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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중심평가는 일제형 필기고사를 통해 학생의 지식 함양 정도를 통해 학생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 교육과정 운영과 함께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학생의 성장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 날 연수에서는 정창규(경기 둔대초 교사, '과정중심평가란 무엇인가?' 저자) 강사가 '과정중심평가 전략 및 실제'를 주제로 각급학교 교육과정 현황 및 특성 분석, 학생 중심의 평가 방안 강구, 교과서에 얽매이지 않는 교육과정 운영, 지식전달과 결과 중심의 평가 지양 등 다양한 학생 중심의 과정중심평가 방안을 강구하는 강의를 실시했다.
특히 최근 자유학년제 등 초·중학교의 학제 간 경계가 옅어지면서 관내 초·중학교 교사가 함께 연수를 진행하며 학생중심 과정중심평가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이 됐다.
구본극 교육장은 "교육과정 재구성의 최종 목적지는 학생의 성장 발달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하면서 과정중심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충주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교 중심과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원활한 현장 적용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를 지원할 예정이다. 충주=최병수 기자 cbsm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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