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츌처=게티 이미지 뱅크. |
불특정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인터넷이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금을 모으는 것을 크라우드 펀딩이라고 한다. 군중(crowd)으로부터 투자(funding)를 받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투자를 받는 주체는 개인이 될 수도 있고 단체나 기업이 될 수도 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소셜 펀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크라우드 펀딩은 크게 네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 첫 번째 유형은 대출형이다.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P2P 금융(개인간 직거래 방식 금융 서비스)이다. 개인이 돈을 빌려주고 빌린 사람은 나중에 이자와 함께 원금을 갚는다. 비교적 간단하게 돈을 빌릴 수 있기 때문에 대출이 어려운 사람들이 자주 찾는다.
두 번째는 투자형이다. 신생기업이나 벤처기업 등에 투자를 하는 방식을 말한다. 은행을 통하지 않고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이 대출형과 같다. 투자자는 투자에 따른 지분을 획득할 수 있어서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
위의 두 가지와는 달리 금전적인 보상을 기대하지 않는 크라우드 펀딩도 있다. 후원형, 기부형이 그 것이다. 후원형은 주로 문화예술, 창작활동, 공익활동 등을 지원한다. 영화·음반 제작, 공연 등 프로젝트에 자금을 후원하고 금전적으로 돌려받는 것은 없다. 기념품이나 공연 티켓을 보답으로 받는 경우도 있다. 기부형은 말 그대로 기부를 목적으로 순수하게 기부를 하는 펀딩이다.
김유진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김유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