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은 스팀 생산용 보일러 5기 중 2기의 사용연료를 LNG에서 폐타이어 고형연료로 교체하는 사업. 한국타이어는 지난해 12월 9일 금산군에 건축허가를 신청했다가 환경오염을 우려하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여론이 악화되자 같은 달 24일 허가신청을 자진 취하, 사업추진을 잠정 보류했다.
한국타이어는 당시 “설명이 부족해 부정적 시각이 높다. 추가 설명회를 갖고 주민의견을 충분히 들어 진행할 계획”이라고 자진 취하 배경을 설명하며 늦었지만 주민과의 대화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후 7개월간 보류됐던 사업은 6월 16일 충남도의 공해 배출시설 허가에 이어 7월 8일 금산군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았다.
뒤늦게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제원면 주민들은 주민들도 모르게 사업을 진행해 왔다면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달 28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2시간 동안 한국타이어 금산공장 정문 앞 도로에서 폐타이어 고형연료 보일러 사용 반대 집회를 열었다<사진>.
150여명이 참여한 이날 집회에서 지역 주민들은 “주민 건강 안중에도 없는 공해기업 물러가라”며 “지금은 96t을 처리하지만 1년 뒤, 10년 뒤에는 1000t으로 늘어 결국은 전국의 폐타이어 쓰레기장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사업철회를 요구했다.
라호진 금산군공해방지비상대책위원장은 “청정지역 1500년 인삼의 종주지 금산 땅에서 매일 100여t씩 인체에 유해한 화학성분이 함유된 폐타이어를 열분해해 보일러 연료로 쓴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한국타이어는 우리 고장에 더 이상 공해 배출시설을 늘리지 말라”고 경고했다.
비대위 장성수 사무국장은 “365일 가동되는 폐타이어 고형연료 보일러 연소과정에서 특정대기유해물질 배출로 막대한 주민 피해가 예상된다”며 “이런 대규모 공해 배출시설을 추진하면서도 주민들도 모르게 사업을 진행해온 한국타이어의 기업 경영마인드에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장 사무국장은 이어 “주민 갈등을 푸는 열쇠로 민주적인 방식으로 찬반 주민공청회를 통해 가부를 결정짓자”고 제안했다.
한국타이어는 이에 앞서 지난달 26일 오후 3시 제원면 게이트볼장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하지만 사업추진에 반대하는 일부 주민과의 고성이 오가는 등 서로간의 입장 차이만 확인했을 뿐이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이에 대해 “법적으로나 환경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허가 할 수 없는 사업”이라며 “주민들과 좀 더 대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업계획 승인으로 다시 수면위로 떠오른 한국타이어 금산공장 폐타이어 고형연료 교체사업 추진. 환경오염을 우려하며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는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금산=송오용 기자 ccms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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