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국민이 체감하는 행정서비스의 수준을 평가하는 제도다.
올해는 중앙행정기관, 시도 교육청, 광역·기초지방자치단체 등 전국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처리 전반에 대해 유형별 상대평가를 진행했다.
평가는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 민원 처리, 민원 만족도 등 3개 분야 5개 항목 18개 지표에 따라 진행됐으며, 종합점수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분류했다.
군은 226개 기초단체 중 상위 10%에 속해 '가'등급을 받으면서 민원서비스 수준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기관특성 반영 노력 및 반영, 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정보 제공 및 민원법령 운영, 민원처리 기간 준수율, 집단갈등 민원 해소 노력, 민원만족도 향상 노력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군은 2019년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지난해 국민행복민원실 선정에 따른 국무총리 표창에 이어 이번 선정으로 3년 연속 최고의 민원서비스 기관임을 입증했다.
김돈곤 군수는 "국민행복민원실 국무총리상에 이어 지난해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보람이 크다"면서 "앞으로도 평가결과 분석을 통해 업무처리 기간을 줄여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청양=최병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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