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평가 종합경쟁력 전국 군부 8위 달성 기념촬영 예산군 제공 |
예산군이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관한 '2025년 제30회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평가에서 전국 82개 군 단위 지자체 중 종합 8위를 차지하며 우수한 행정 역량을 증명했다.
지난 1996년부터 매년 발표되고 있는 KLCI는 전국 226개 지방자치단체의 경영자원, 경영활동, 경영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경쟁력을 측정하는 공신력 있는 지표다.
올해 연구원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국 지자체의 종합경쟁력 평균은 480.6점이며, 군 단위 82곳의 평균은 429점에 머물렀다.
예산군은 508.1점을 기록, 전국 군 평균보다 무려 79.1점 높은 점수를 받으며 수도권 인접 지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막강한 자생력을 증명했다.
예산군의 이번 고득점 배경에는 지역 특색을 살린 전략 사업들의 성공적인 안착이 자리 잡고 있다.
군은 그동안 ▲예당호 권역 관광 콘텐츠 고도화 ▲체류형 관광 기반 확충을 통해 관광객 유치에 집중해 왔다.
동시에 ▲우량기업 유치 ▲공격적인 투자협약을 통한 산업 기반 강화 등 경제 활성화 정책을 중점 추진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들이 실제 수치상의 성과로 이어진 점이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결정적 요인이 됐다.
예산군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군민의 성원과 공직자들의 노력이 맞물려 만들어낸 값진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군정의 방향이 현장의 성과로 이어져 군민들이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예산=신언기 기자 sek51@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신언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