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논단] 2025년 대전시 대중교통의 새로운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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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논단] 2025년 대전시 대중교통의 새로운 변화

이경복 대전교통공사 전략사업실장

  • 승인 2025-02-02 17:02
  • 송익준 기자송익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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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복 실장
대전시는 2025년을 대중교통 혁신의 원년으로 삼아 새로운 도약의 전환점을 마련하고 있다. '푸른 뱀의 해'인 2025년이 새로운 변화와 재탄생을 상징하는 만큼 대전시 대중교통의 발전과도 일맥상통한다. 2호선 트램, 무궤도차량시스템(TRT) 시범사업, 유성복합터미널 등 신교통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시민들의 교통생활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올해 달라질 대전시 대중교통의 새로운 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위한 시민들의 협조사항과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을 얘기해보고자 한다.

첫 번째 변화는 무궤도차량시스템(TRT) 시범노선의 개통이다. 무궤도차량시스템(TRT)은 트램에 준하는 수송력을 보유한 3모듈 전기 굴절버스이다. 정원은 최대 270명이며, 차량 길이는 32m에 달한다. 우수한 경제성과 편의성, 안전성 등의 장점으로 호주, 프랑스, 중국 등 전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 상용화된 사례가 없어 관련 법령과 안전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사업 추진에 어려움 겪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대전시와 교통공사는 지난해부터 모빌리티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통한 시범사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1월 14일 실증특례 심의를 최종적으로 통과하여 올해 말 개통을 목표로 하는 시범사업이 가시화 되었다.

향후 정림삼거리~충남대를 관통하는 7.8km의 시범노선이 개통되면 유성온천역과 도안신도시를 잇는 도시철도 수준의 신규 교통망이 단기간에 신설될 것이다. 유성온천역과 도안신도시는 풍부한 상업·주거시설이 구축되어 있어 유동인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대중교통 여건으로 대중교통 이용률이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실제로 국가교통DB에 의하면 현재 대전시 버스의 평균 분담률은 22%인 반면, 유성구는 15%에 불과하다. TRT 시범사업이 시작되면 도안의 열악한 대중교통 서비스가 개선될 뿐만 아니라, 올해 개장 예정인 갑천호수공원, 갑천 2블럭 입주 등에 따른 신규 교통수요도 충족시킬 수 있다.

두 번째는, 대전 2호선 트램의 본격적인 건설 시작이다. 작년 12월 11일 착공식 이후, 38.8km 트램 노선이 대전 전역에 14개 공구로 분리되어 착공된다. 대전시민이 그토록 염원하던 2호선 건설이 시작되지만, 장기간 공사로 인한 극심한 교통혼잡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램 건설을 위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대전시는 우회도로 마련, 단계별 공사 진행 등의 체계적인 교통대책 수립이 절실하다. 효과적인 교통대책으로 필자는 '트램 공사기간 대전 시내 고속도로 무료화'를 다시 한 번 해결책으로 제안한다. 대전 외곽을 순환하는 유성IC-북대전IC-신탄진IC-대전IC-판암IC-안영IC-서대전IC 간 고속도로 무료화를 통해 혼잡한 도심을 우회할 수 있는 경로를 확보하여 시민들의 소중한 출퇴근 시간을 줄여주자는 것이다. 유료도로법에 의거하여 관리청인 한국도로공사와 대전시 간 협의와 시 조례 개정을 통해 가능하기에 시민을 위한 과감한 교통 정책 추진이 요구된다.



셋째, 유성복합터미널 개통으로 중부권 신규 대중교통 환승거점이 조성된다. 구암역 환승주차장을 중심으로 유성복합터미널, BRT 환승센터가 구축되어 철도, 버스를 포함한 공공교통의 핵심거점이 조성된다. 이를 통해 충청권·수도권 등을 잇는 신규 버스 노선이 개통되어 보다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다. 올해 개통예정인 유성복합터미널이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교통공사는 전문운영기관으로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

넷째, 대전시민의 타슈 사용이 더욱 편리해 질 것이다. 타슈는 현재 4,900대에서 2026년까지 7,500대로, 대여소는 1,500개소까지 순차적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또한 타슈의 무단 사용 및 사유화, 고의 파손과 같은 고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타슈앱의 본인인증 강화를 비롯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요일별, 시간별, 이용자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필요한 지역과 시간에 맞게 재배치가 이루어져 시민들은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타슈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중교통에 인공지능을 접목한 교통 안전·편의시설의 확대이다. 인공지능 기반 이상행동, 위험상황 탐지 기능을 갖춘 자율안전스테이션을 2호선 트램 정거장 등에 조성하고, 대전 공공교통 특화 MaaS 통합플랫폼 구축하여 시민들의 안전과 교통편의 개선을 도모할 것이다. 또한 반석역과 대덕특구를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자율주행버스와 수요응답형버스(DRT)가 추진됨에 따라 다양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신규 교통시스템에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가 필요하다.

2호선 트램과 TRT 시범사업, 유성복합터미널 준공 등 교통 인프라 확충은 결국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다. 교통, 상업, 주거, 문화 기능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공간을 조성하여 시민의 생활 질을 향상시키고, 도시의 투자 유치와 일자리 창출로 일류 경제 도시 대전으로의 발전을 더욱 촉진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지역 간, 대중교통 간 연계는 도시발전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속 가능성을 고취해 지역 공동체 자생력과 역량강화로 확대될 것이다.

"성공은 준비된 자에게 찾아온다"는 말처럼 각 교통사업마다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복잡한 행정절차를 순차적으로 해결해 나가고, 이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미래의 대중교통 사업을 준비해 나가야 할 때이다. 2025년 대전시 대중교통은 시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변화가 이루어지는 한해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경복 대전교통공사 전략사업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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