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번 사업은 사회복지법인 동행복지재단이 주관한 '2025 다문화가족 한국정착 다이룸 프로그램' 공모에 선정되어 추진된 것으로, 서천군 내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실질적인 경제활동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진행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케이터링 푸드트럭 메뉴 개발 및 시범운영,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교육, 온라인 플랫폼 입점 교육, 실무 오피스 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참여자들이 창업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교육을 통해 '이음밥상 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를 성사시키며 실제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을 추진 중이고, 온라인 플랫폼 교육 참여자 9명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는 등 구체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과를 이뤘다.
서천군가족센터는 이번 성과를 발판으로 2026년에도 '결혼이민자 취·창업 지원을 위한 맞춤형 교육 '다(多) 잡(Job) 고(Go) 플러스' 사업을 지속 운영하여 결혼이민자들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경제적 자립과 사회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서천군가족센터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결혼이민자 한 분 한 분의 성장과 도전이 만들어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결혼이민자들이 지역의 일원으로서 자립하고, 가족이 함께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최효정 명예기자(미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충남다문화뉴스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