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과 내일] 가짜 그린뉴딜부터 걷어내자

  • 오피니언
  • 오늘과내일

[오늘과 내일] 가짜 그린뉴딜부터 걷어내자

박은영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 승인 2021-02-14 10:21
  • 수정 2021-02-14 10:29
  • 신문게재 2021-02-15 19면
  • 송익준 기자송익준 기자
박은영 사무처장 대전충남녹색연합
▲박은영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지난 2020년 11월 8일, TV에서는 가수 故 신해철 씨의 '더 늦기 전에'가 흘러나왔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2050 탄소중립 선언이 이어졌다. 환경단체에서 오랫동안 활동해 온 필자로서는 남다른 장면이기도 했다. 하지만 비장해 보였던 대통령의 탄소중립 발표는 이후의 파장을 가져오진 못했다.

2021년 1월 21일, 대전시는 '삶이 건강한 산소 도시 대전'을 비전으로 하는 '2050 탄소중립' 추진 의지를 선포하며 건물, 수송, 에너지, 시민협력, 도시 숲 조성이라는 5개 방향을 제시했다. 2050년까지 탄소배출을 하지 않겠다는 엄청난 선언을 한 것인데, 지역사회가 조용하다. 그건 아마 지역사회가 아직 '탄소중립'이 뭔지, 지금까지 해왔던 것과 뭐가 다른지 체감하지 못하기 때문인 듯 하다.

사실 시민들은 탄소중립이라는 단어조차 낯설다. 기후위기가 심각하다는 시민들의 인식이 커지면서 결국 탄소중립 선언이 등장했는데, 그 연결지점에 대한 설명이 친절하지 않았다. 게다가 탄소중립으로 지역사회가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큰 그림이 없다보니, 그저 몇 가지 사업들을 계획으로 나열해 탄소중립 이라는 또 다른 사업들이 진행되는 것처럼 보인다.

단적으로 말하면, 지금 대전시를 다니는 자동차 68만대가 반 이상 줄어들어도 될지 안될지 모르는 일이라는 것이다. 다른 무엇보다 이 변화에 대한 준비를 어떻게 해나갈지, 변화의 크기가 어느 정도 인지 시민들과 공감부터 먼저 해야 한다. 탄소중립을 위해 분명히 짚고 가야 할 부분이 있다. 하나는 아주 분명하게 '탄소를 배출하는 정책'을 정리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지난 7월에 발표한 대전시 그린뉴딜 계획에는 이런 우려가 큰 사업들이 많다.



당장 지역의 주거, 산업, 수송 부분의 화석연료 중심 에너지를 전환하는 일이 급선무 인데 대전그린뉴딜 중 가장 예산이 많은 사업들이 거의 인프라 건설 사업들이다. 대전하수처리장 이전사업(민간투자), 충청권 광역철도부터 원도심 개발사업까지 기존에 진행되던 사업들을 그린뉴딜 이라는 새로운 포장박스에 빼곡하게 넣어뒀다.

특히 심각한 것은 대전 그린뉴딜 신규사업 중 투입예산이 큰 '3대 하천 그린뉴딜 선도사업'이다. 이 사업은 명백한 하천개발사업으로 그린뉴딜 사업 취지와 맞지도 않는다. 대전천 하상도로 철거 계획을 제외하고는 천변에 다리건설이나 수변시설을 하겠다는 내용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환경단체가 분명 반대의 입장을 표했지만 대전시는 기어이 하천에 삽을 꽂아 파헤치겠다는 의지다. 이명박 정권이 녹색뉴딜이라고 칭하던 4대강 사업이 대전시 3대 하천에서 허태정 시장의 그린뉴딜 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시작되고 있다.

대전시가 탄소중립에 진심이라면 이런 '가짜 그린뉴딜'부터 걷어내고 그 취지에 맞게 재수립하는 과정을 밟아가야 한다. 또 하나는 탄소중립 계획은 매우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2050 넷제로를 기준으로 부분별로 얼마만큼의 탄소를 감축할지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고, 연도별로 달성 계획을 세워야 한다.

더불어 대전이 그동안 얼마나 탄소를 배출하고 줄여왔는지, 각 해당 정책들은 실제 효과가 있었는지 평가도 냉철하게 해야한다. 수송부분 온실가스 감축에 대전시 환경정책 어딜 들여다 봐도 등장하는 전기·수소 자동차 확대 정책도 평가가 필요하다. 전기·수소 자동차 전환 보다 근본적으로 자동차 중심의 도시체계를 전환하는 정책이 필요하지 않을까?

지금과 같은 자동차 중심의 도시 교통 체계에서 '트램 중심 대중교통체계의 실현'은 과연 가능할까? 이에 대한 대전시의 답을 준비하는 것부터 탄소중립의 시작이 되어야 한다. 탄소중립은 '몇 개의 계획'을 잘 해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지역사회 '대전환'이 필요한 일이다.

물론 이 전환의 과정에서 누구도 배제되지 않도록 지역사회의 공공성과 안전망을 갖춘 정의로운 전환이 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대전시는 탄소중립이라는 신호탄을 쏴 올렸다. 기획부터 시민들과 협력해 공감대와 정책 수용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정책들을 다양한 영역에서 세부화해 실현한다면 탄소 중립은 구체적인 미래로 다가올 것이다.

박은영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밀양시 홍보대사, 활동 저조 논란
  2. [2025 국감] "출연연 이직 대책 마련 시급… 연봉보단 정년 문제"
  3. 응원하다 쓰러져도 행복합니다. 한화가 반드시 한국시리즈 가야 하는 이유
  4. 대전에서 날아오른 한화 이글스…19년 만에 한국시리즈 진출 성공
  5. "대전 컨택센터 상담사님들, 올 한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1. 유등교 가설교량 안전점검
  2. 유성구장애인종합복지관, 여성 장애인들 대상 가을 나들이
  3. 김태흠 충남도지사, 일본 오사카서 충남 세일즈 활동
  4. 박경호 "내년 지선, 앞장서 뛸 것"…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 도전장
  5. "행정당국 절차 위법" vs "품질, 안전 이상없어"

헤드라인 뉴스


대전시 국감서 `0시 축제` 예산 둘러싸고 격돌

대전시 국감서 '0시 축제' 예산 둘러싸고 격돌

2년 연속 200만 명이 다녀간 대전시 '0시 축제' 운영 재정을 둘러싸고 여당 의원과 보수야당 소속인 이장우 대전시장이 24일 뜨겁게 격돌했다. 이날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선 민간 기부금까지 동원 우회 재정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 광역단체장인 이 시장은 자발적 기부일 뿐 강요는 아니라고 해명하면서 여당 주장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민주당 한병도 의원(익산을)에 따르면 3년간 0시 축제에 투입된 시비만 124억 7000만 원, 외부 협찬 및 기부금까지 포함..

[갤럽] 충청권 정당 지지도… `더불어민주당 51%, 국민의힘 29%`
[갤럽] 충청권 정당 지지도… '더불어민주당 51%, 국민의힘 29%'

충청권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을 앞서는 여론조사 결과가 24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21~2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정당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대전·세종·충청에서 더불어민주당은 51%, 국민의힘은 29%를 기록했다. 이어 개혁신당 4%, 조국혁신당 2%, 진보당 1%로 나타났다. 무당층은 14%에 달했다. 전국 평균으론 더불어민주당 43%, 국민의힘 25%, 조국혁신당 3%, 개혁신당 2%, 진보당 1%, 기본소득당 0.2%, 사회민주당 0.1%, 무당층 25%로 조사됐다. 충청권에서 이재명 대통령 직무수..

[기획] `가을 정취 물씬` 자연이 살아 숨쉬는 충남의 생태명소
[기획] '가을 정취 물씬' 자연이 살아 숨쉬는 충남의 생태명소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태적 가치를 고스란히 간직한 충남도의 명산과 습지가 지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힐링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다. 청양 칠갑산을 비롯해 예산 덕산, 공주 계룡산, 논산 대둔산, 금산 천내습지까지 각 지역은 저마다의 자연환경과 생태적 특성을 간직하며 도민과 관광객에게 쉼과 배움의 공간을 제공한다. 가을빛으로 물든 충남의 생태명소를 알아본다.<편집자 주> ▲청양 칠갑산= 해발 561m 높이의 칠갑산은 크고 작은 봉우리와 계곡을 지닌 명산으로 자연 그대로의 울창한 숲을 지니고 있다. 칠갑산 가을 단풍은 백미로 손꼽는다...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대전시 국감…내란 옹호 놓고 치열한 공방 대전시 국감…내란 옹호 놓고 치열한 공방

  • 유등교 가설교량 안전점검 유등교 가설교량 안전점검

  • ‘자랑스런 우리 땅 독도에 대해 공부해요’ ‘자랑스런 우리 땅 독도에 대해 공부해요’

  • 상서 하이패스 IC 23일 오후 2시 개통 상서 하이패스 IC 23일 오후 2시 개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