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품 구매 시 국내·외 가격비교.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6월 25일부터 27일 사이 공식 온라인몰과 네이버쇼핑, 해외쇼핑몰 등에서 15개 제품의 최저가와 현지 세금, 배송료 등을 비교·분석한 결과다.
이번 조사는 수입 화장품인 랑콤, 맥, 바비브라운, 샤넬, 에스티로더 등 5개 브랜드 15개 제품을 대상으로 했다.
그 결과 수입 화장품을 단품으로 구매할 경우 13개 제품이 국내 구매가 더 저렴했고, 면세 한도 내에서 최대 수량을 구매할 땐 8개 제품이 국내 구매가 더 가격이 쌌다.
세부적으로 보면, 단품으로 구매할 때는 13개 제품의 해외직구 가격이 국내 구매가보다 최대 95.3% 비쌌다. 반면, 해외직구 가격이 더 저렴한 제품은 7.2%의 차이를 보였다.
바비브라운의 럭스 립칼라 히비스커스 제품의 해외구매 가격이 국내가보다 95.3%나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고 에스티로더 퓨어컬러 러브 립스틱(68.2%↑), 맥 매트 립스틱 칠리(45.2%↑) 등도 해외가격이 오히려 더 비쌌다.
샤넬 블루 세럼 아이(0.5%↓)와 랑콤 이드라젠 집중 수분크림(7.2%↓) 등 2개 제품만 해외 구매 가격이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배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면세 한도를 채워 구매하는 소비자의 구매 문화를 반영하면 해외직구 가격이 더 비싼 제품은 8개로 줄었다.
이 경우엔 바비브라운, 럭스 립칼라 등 8개 제품의 해외직구 가격이 국내구매 가격에 비해 1.7∼42.5%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7개 제품은 해외직구 가격이 국내구매가보다 2.5%~50.7% 저렴했다.
해외에서 물품을 구매할 때에는 아무리 가벼운 제품이라도 기본 배송대행료 약 1만3000원을 부담해야 하는데, 단품 구매 시 총 구매가에서 배송대행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져 해외직구의 이점이 줄어든다고 소비자원은 분석했다.
소비자원은 해외직구로 화장품을 구매할 때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의 수량 등을 고려하여 국내외 판매가격을 꼼꼼히 비교한 후 구매를 결정할 것 ▲해외 쇼핑몰 간에도 사은품, 현지 배송료 등의 거래 조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충분히 검토할 것 ▲제품(기능성 화장품 여부 등)과 구입 국가 등에 따라 통관 방법과 면세 한도가 다르므로 제품별 상세 정보와 관세청 정보를 확인할 것 등을 당부했다. 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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