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인터뷰] 김돈곤 청양군수 “예산 6000억 시대···지역소멸위기 전환점 만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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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인터뷰] 김돈곤 청양군수 “예산 6000억 시대···지역소멸위기 전환점 만들 것”

도 산림자원연구소 유치 총력···조성기간 단축·비용 절감·교통망 등 당위성 충분, 건강 100세 복지모델·인구 5만 자족도시 기반 마련, 군 고령화율 39% 통합돌봄·찾아가는 의료원 등 확대, 일반 산단·전국최대 파크골프장 조성

  • 승인 2024-01-17 15:32
  • 수정 2024-01-17 16:59
  • 신문게재 2024-01-18 9면
  • 최병환 기자최병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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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 용의 해' 갑진년 새해가 밝았다. 푸른색을 뜻하는 천간 갑에 십이지 중 용이 더해진 '청룡'의 해다.

사신의 하나인 청룡은 동쪽을 수호하고 봄을 관장하며 날씨와 기후, 식물 등 모든 생명의 탄생을 다스린다고 전해진다.

60년 만에 돌아온 푸른 용의 해, 푸른 볕의 고장 청양의 도약이 어느 때보다 기대된다.

김돈곤 군수가 민선 7기 4년을 지나 민선 8기 3년 차를 맞았다. 김 군수는 지난 7년간 도 단위 기관 유치 3곳, 공모사업 211건(4434억) 유치, 노인 통합돌봄·고령자복지주택 융·복합사업, 푸드플랜 안착, 청년 정책, 농업재해 보상기준 변경 등 굵직한 성과를 거뒀다.



김 군수를 만나 바야흐로 본예산 6000억 시대를 연 올해 핵심 군정 과제와 추진 계획을 들어봤다.〈편집자 주〉



-올해 군정 구호가 '2024 행복 100세, 고령친화도시의 해 추진'이다. 의미와 구체적 내용은.

▲우선 갑진년 새해 군민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

청양은 고령화율 39%로 군민 10명 중 4명이 노인이다. 그분들에 대한 예우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분들은 어려운 삶 속에서도 자녀들을 키우고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했음에도 적절한 대우와 존경이 부족했다. 군은 노인이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영역별 47개 세부사업 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세부사업은 쾌적한 물리적 환경조성을 위해 고령자 복지주택·행복택시·공공형 버스 등을 확대하겠다. 활발한 문화·경제적 환경조성을 위해 노인일자리사업·청양 일자리 거래소·경로당 운영을 활성화하겠다. 다 함께 어울리는 환경조성을 위해 성인 문해교실·국가유공자 예우·이동 군수실을 운영하겠다. 건강한 노후를 위해 지역사회 통합돌봄·찾아가는 의료원·노인 무료진료 등 돌봄과 공공의료서비스를 확대하겠다.

아울러 세계보건기구(WHO) 주관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말 신청 후 현재 인증심사 중이다. 이른 시일 내 인증을 마무리해 청양이 국제표준에 적합한 국제적 고령친화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올해 핵심과제가 ‘충남산림자원연구소 유치’라는 의견이 많다. 유치 당위성과 기대효과는.

▲충남산림자원연구소는 도 산하 기관으로 도민에게 산림휴양과 문화공간을 제공하는 시설이다. 2012년 세종시 출범으로 행정구역이 세종으로 편입됐다. 연구소는 세종에 있지만, 시설운영비는 충남도가 부담하는 실정이다. 현재 충남도가 도내 이전 계획을 수립하고 시·군 공모를 통해 후보지를 선정, 2026년 착공할 예정이다.

군은 2022년 8월 공공기관 이전 타당성 연구용역을 시작으로 고운식물원 일원 391.5ha에 대한 이전부지 매입 협의를 완료했다. 전체 군민의 절반 이상인 1만 8492명이 범군민 서명운동에 동참했으며, 민간전문가와 주민 등 62명으로 구성된 유치추진단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이전 기관에 대한 토지매입비 및 직원 관사 지원, 진출입로 개설 등 행정·재정적 지원 계획 수립 등 다각적인 유치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발표 예정인 충남도의 이전 대상지 결정에서 반드시 좋은 결과를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청양이 왜 이전 최적지인지 세 가지 이유를 들겠다.

첫째, 고운식물원의 다양한 식생 자원을 활용한 연구소 이전 조성 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이다. 1991년 조성된 고운식물원은 7736종의 식물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환경부로부터 멸종위기 식물 서식지 외 보전기관으로 지정됐다. 고운식물원의 기존 식생 자원을 활용한다면 식생 조성 기간 30년 단축과 조성 비용 90%를 절감할 수 있다. 이는 경쟁 시·군 중 청양이 유일하다.

둘째,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으로 최적의 접근성 갖고 있다. 청양은 충남의 정중앙에 있어 도내 모든 시·군에서 1시간 이내에 올 수 있다. 특히 서부내륙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청양 나들목에서 이전 후보지까지 거리가 3.8km밖에 되지 않아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췄다.

셋째, 탄소중립경제 특별도인 충남의 지역 균형발전이다. 제4차 충남도 종합계획을 통해 설정된 청양군의 비전은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행복공동체 휴양도시이다. 청양은 전체 면적의 66%가 산지다. 활용 가능한 대지가 절대 부족하고 자연환경보전법 등 많은 법적 규제로 대규모 개발 사업이 제한되면서 도내에서 지역낙후도 지수가 제일 높은 지역이다. 군은 선도산림경영단지·자연치유센터·어린이테마숲공원·충남기후환경교육원 등 국·도정 산림사업을 추진 중이다. 충남산림자원연구소가 이전한다면, 산림연구·교육·휴양 등 산림자원 연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충남산림자원연구소는 반드시 청양에 유치해야 한다. 매년 20만 명이 넘는 관광객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인구감소와 지역소멸위기에 놓인 청양이 인구 5만 자족도시의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



-비봉면 일반산단 계획이 지난해 말 충남도의 인허가를 마쳤다. 추진 계획은.

▲2023년 6월 민선 8기 1주년 기자회견 자리에서 청양의 도약을 이끌 군정 방향에 대해 말씀드린 적이 있다.

인구 5만의 자족도시, 차별화된 농업 경쟁력 강화 건강 100세 복지 모델, 관광객 500만 명 시대, 지역공동체 활성화다. 이를 위해 군은 행정력을 총동원해 2019년부터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다행스럽게도 군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지난해 12월 29일 승인·고시됐다.

비봉 산업단지 계획이 승인·고시되면서 청양이 당면한 저출산 고령화와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긴 여정의 첫 단추를 끼웠다.

산단 조성 토목공사가 시작되면 지역 토목·건설 관련 중장비, 각종 건 부자재, 부동산 수요 증가, 지역 내 소비 활성화로 자영업자의 매출 상승이 예상된다. 산단 조성이 마무리되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청년층 유입, 출산율 증가, 새로운 주택 수요 증가 등 재정자립도 개선과 인구 5만 자족도시의 발판이 마련될 것이다.

그러나 일반산단 조성에 난관도 많다. 건축비 인상 등 건축경기 불황과 이자율 상승으로 인한 금융권 자금 경색 등 대외적 요인이 산재하다. 이러한 문제에도 일반산단이 빠르게 본궤도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기업유치와 적극 행정을 실천하겠다.



-남양면 옛 구봉광산에 들어서는 충남파크골프장 추진 상황은.

▲1971년 폐광 이후 50여 년 동안 방치됐던 구봉광산 일원에 108홀 규모의 국내 최대 파크골프장을 조성한다.

지난해 3월 충남도에서 대한파크골프협회와 파크골프장·교육센터 조성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현재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진행 중이며, 7월 착공해 내년 12월 개장이 목표다.

현재 전국에 조성된 파크골프장 80% 이상이 하천 변에 있어 법 저촉으로 개발에 제약이 많아 부대시설이 전혀 없는 실정이다. 군은 이 점을 고려해 별도부지 2만1000㎡를 추가 매입, 다양한 휴게공간(식당·커피숍·농산물 판매점·스크린파크골프장)과 숙박시설(파크골프텔)을 만들 계획이다. 진입도로도 개설해 전국 최고의 명품 파크골프장으로 만들겠다.

파크골프장이 들어서면 연간 37만 명 이상의 이용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한다. 청양 관광자원과 연계한 파크골프대회 개최와 심판 연수교육 등 연간 300억 원 이상의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지난해 연이어 큰 수해가 났다. 수습과 재발 방지책은.

▲지난해 7월 폭우 피해는 2년 연속 발생한 최악의 사태였다. 규모도 유례를 찾을 수 없었다. 피해 농가의 힘만으로는 난관을 타개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행정력을 집중했다. 중앙정부와 충남도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강력하게 건의해 이른 시일 안에 각종 지원을 받았다. 신속한 피해조사와 함께 장비·인력·예산투입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긴급 복구에 나섰다.

특히 이전과는 전혀 다른 피해 보상을 위해 다양한 자료 수집과 충분한 논리를 통해 중앙정부와 충남도, 정당, NH농협 중앙회 등 여러 기관에 현실적인 피해 보상을 강력하게 건의했다. 군의 건의는 단순하고 명쾌했다. 피해 주민의 생계유지와 재기를 위해 턱없이 부족한 현재 자연재난 복구지원 기준의 개정이었다. 밤낮없이 농림부와 충남도 등 담당자를 만나 개정의 필요성을 설득하고 설명했다. 그 결과 1967년 이후 숱한 재해에도 60년 가까이 변하지 않았던 '자연 재난 복구지원 편람'이 개정됐다.

주요 작물의 대파대 등 단가가 2배 올랐고, 보조율도 50%에서 100%로 상향됐다. 특별위로금 방식의 생계비도 대폭 상향됐다. 피해 농가에 대한 신속한 재난지원금 지급과 재산세 감면은 물론 현실성 없던 국가 재난지원금·농협 재해보상금 인상, 별도의 소득 보장 정책인 충남도 '소득보전지원금'도 받게 됐다. 특히 시설 하우스 작업장 안에 있는 각종 시설과 농기계에 대한 피해 보상도 사상 최초로 받을 수 있게 됐다. 군에서 출발한 정책이 56년 만에 정부의 농업재해 보상기준을 바꾸며 전국을 선도한 사례가 됐다.

기후변화로 예측 불가한 자연재해가 예상됨에 따라 하천 제방 확장·보수·보강, 배수장 증설, 수리시설 개·보수 등 신속한 시설개선이 요구됐다. 수해 당시 현장을 방문한 국무총리, 경제부총리, 행안부 장관, 각 정당 대표에게 사업의 시급성과 필요성을 건의한 끝에 사업비 965억 원을 확보했다.
청양=최병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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