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공주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한재영 부교수가 2024년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공주대학교 제공) |
국립공주대학교에 따르면 한 부교수는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기반 드론 시스템을 대상으로 한 정밀 모델링 및 전력관리 전략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우수논문상은 한 해 동안 논문집에 게재된 연구 가운데 학술적 완성도와 공학적 기여도가 뛰어난 논문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수상 논문은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배터리 기반 드론 모델 개발 및 하이브리드 전원 내구성 유지를 위한 전력관리전략」으로,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원 드론 시스템의 동적 거동을 정밀하게 반영한 수학적 모델을 개발하고, 전원 내구성 유지를 고려한 전력관리 전략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연구다.
해당 연구는 기존의 단순 성능 분석 중심 접근에서 나아가, 연료전지 열화와 배터리 부하 특성을 동시에 고려한 전력 분배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하이브리드 드론 시스템의 안정성 및 장기 운용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했다. 특히 고정밀 드론 모델을 기반으로 실제 운용 조건을 반영한 점에서 학문적·산업적 활용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았다.
이번 연구 성과는 연료전지 기반 드론뿐만 아니라 차세대 무인이동체(UAM), 전동화 모빌리티 및 하이브리드 전원 시스템 전반으로 확장 적용이 가능해 향후 관련 분야 연구와 산업 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재영 부교수는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전원은 드론과 무인이동체의 핵심 기술"이라며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시스템 적용을 고려한 전력관리 및 내구성 향상 연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공주=고중선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고중선 기자

![[기획시리즈] 2. 세종시 신도시의 마지막 퍼즐 `5·6생활권` 2026년은?](https://dn.joongdo.co.kr/mnt/webdata/content/2025y/12m/16d/55255.jpe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