국토청 김한식 도로계획과장은 "보령∼태안 도로건설 공사가 완료되면 안면도와 대천해수욕장을 연결하는 서해안 관광벨트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도서지역 정주여건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오는 2021년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 완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희진 기자·보령=김재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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