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열 보령부시장이 지난 21일 원산도 종합개발 현장을 찾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
고효열 보령부시장이 지난 21일 원산도 종합개발 현장을 찾아 문제점과 보완사항을 점검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국도 77호 보령해저터널 개통공사가 올해 말로 다가옴에 따라 진행됐으며 지난 1일 취임 후 첫 행보다.
원산도 종합개발은 국도 77호 보령해저터널 개통공사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농어촌마을 상하수도 정비와 진입도로 개설, 공영주차장 및 공중화장실 조성 등 27개 사업이 실시되고 있다.
이와 함께 관광자원개발 분야로 대명리조트 관광단지 조성 및 해양레저관광 거점 공모 등 4개 사업, 선촌항 국가 어항 지정 및 국도 77호 개통기념 'Big Show' 등 모두 34개 사업에 9676억여 원을 투입해 추진되고 있다.
이날 고 부시장은 당초 계획보다 앞서 올해 상반기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인 선촌항 공중화장실과 농촌유휴시설 창업지원사업, 원산도 테마랜드(진입도로) 조성사업 등을 살펴보고 관계 공무원에게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당부했다.
또한 쾌적한 도시 미관을 조성할 원산도 슬레이트 정비사업과 해양쓰레기 이동식 집하장 설치, 대중교통 노선, 지방상수도 및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농어촌 도로 확·포장 등에 대해 우선 처리할 것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고 부시장은 "세계에서 5번째로 긴 보령해저터널이 올해 말 개통되고 백신 접종 및 치료제 개발로 코로나19 문제가 해소되면 지금보다 최소 10배 이상의 관광객이 원산도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충남 서해안의 문화와 관광을 대표할 랜드마크로 우뚝 설 원산도를 명견만리(明見萬里)의 행정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준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보령해저터널은 충남 보령시 대천항과 원산도를 잇는 6,927m 규모 해저터널로 상하행 2차로 분리된 구조이다.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까지 총 14.1km를 잇는 보령-태안 국도의 일부인 보령해저터널은 육상 구간에서 암반에 콘크리트를 뿜어 붙이고 암벽에 죔쇠를 박으며 터널을 파고들어가는 NATM 공법이 사용됐다. 또 시공 과정에서 바닷물 유입에 따른 위험을 배제하기 위해 막장에서 단계별로 TSP 탐사, 선진수평시추, 감지공 작업을 시행했으며 차수그라우팅으로 안전을 확보했다. 2012년 11월 착공을 시작한 후 2019년 2월 20일 상행선이 관통됐고, 같은 해 6월 10일 하행선이 관통되면서 7년여 만에 양방향 굴착이 완료됐다.
총 사업비 6879억 원이 투입된 보령-태안 국도는 2021년 말 개통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보령해저터널이 포함된 대천항~원산도 구간은 2021년 말에, 해량 교량이 포함된 원산도~안면도 구간은 2019년 12월에 각각 개통될 예정이다.
보령=이봉규 기자 nicon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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