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용천초, 학생자치법정 운영

음성 용천초, 학생자치법정 운영

- 우리의 학습권과 자유권 중 무엇이 중요할까?

  • 승인 2019-10-11 08:52
  • 수정 2019-10-11 08:52
  • 최병수 기자최병수 기자
1 (용천초) 학생자치법정 운영 1
음성 용천초등학교(교장 김순남)는 10일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자치법정을 열었다.

'우리의 학습권과 자유권 중 무엇이 중요할까?'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자치법정에서는 학교 생활규정이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있어 문제가 되는지를 스스로 따져보고 불합리한 조항들을 어린이 의회를 통해서 개정하고자 셀시 됐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위치와 타인을 위해 일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을 인식하고 실천했다.

또, 미래 사회의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준법정신과 책임 능력을 함양하는 경험의 발판이 되었다.

이번 학생자치법정은 민사재판으로 판사, 원고, 피고, 원고 측 대리인, 피고 측 대리인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재판부는 학생들의 학습권과 자유권이 최대한 보장될 수 있도록 학교 생활규정을 개정하도록 권고했다.

김순남 교장은 "학생자치법정을 통해 학생들의 합리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법적 소양을 신장하며, 공동체 의식을 갖는 생활 태도를 습관화할 좋은 기회였다"라고 말했다. 음성=최병수 기자 cbsmit@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사물을 보는 예술적 성취… 허상욱 시인 '시력이 좋아지다' 발간
  2. [영상]헌혈을 하면 코로나에 감염될 수도 있다(?) 보건복지부가 알려드립니다.
  3. [날씨] 오전 중 '흐림'… 낮엔 맑고 최고기온 27도
  4. 수도권 문화시설 또 휴관… 6월부터 대면 공연 시작하는 대전문화계 긴장감
  5. 코로나19 감염 우려속 대전 공공체육시설 33개 완전 개방
  1. 6월 호국보훈의 달, 국립대전현충원에 버려지는 조화만 32톤
  2. 한달 늦은 부처님오신날 법요식 “몸과 마음 정화로 코로나 위기 극복해야”
  3. [날씨] 6월 1일(월) 낮 최고 30도 “초여름에 들어섭니다”... 오전 중부내륙 빗방울
  4. [건강] 치매의 증상과 원인 질병에 대해
  5. [주말 사건사고] 대전서 추락 사고·세종선 공사장 덤프트럭 사망사고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