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6일 열린 '제1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이 내용이 담긴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해상 내비게이션은 자동차 내비게이션과 유사하게 교통상황·사고정보·기상정보 등을 제공하고, 충돌·좌초 등 위험상황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해수부는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추진전략'을 통해 첨단기술을 활용해 전체 해양사고의 84%를 차지하는 인적과실로 인한 사고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해수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 해양교통체계는 세계 최초로 개발·시행되는 해양디지털 기술로 해상 내비게이션 등 디지털 서비스와 LTE 기술을 해상에 적용한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등이 연계된 첨단 해양교통체계를 말한다.
해수부는 지난 2016년부터 '한국형 내비게이션 구축사업을 통해 '해상내비게이션(e-Navigation)'을 개발하고 전국 연안에 620여 개의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기지국과 망 운영센터 등 기반시설을 구축해 올해부터 시범운영함으로써 서비스 품질을 최적화했다.
올해 시범운영을 마치면, 내년부터는 아날로그 기반의 선박운항기술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육상-선박 간 해양안전 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해상 내비게이션'을 비롯한 스마트 해양교통체계가 세계 최초로 도입될 전망이다.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은 연안에서 100km 해상까지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로, 해양수산부는 실해역 시험 및 통신망 최적화 과정을 거쳐 해상내비게이션이 LTE-M을 통해 원활하게 서비스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상내비게이션 서비스 운영센터와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운영센터 및 통신망 등 기반시설도 올해 말까지 전국 규모의 시범운영을 마치고 내년에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한국의 스마트 해양교통체계를 K-방역과 같이 'K-바다안전(SMART-Nav)'으로 브랜드화해 세계적으로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여객선과 어선 등을 대상으로 해상내비게이션용 선박 단말기를 보급하고,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이용해 해군함정 장병의 원격의료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 협력도 국방부와 진행 중이다.
특히, 해양디지털 서비스 국제공유플랫폼(MCP)의 국제표준 주도 및 국제적 범용화를 통해 'K-바다안전'의 세계시장 진출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세계 최초로 해상내비게이션을 도입하고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을 구축해 해양교통관리체계를 디지털 체계로 전환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전 세계에 우수한 우리 기술이 확산되고 전 세계적인 해양안전 및 디지털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략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오주영 기자 ojy835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