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人칼럼] 다양함이 공존하는 개인적 표현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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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人칼럼] 다양함이 공존하는 개인적 표현 예술

서경동(극단 헤르메스 연출가)

  • 승인 2021-03-17 15:34
  • 신문게재 2021-03-18 19면
  • 오희룡 기자오희룡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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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동 극단 헤르메스 연출가
예술.

- 사전적 의미 : 미적 작품을 형상화 시키는 인간의 창조 활동

- 라틴어 'Ars'+ 그리스어 'Techene'의 복합어

- 'Mousike' : 시, 음악, 춤을 포괄하는 개념



- 'Poiesis' : Poieni 만들다-일반적인 사물을 만드는 것, 시, 그림, 연극, 춤 등을 만들어 보이는 것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언급.

6C 고대 그리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부터 중세 암흑기를 거쳐, 르네상스 시기의 인본주의 문화로 예술이 꽃 피던 시기를 지나 예술이 산업 형태로 변화한 산업혁명 이후 4차 산업혁명을 살고 있는 시기까지 예술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예술은 이전 세대가 가지고 있는 것들이 축적되고 진화되면서 다양하게 사회 속에서 변해 왔다. 시대는 변하고 있다. '뉴노멀(New Normal)', 기존에 평범하게 누렸던 일상 속 행위들-예를 들면 악수를 한다든지 하는 평범한 것이 사라지고 평범하지 않았던 것이 보편성을 가지게 되었다. 비대면 문화가 정착 되었고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예술 속에도 다양하게 파고들며 시대에 맞게 새로운 기술들이 복합되어 예술의 창조 또한 변화되고 있다. 그리고 예술은 사회적이거나 집단적인 것에서 개인적인 것으로 변모하고 더욱더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지고 있다.

그러면 이런 변화 속에 예술이 주는 기능적인 측면은 무엇일까?

호라티우스(Horace)의 '시학'에서 "시인은 유용한 존재가 되거나 사람을 즐겁게 만들려고 한다. 혹은 삶에 쾌적하면서도 적합한 것을 이야기하려 한다. 즉, 예술은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유익함을 주는 것"이라 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늘 논쟁이 뒤따른다. 즐거움과 유익함이라는 명제 속에서 예술을 도구화시켰다거나 이상주의에 빠졌다거나 하는 각자의 다른 시선 속에 예술은 논쟁되어 진다. 누구나 처음 예술을 시작하거나 접할 때 즐거움이 있어야 한다. 예술은 멀리 있거나 특별한 것이 아니다. 일상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메모지에 기분을 써넣거나 거리를 지나다 버스킹을 보는 것도 예술 활동이고 예술을 만나보는 행위다. 하지만 이것이 직업으로 왔을 때 즐거움과 유익함이 공존하는 기능적 예술을 창작하기란 쉽지 않을뿐더러 모든 작품이 즐거움과 유익함을 다 담을 필요도 없다.

아서 단토는 '예술이 무엇인가'에서 "플라톤에서 현대 다원주의에 이르기까지 예술에 있어 핵심적인 힘은 애초에 그것을 예술로 만드는 힘, 즉 인간의 마음을 깊이 감동시키는 것에 힘이 있다"라고 한다.

나의 예술은 기능적 기교와 깊이 있는 해석으로 표현해보려 한 적이 없다. 의식과 무의식의 집합체로 나의 사고가 깊이 박힌, 나를 표현하는 수단이다. 희곡을 탐닉하고 그 안에서 발견한 나의 사고를 형상화하며 세상에 나를 표현하려 한다. 개인적인 것에서부터 나의 예술은 시작된다. 때론 그것이 그로테스크하게 표현될 수 있으며 때론 그것이 실험적이거나 단조롭게 표현될 수도 있다. 그리고 그 작품이 관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힘이 있기를 바랄 뿐이다.

모든 예술적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장르의 차이와 다양함이 공존하며 변화되는 사회 안에서 서로의 예술을 인정해 주고 지지해 주면 좋겠다. 즐거움이 있는 예술도 좋고, 유익함이 있는 예술도 좋다. 그리고 비극과 슬픔이 난무하는 예술도 좋다. 다름이 인정되는 사회. 다름을 아는 예술. 관객도 다양하다는 걸 모두 알기 바란다.

"표현은 인간의 자유를 뜻한다. 예술은 인간의 배설적 행위이기 때문에 사회의 안전벨트 역할을 한다." 백남준.

이제 봄이 왔다. 살랑살랑 부는 바람도 기분 좋게 느껴지며 따뜻한 햇살은 옷을 가볍게 만든다.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기면서 새로운 작품을 구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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