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염홍철 한밭대 석좌교수 |
마이클 샌델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라는 책에서, 세상에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도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많은 사례 중 하나로 ‘사랑’을 들었습니다.
이 주장에 답을 얻기 위해서는 사랑에 대한 정의가 필요한데, 수많은 사랑의 정의 중에서 교육심리학자인 로버트 스텐버그의 분석이 상대적으로 설득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스텐버그에 의하면 사랑의 세 가지 요소는 ‘열정, 친밀감, 헌신’이라고 합니다.
열정은 로맨틱한 감정을 일어나게 하는 강렬한 욕망을 뜻하며, 친밀감은 상대방과의 정서적 연결성을 말합니다.
그리고 헌신은 사랑의 사유적, 인지적 측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열정, 친밀감, 그리고 헌신이 결합되면 가장 이상적인 ‘완전한 사랑’이 됩니다.
그러므로 ‘사랑을 돈으로 산다’는 의미는 ‘열정과 친밀감과 헌신’을 일거에 사는 것을 뜻하는데 사실상 이는 불가능하겠지요.
사랑을 돈으로 살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돈이라는 도구를 통해 단순히 호감을 갖게 하거나, 성적만족을 착각한 것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비틀즈는 1964년에 이미 “사랑을 살 순 없어요”라는 노래를 부름으로써 돈 만능주의를 경계한 바 있습니다.
염홍철 한밭대 석좌교수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염홍철 한밭대 석좌교수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1d/118_202512110100105130004377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