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인이 모여 축제의 장을 연출한 이번 박람회를 통해 도는 머드의 새로운 가치를 찾고, 머드를 중심으로 한 해양신산업 육성 의지를 안팎에 천명했다.
충남도와 보령시는 15일 대천해수욕장 머드광장 특설무대에서 머드박람회 폐막식을 개최했다. 폐막식엔 이필영 도 행정부지사와 관광객 3000여 명이 참석했다. 폐막식의 서막은 초청가수 공연과 한복패션쇼, 주제공연 등이 수놓았다.
이어 연 공식행사는 범도민지원협의회 등 6개 기관·단체에 대한 감사패 전달, 이 부지사 폐회사, 김동일 보령시장 환송사, 박람회 하이라이트 영상 상영, 타임캡슐 세리머니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행사의 대미는 초청가수 축하공연과 해상멀티미디어 불꽃쇼로 장식했다.
이필영 부지사는 폐회사를 통해 "이번 행사는 체험형 축제를 넘어 해양신산업의 미래와 비전을 공유하는 산업 박람회로 준비했다"라며 "박람회 기간 중 해양 웰니스 컨퍼런스와 환황해 포럼 등 굵직한 국제행사도 개최해 세계 지도자 및 국내외 전문가들과 해양신산업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나눌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 가치'를 주제로, '해양과 머드의 미래 가치 공유와 머드 및 해양신산업 허브 구축'을 비전으로 잡은 이번 머드박람회는 당초 목표였던 관람객 120만명을 초과 달성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코로나19 속 철저한 방역시스템과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 안내, 거리두기 유도로 코로나19를 극복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이번 박람회는 또 머드산업과 해양신산업 발전의 디딤돌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박람회 전시회에는 요르단 등 해외 5개국 84개 기업이 참여하고, 수출상담회에는 해외바이어 25명이 참가해 500만 달러 규모의 상담을 진행했다.
특산품 홍보관에서는 15개 시군 21개 기업이 참여해 도내 다양한 특산품을 홍보했으며, 온라인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해 판로를 개척키도 했다.
이와 함께 해양머드웰니스 컨퍼런스, 축제산업화 세미나, 환황해 포럼 등 국제행사를 연이어 개최하며 해양신산업에 대한 비전과 미래전략을 도출했다.
김태흠 지사는 "박람회는 서해바다 노을과 함께 막을 내리지만, 충남이 박람회에서 제시한 머드산업과 해양신산업의 비전, 국제휴양 레저관광벨트의 구상은 이제 시작"이라며 "서해를 힘껏 일궈 충남의 새역사를 쓰겠다"고 강조했다.
내포=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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