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1시 대전역 동광장에서'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 저지 대전·세종·충남·충북 공동행동'이 전국철도노동조합 무기한 파업을 지지하고 있다. 사진=이성희 기자 |
철도노조는 ▲4조 2교대 내년 시행을 위한 인력 4000명 충원 ▲총인건비 정상화(임금 4% 인상)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 개선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통합, 특히 SRT 운영사인 SR과의 연내 통합 등 4가지 요구 조건을 내세우고 있는데, 한국철도공사에선 재량 밖인 만큼 이를 다 이행할 수 없다는 입장이 맞물리면서다.
이에 노조 측에선 철도파업 사태 해결을 위해선 정부가 직접 나서길 촉구하고 있는데, 정부는 이날 비상수송대책 운영 계획을 발표하면서 사실상 철도노조의 무기한 파업이 진행되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노조가 총파업에 나설 시 3년 만에 무기한 파업을 진행하는 것인데, 이에 따른 시민 불편이 가중될 전망이다. 철도노조와 함께 코레일관광개발, 코레일네트웍스 등 한국철도(코레일) 자회사 노조도 함께 파업에 들어가면 열차 내 안내, 주요 역 발권 업무 등도 차질이 우려된다.
이 가운데 충청권 시민단체들은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지하며 나섰다. 이날 ‘사회공공성 강화 민영화 저지 대전·세종·충남·충북 공동행동’은 대전역 동광장에서, "2016년 9월 철도노조가 파업에 나선 지 3년 만에 다시금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며 "대륙철도 미래와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해 다시금 투쟁을 결심하고 나선 철도노조를 지지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집회에 함께한 최규현 철도노조 대전본부장은 "우린 안전한 철도를 원한다. 파국을 원하지 않는다"며 "국토부, 철도공사의 적극적인 약속 내용을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반면 정부는 철도노조의 무기한 파업에 대비하겠단 입장을 내놨다.
이날 국토부 김경욱 제2차관은 "지난 10월 경고파업 때와 마찬가지로 국토부는 국방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대체기관사를 확보하고 고속·시외버스 등 대체 수송력을 증대할 것"이라며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파업 종료까지 비상수송대책을 원활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철도노조가 파업에 들어갈 경우, KTX와 광역전철, 새마을호·무궁화호 등 여객열차와 화물열차가 30∼70%가량 감축 운행할 수밖에 없어 출퇴근 시간대 교통혼잡과 수출입업체 물류 차질이 우려될 것으로 보인다. 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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