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압축도시,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를 그리다

  • 정치/행정
  • 대전

[기고]압축도시,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를 그리다

최영준 대전시 도시주택국장

  • 승인 2025-08-25 16:59
  • 신문게재 2025-08-26 18면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KakaoTalk_20250820_104125251
최영준 대전시 도시주택국장
현대 도시는 급격한 성장과 인구 증가로 인해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대표적인 문제로 주차난, 환경 파괴, 교통 혼잡, 주거 공간 부족 등이 있으며, 이는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우리 대전과 같은 대도시의 경우, 이러한 문제들이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며, 단순한 해결책이 아닌 장기적인 도시 계획과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기적 접근뿐만 아니라 장기적 접근이 모두 필요하다. 우선 단기적 해결방안으로는 주차 공간 확보, 대중교통 확충, 주택 공급 확대 등의 조치를 통해 현재 발생하는 불편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압축도시(Compact City)'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을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대전시는 올해 초 '대전광역시 지구단위계획 수립지침' 일부 개정안을 발표하며, 도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도심 내 주차 공간 부족은 심각한 문제 중 하나로, 이는 교통 체증을 가중시키고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한다. 특히 주차 공간이 부족할 경우 불법 주정차가 증가하며, 이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도심 내 교통 흐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대전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단기적 방안으로, 법적 기준 이상의 주차장을 확보하는 개발자에게 획기적인 수준의 용적률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민간 개발자들이 주차장 조성에 적극 나설 것으로 기대되며, 주차 공간을 고밀·지하화하거나 건물 내 주차장을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방안을 적극 도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는 결국 주차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주차장 확대만으로는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을 달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동차 중심의 도시 구조에서 벗어나, 대중교통과 보행 중심의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특히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고 도심 내 차량 진입을 줄이는 것이 장기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다. 이에 대전시는 '대전드림타운' 사업 범위를 확대하고, 용적률 체계를 개편하여 역세권 지역의 고밀개발을 촉진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드림타운' 사업은 대전의 구도심 역세권 상업지역에서 임대주택 기부채납 시 국토계획법상 용적률까지 개발이 가능하도록 한 사업이다. 기존에는 도시철도역 출입구 반경 250m 범위 내에서만 사업이 가능했으나, 이번 개정안을 통해 이를 반경 350m까지 확대했다. 또한 용적률 체계를 개편하여, 기반시설 기부채납을 통해 국토계획법상 용적률까지 개발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했다. 이러한 변화는 역세권 지역을 중심으로 주거·상업·업무 기능을 집약시키고, 대중교통 이용률을 증가시키며, 도심 교통 체증 완화와 보행 친화적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이다.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책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감대 형성이 필수적이다. 대중교통 중심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보행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도시 계획의 기본적인 방향이지만, 이러한 변화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이용 활성화와 협력이 필수적이다.



결국 지속 가능한 도시는 단순한 계획만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공감과 참여 속에서 살아 숨 쉬는 공간으로 변화해야 한다. 대전이 대중교통 중심의 인프라와 보행 친화적 환경을 성공적으로 구축한다면, 이는 단순한 도시 발전을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도시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이제 중요한 것은'압축도시(Compact City)'구축을 위해 마련된 정책을 실천하고, 변화를 체감하는 것이다. 지속 가능한 도시의 미래는 바로 지금, 우리가 만드는 선택에 달려 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변경 공청회 9월 4일 개최
  2. 장원토건 시공… 대전보건대 여자 기숙사 건립공사 1년 9개월 만에 재개
  3. 대전 아파트 신축 중 근로자 추락사 원·하청대표 각각 '실형'
  4. 與, 특별법 속도전? 로우키? 行首완성 의지 가늠
  5. [사건사고] 홍성 공장 근로자 기계 끼임사고·고속도로 연쇄추돌
  1. [홍석환의 3분 경영] 일할 맛
  2. 정부 R&D 예산 확대 시사에 대전시 '화색'
  3. 2026년 R&D 예산 최대 증가에 과학기술계 "환영… 연구 생태계 정상화 시그널"
  4. 대전 바이오산업의 AI 융합 혁신 성장 전략 도출
  5. "꿀 강의 10만 원에 산다"…지역 대학가 학생 간 강의 매매 성행

헤드라인 뉴스


세종시법 전면 재정비 필요성… 제주·전북·강원특별법과 대조

세종시법 전면 재정비 필요성… 제주·전북·강원특별법과 대조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세종시의 특별법은 2011년 3월 국회 문턱을 넘어 현실과 이상에 맞게 잘 적용되고 있을까. 시 출범 후 13년을 보낸 2025년 이에 대한 전면 재정비 필요성이 시의회로부터 제기됐다. 이순열(어진·도담동) 시의원은 25일 제100회 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세종시 발전의 기둥인 세종시특별법의 중요성을 되짚어보고, 시대적 요구에 미치지 못하는 한계와 개정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세종시가 법률적 토대 위에 건설되고 성장하고 있는 도시이고, 세종시법은 이의 주춧돌이나 행정수..

최교진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후보 인사청문회 9월 2일
최교진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후보 인사청문회 9월 2일

이재명 정부 초대 교육부 장관 후보인 충청 출신 최교진(53년생) 세종특별자치시 교육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9월 2일 열린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25일 오전 전체 회의를 열고 최교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 인사청문요청안과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자료제출 요구안, 증인·참고인 출석요구안을 여야 합의로 의결했다. 여야 교육위원들은 청문회를 위해 모두 43개 기관에 1075건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앞서 8월 19일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 교육 발전에 40여년 이상 헌신하며 오랜 교육 현장 경험과 폭넓은 행정 역량을 갖추고..

내달 대전·세종·충남 아파트 입주물량 0건… 전국도 한달 새 33% 감소
내달 대전·세종·충남 아파트 입주물량 0건… 전국도 한달 새 33% 감소

내달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에 입주 물량이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입주 물량도 전달보다 3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25일 부동산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9월 전국 아파트 입주 물량은 1만 1134세대로 집계됐다. 이는 이달 물량인 1만 6549세대 대비 33% 감소한 수치다. 내달 수도권 아파트 입주 물량은 5695세대로 전체 물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가운데, 이달(9655세대)과 견줘 약 41% 줄었다. 지방 입주 예정 물량은 5439세대로, 이달(6894세대)보다 약 21% 적은 수준이다. 지역별 입주 물..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학사모 하늘 높이…충남대 학위수여식 학사모 하늘 높이…충남대 학위수여식

  • 코로나19 환자 증가세…재확산 조짐 코로나19 환자 증가세…재확산 조짐

  • 대천해수욕장 폐장일에도…막바지 피서객 ‘북적’ 대천해수욕장 폐장일에도…막바지 피서객 ‘북적’

  • ‘드론테러를 막아라’ ‘드론테러를 막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