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칼럼 ②] 2050년 고용시장은 어떻게 변할까?

  • 오피니언
  • 염홍철의 아침단상

[염홍철 칼럼 ②] 2050년 고용시장은 어떻게 변할까?

염홍철 한밭대학교 명예총장

  • 승인 2023-01-12 16:55
  • 수정 2023-03-15 15:18
  • 신문게재 2023-01-13 18면
  • 한세화 기자한세화 기자
2023010501010002993
염홍철 한밭대학교 명예총장
2050년의 고용시장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로봇이 거의 모든 분야의 일을 바꿔놓을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견해는 엇갈리지요. 한쪽은 10~20년 이내에 수십억 명의 잉여 인력이 될 것으로 전망하지만, 다른 견해로는 자동화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지요. 그러나 답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오늘은 뇌과학자나 로봇 전문가가 아닌 역사학자의 분석을 통해 향후 고용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는 다름 아닌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 교수입니다. 하라리 교수에 의하면 19세기에도 자동화가 대량 실업을 야기할 것이라는 공포가 있었는데 지금까지 현실로 닥치지는 않았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번에는 사정이 다를 것이라고 조심스러운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19세기에는 농업과 산업 분야의 수작업이 인지적 기술이 필요한 새로운 서비스직으로 이전하였는데, 지금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인지적 기술인 학습과 분석, 의사소통, 특히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까지도 AI가 인간을 초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운전사, 은행원, 변호사, 의사까지도 AI가 대체 할 수 있습니다. 인간만이 가지고 있다는 '직관 능력'을 AI는 '패턴인식(반복되는 패턴을 인식)'으로 대체하는데 이것은 인간을 능가한다고 하지요. AI는 적절한 센서만 갖춘다면 인간보다 훨씬 더 정확하면서도 믿을만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유발 하라리 교수는 AI 의사는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게 훨씬 저렴하면서도 질 좋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AI 운전자는 지금에 비해 90퍼센트 가까이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새로운 일자리는 모두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고, 따라서 비숙련 노동자의 실직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1920년 농업이 기계화하면서 해고된 농장의 일꾼은 트랙터를 생산하는 공장에서 새 일을 찾을 수 있었고, 1930년 실직된 공장 노동자는 슈퍼마켓의 현금 출납원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2050년의 노동자들이 새 일을 찾기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 하라리 교수의 전망입니다.



2050년에는 '평생직장'이나 '평생직업'이라는 말은 없어질 것입니다.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AI로 인해 남아도는 운전자, 은행원, 변호사, 의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일단은 '보호해야 할 궁극의 목표는 사람이지 일자리가 아니다.'라는 주장에 공감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량 실직 상태는 정치적으로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초래할 수 있는 사회적·정치적 혼란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고 무섭기까지 합니다. 이 상태를 정부나 정치권에서 방치할까요? 틀림없이 정치적 판단을 할 것입니다.

정부도 AI와 로봇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포기할 수 없으므로 실직 자체를 막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다만 정부는 실직의 충격을 줄이고 재적응에 필요한 시간을 벌기 위해 자동화의 속도를 늦추는 방법입니다. 정부의 규제를 통해 이것을 조정할 수 있고, 이런 조치를 통해서 새 일자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정부는 평생교육이나 돌봄 서비스 분야를 지원하고, 불가피한 전직 기간에 필요한 사회 안전망을 제공해야 하겠지요. 예를 든다면 전직을 위한 재교육을 하는 동안 자신과 가족을 부양하는 비용을 정부가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다면 이미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의 정부 모토인 '일자리가 아닌 노동자를 보호하라.'라는 정책 추진과 맥을 같이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획기적인 사회경제적 제도 변화와 정책 수정이 불가피하지요.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주말 사우나에 쓰러진 60대 시민 심폐소생술 대전경찰관 '화제'
  2. [기획]3.4.5호선 계획으로 대전 교통 미래 대비한다
  3. [사설] 이삿짐 싸던 해수부, 장관 사임 '날벼락'
  4. "성심당 대기줄 이제 실시간으로 확인해요"
  5. 충청권 광역철도망 급물살… 대전·세종·충북 하나로 잇는다
  1. [세상보기]시한부 도시
  2. [사설] 같은 EPZ 기준으로 유성구에도 지원해야
  3. [사이언스칼럼] 아쉬움
  4.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5. 대전 교사들 한국원자력연 방문, 원자력 이해 UP

헤드라인 뉴스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도시 혈관’ 교통망 확충 총력… ‘일류도시 대전’ 밑그림

민선 8기 대전시가 도시의 혈관인 교통망 확충에 집중하면서 균형발전과 미래 성장동력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전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끌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전 구간에서 공사를 하는 등 2028년 개통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청권 광역철도와 CTX(충청급행철도) 등 메가시티 조성의 기반이 될 광역교통망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의 30여년 숙원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해 연말 착공식을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시철도 2..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푸르게'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수상 4개 기관 '한뜻'

금강을 맑고 푸르게 지키는 일에 앞장선 시민과 단체, 기관을 찾아 시상하는 제22회 금강환경대상에서 환경과 시민안전을 새롭게 접목한 지자체부터 저온 플라즈마를 활용한 대청호 녹조 제거 신기술을 선보인 공공기관이 수상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기후에너지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과 중도일보가 공동주최한 '제22회 금강환경대상' 시상식이 11일 오후 2시 중도일보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영돈 중도일보 사장과 신동인 금강유역환경청 유역관리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이명렬 천안시 농업환경국장 등 수상 기관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기획]2028년 교통 혁신 도시철도2호선 트램 완성으로

2028년이면 대전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완공과 함께 교통 혁신을 통해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로 성장할 전망이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은 지난해 12월 착공식을 개최하고, 현재 본선 전구간(14개 공구)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7년까지 주요 구조물(지하차도, 교량 등) 및 도상콘크리트 시공을 완료하고, 2028년 상반기 중 궤도 부설 및 시스템(전기·신호·통신) 공사를 하고, 하반기에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통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내년 대전시 정부 예산안에 공사비로 1..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트램 2호선 공사현장 방문한 이장우 대전시장

  •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자전거 안장 젖지 않게’

  •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병오년(丙午年) 달력이랍니다’

  • 풍성한 연말 공연 풍성한 연말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