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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청주공항~보은~김천' 철도 노선 신설사업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철도신설 필요성을 담아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
이날 행사에는 이동옥 충북도 행정부지사를 포함해 관계 지자체장, 국회의원, 학계, 연구기관, 지역 주민 등 160여 명이 참석했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청주공항~보은~김천' 노선을 반영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국회와 지자체, 지역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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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공항-김천 철도건설 노선도 |
토론회에 앞서 국회와 지자체, 지역민들의 단합된 퍼포먼스를 보여줌으로써 철도 노선 신설에 대한 지역의 염원을 표출하고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 소멸 위기 극복,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국가적 지원을 강력히 요구했다.
'청주공항~보은~김천' 철도 노선은 대한민국 중부와 남부를 연결하는 직결 노선으로 약 3조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96.1km의 단선 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해당 노선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면 현재 추진되고 있는 잠실~청주공항 광역철도 및 남부내륙선(김천~거제)과 직결돼 서울 강남에서 시작해 수도권과 남해안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국가의 새로운 종단축이 완성된다.
이에 따라 수도권 및 경상북도 북부권에서 청주공항까지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청주공항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 유일의 철도 소외 지역이었던 보은에 철도가 개통되면서 지역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아울러 충북과 경북의 교류 활성화로 관광 및 물류 경쟁력이 강화되고,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시너지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옥 행정부지사는 "'청주공항~보은~김천' 철도 신설은 중부내륙을 하나로 연결해 주는 새로운 국가 성장축 형성의 핵심 사업"이라면서,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전문가들의 고견을 바탕으로 국회와 지자체, 지역민들의 역량을 결집해 반드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해당 철도 노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청주=엄재천 기자 jc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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