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2000여명 생사 걸려..."이스타, 운항재개 수사와 별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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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2000여명 생사 걸려..."이스타, 운항재개 수사와 별개로"

이스타항공 직원과 협력사 실직 위기로 내몰려
경제계 "경제상황 안좋아...국토부 현명한 판단을"

  • 승인 2022-08-09 15:37
  • 신문게재 2022-08-10 1면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이스타항공2
연합뉴스 자료사진
[긴급 진단-벼랑 끝에 선 지역기업 '운명은']

(상)날개 꺾인 '이스타항공'

(중)이스타항공과 국토부 '진실게임'

(하)이스타항공 '활주'에 희망을 주자





충청지역 중견 건설업체 '성정㈜'이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면서 재계는 물론 지역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충남 부여에 본사를 두고 주로 골프장 관리, 부동산 개발업 등을 해 온 재계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성정㈜'의 도전에 제동이 걸렸다. 기업회생 절차를 마치고 '이륙'을 앞둔 이스타항공에 국토교통부가 발목을 잡았다. 이로 인해 이스타항공은 물론 지역기업 '성정㈜'에도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중도일보는 '꿈'에 도전해 위기까지 맞은 지역 기업의 현 상황과 해법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긴급 진단-벼랑 끝에 선 지역기업 '운명은']

(하)이스타항공 '활주'에 희망을 주자



충청기업 '성정'의 인수로 새 출발을 기약하던 이스타항공의 재운항이 요원해지면서 직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국가의 항공 정책기관인 국토교통부가 수천명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국민의 교통 편익을 막는 것은 옳지 않다는 목소리가 높다.

9일 국토교통부와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스타항공이 고의로 완전자본잠식을 숨기기 위해 자료를 조작·제출했다면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국토부의 이번 수사 의뢰로 이스타항공의 재운항도 기약 없이 미뤄졌다. 허위자료 제출에 대한 사법적 판단이 내려질 때까지 AOC(항공운항증명) 취득도 연기돼 재운항이 힘들게 됐다. 운항을 재개하려면 국토부의 AOC 승인이 필수적이다.

직원 대부분이 1년 넘게 임금을 반납하면서 재도약을 노리던 이스타항공으로서는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됐다. 매달 항공기 리스비, 인건비, 재운항 대비 훈련비 등으로 50억원 가량의 고정비를 지출하고 있어 재무 부담이 더 불어나고 있다. '이스타항공' 회사 존립 자체가 위협받고 있다.

기업회생절차를 마치고 새출발을 위해 땀을 흘린 직원들은 허탈함을 넘어 불안감에 휩싸이고 있다. 비행기를 띄울 수 없는 탓에 승무원 대부분은 휴직 중이다. 이들은 재운항을 위해 대부분 휴가수당을 포기하고 있다. 조종사들도 재운항에 대한 일말의 기대를 갖고 버티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급여반납으로 힘겹게 생계를 이어가는 500명의 직원과 다시 돌아와야 할 1000여 명의 직원이 있다. 여기에 조업사와 여행사 등 협력사까지 포함하면 2000여 명이 이스타항공의 회생만을 바라보고 있다. 이 사태가 길어질 경우 채권자와 주주 등도 막대한 손실을 볼 수밖에 없다.

이스타항공 임직원들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이스타항공이 다시 멈춰야 할 어떠한 이유도 없다. 재운항을 통해 고객과 협력사에 보답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국토부장관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통해 "기업회생절차를 통해 완전히 새로워졌다. 기존 주주들의 모든 주식은 소각했고, 근로자들은 임금과 수당을 반납하면서까지 정상화에 힘을 보탰다"면서 수사와 별개로 운행 재개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을 강조했다.

관련 업계에선 항공사업법의 목적에 맞도록 고객과 시장에 보답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줘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항공사업법 제1조 항공사업의 목적에는 '이용자의 편의를 향상 시켜 국민경제의 발전과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함'이라고 명시돼 있다.

지역 경제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대내외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이다. 정부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야 하는데 오히려 그 반대로 하면 되겠냐"면서 "재운항을 한다고 해서 수사에 영향을 주는 것도 아닌데 국토부가 현명한 판단을 내려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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