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황새공원, 농수로 개구리 사다리 워크숍

예산 황새공원, 농수로 개구리 사다리 워크숍

  • 승인 2020-01-18 11:33
  • 신언기 기자신언기 기자
농수로 개구리 사다리 워크샵 기념촬영
농수로 개구리 사다리 워크샵


예산군 황새공원에서 지난 16일 농수로 개구리 사다리 설치 방안에 관한 워크숍과 현장조사가 실시됐다.

이번 워크숍은 황새생태농업연합회, 충남논습지네트워크, 새와생명의터가 공동주관했으며 군청 공무원, 농민단체 대표, 환경단체, 지역학교, 지역주민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영국의 개구리 이동통로 설계 전문가 데레버 로즈(Trevor Rose) 박사를 초청해 강연과 현장조사가 이뤄졌다.

데레버 로즈 박사는 20여 년 동안 영국의 개구리들이 콘크리트 우수로에 빠져 죽는 것을 막기 위해 개구리 생태에 맞는 최적의 이동통로를 만들어 개구리가 콘크리트 수로에서 탈출하도록 유도했다.

현재 예산황새공원이 있는 황새마을도 황새를 위한 친환경농업은 크게 확대됐지만, 콘크리트 농업용 수로가 곳곳에 설치돼 있어 개구리 서식에는 좋지 않은 상황이다.

이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데 이번 워크숍에서 제안된 로즈 박사의 개구리 사다리는 콘크리트 U자관으로 인해 이동로 단절을 해결할 수 있는 쉽고 간단한 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데레버 로즈 박사는 "한국의 농업용 콘크리트 수로는 개구리가 번식을 위해 이동할 때 매우 큰 장애물이 된다"며 "콘크리트 수로벽에 간단히 사다리를 설치해 수로를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면 개구리 보전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군 문화관광과 이종한 황새팀장은 "이번 워크숍을 시작으로 생물다양성 유지를 위해 광시황새마을에 농수로 개구리 사다리를 설치, 개구리와 황새가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예산=신언기 기자 sek51@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새책] 고해성사를 하듯, 다시 처음 시를 쓰듯… 김선희 시인 '올 것만 같다'
  2. [릴레이 인터뷰] 방기봉 "체육계의 가장 큰 힘은 지역민들의 관심"
  3. [날씨]아침기온 낮아 쌀쌀, "건강관리 유의를"
  4. 대전 148개 초등학교 중 교육복지사는 35명뿐
  5. 대전하나시티즌 황도연 팀 선정 8월 주간MVP 선정
  1. 세 살 배기 아들 목조른 아버지 징역 10년…상고는 기각
  2. "도박중독은 질병, 치유기능 관리센터 줄여선 안돼"
  3. 대전 서부경찰서, 청소년 치안 취약지역 환경개선 착수
  4. 서산 화곡저수지 인근 차량서 3명 숨진 채 발견
  5. 시흥 확진자 경북 울진 다녀가 초비상

실시간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