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만필] 자연스러운 다름이 공존하는 다문화 교육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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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만필] 자연스러운 다름이 공존하는 다문화 교육공동체

김미정 세종교육청 장학사

  • 승인 2022-04-21 11:40
  • 신문게재 2022-04-22 18면
  • 오희룡 기자오희룡 기자
김미정 세종교육청 장학사
김미정 세종교육청 장학사
세계적으로 국제결혼, 중도입국, 외국인 등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배경의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일부 나라에서 이민 수용 여부에 대한 국민적 갈등, 브렉시트 등 국경의 벽을 높이는 국수주의 회귀와 더불어 코로나19 이후 다른 인종과 문화를 대상으로 한 차별과 혐오가 발생하고 있다. 세계화, 지구촌, 다양성 존중 등 공동체성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다문화 교육을 어떻게 정립해야 할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학교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서로 어울리는 곳이다. 다양성이 공존하는 학교는 학생들에게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문화 감수성을 높여주며, 이를 위해서는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는 다문화 교육이 요구된다. 또한,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다문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 공동체 사회의 교육적 노력도 함께 필요하다.

먼저, 가정은 다문화 감수성과 인성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최초의 경험 장이다. 학생이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공동체 구성원이 되려면 가정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제대로 된 다문화 교육을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모든 가정에서는 자녀가 편견을 가지지 않고 다양한 친구를 만나고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문화 체험을 통해 다양성에 대한 수용과 배려의 마음을 지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는 다문화 학생들의 친구관계 형성과 학교 및 지역공동체와 소통할 수 있는 각종 다국어 안내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작은 사회인 학교는 모든 학생이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고 인정할 수 있도록 다문화 교육을 내실있게 운영해야 한다. 학교생활에서 나와 타인의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실질적인 체험·주제 중심의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다문화 학생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문화 이해, 정서 안정을 위한 상담,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교육도 병행해야 한다. 교사는 다문화 감수성을 함양하고, 다문화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하여 학생들이 문화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다양성의 가치 등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높은 수준의 다문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교에서 배운 다양성 존중과 실천이 이어질 수 있도록 사회적 차원의 지속적인 다문화 교육이 요구된다. 대개 중요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는 다양한 경험, 시각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협업해야 한다. 이러한 협업 과정에서 다양성이 인정되고 존중되지 않는다면 프로젝트는 성공할 수 없다. 따라서 사회에서도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이 계속되어야 하며, 이러한 배움이 자연스러운 생활과 연계될 때, 사회는 더욱 발전하고 조화로운 성장을 이룰 것이다.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다양한 문화 유입과 공존은 불가피하다.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나와 다름을 존중하는 공동체 의식은 필수적인 역량이다. 나와 다름을 알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다문화 교육은 우리 사회를 한층 더 성숙한 민주사회로 나아가게 하는 기반이다. 가정, 학교, 사회는 문화에 대한 '교류'와 '통합'의 교육 주체가 되어 함께 공존하는 민주적 다문화 사회가 되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봄의 비빔밥은 각기 다른 봄나물의 맛과 '고추장'이라는 소스에 조화로운 맛을 낸다. 이처럼 다문화 교육도 다양한 배경의 문화를 존중하고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으로 자연스런 삶과 이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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