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신천식 배재대 특임교수·도시행복아카데미개설준비위원장 |
대전과 충청은 인류 번영과 세계평화의 사명을 띤 선량하고 우직한 이들이 모여 사는 의미 있는 장소입니다. 지역의 대표적 상징인 계룡산은 풍수지리적 명당이자 민중의 묵시적 상상력의 정화인 정감록에서 예언된 십승지지 중 하나로 영원한 평화와 번영을 약속받은 땅으로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12세기경 고려 시절 비롯된 충청의 800년이 넘는 역사적 뿌리는 양반 정신으로 상징됩니다. 양반 정신은 국가 위난 시마다 대의를 위하여 목숨까지 포기하는 기개와 결기를 보이나, 평소에는 낮은 자세에서 힘없는 백성들과 눈높이를 맞추는 절제와 품격의 상징으로 승화하였습니다. 양반 정신을 키워 낸 대전 충청의 산세는 대지를 감싸 안 듯 온화하여 지역 사람들이 지닌 너그러운 마음과 평화로운 정신세계를 반영합니다. 굽이굽이 흐르는 비단 강 금강은 가파른 내리막이나 과도한 범람을 마다하고 대전 충청의 과거와 현재를 이으며 묵묵히 미래로 향하고 있습니다.
최근 금강과 계룡산으로 상징되는 대전 충청 지역은 미래 문명을 주도할 과학 산업기술의 원천이자 집적지인 대덕연구단지의 소재지로 세계적 유명세를 치르고 있습니다. 대전 충청은 정감록이 예언하는 이상세계의 도래를 실현하여 인류문명이 직면한 위기 상황을 해결하고 새로운 문명의 패러다임을 열어 갈 충분한 역량과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신천식 배재대 특임교수·도시행복아카데미개설준비위원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현옥란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