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산경찰서 청문감사인권관 경감 방준호 |
경찰관은 음주운전, 범죄 및 비리에 연루되지 않을 것, 양심을 저버리는 행위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국민의 엄정한 기대를 받는 존재입니다.
이는 단순한 도덕적 요청이 아닌, 사회적으로 결코 용납될 수 없는 행위에 대한 국민의 단호한 요구입니다.
첫 번째 : 실천 중심의 청렴 정책 추진,
서산경찰서는 이러한 청렴 요구를 바탕으로,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과 의무위반 예방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숙취 운전자가 점검제 시행 : 출근 전 스스로 음주 상태를 확인해 숙취 운전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있습니다.
▶시인성 높은 예방 홍보 : 경찰서 정문 차단기에 음주운전 예방 현수막을 설치해 경각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청렴 선도그룹 운영 : "솔향기" 간담회 운영, 직원 대상 의무위반 예방 교육, NO-CAR 캠페인 등을 통해 청렴실천 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둘째 : 조직문화 개선과 공직기강 확립,
건강한 직장문화 형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도 병행하고 있으며, 관서장이 직접 주관하는 청렴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청렴 의식을 고취 시키고, 조직 내 공정성과 자율규율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은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방식으로 진행하여 실효성을 높이는 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셋째 : 자정 노력 없이는 청렴도 없습니다,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외적 노력도 중요하지만, 결국 핵심은 내부의 자정(自淨) 의지입니다.
▶음주운전, 성 비위, 갑질과 같은 국민 신뢰를 저해하는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모든 경찰관이 자기관리에 철저하고, 윤리의식을 생활화해야만 조직 전체의 청렴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넷째 : 신뢰받는 경찰이 되기 위해서,
국민이 바라는 경찰은 단지 법을 집행하는 집단이 아니라, 도덕성과 책임감을 갖춘 공직자 집단입니다.
▶서산경찰서는 앞으로도 청렴한 경찰문화를 확산하고 공직기강을 확립하여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신뢰받는 경찰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 하겠습니다.(서산경찰서 청문감사인권관 경감 방준호)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