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선물 뭘하지?] 직장인 원픽은 '홍삼정 에브리타임'… 50세 이상 남성은 '홍삼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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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선물 뭘하지?] 직장인 원픽은 '홍삼정 에브리타임'… 50세 이상 남성은 '홍삼오일'

KGC인삼공사 지난해 주요제품 인기요인 분석
관광특구 '뿌리삼', 부촌에는 '황진단'
젊음의 거리에선 '활기력' 많이 팔려
고령화지역은 '홍삼오일' 자가 구매율↑

  • 승인 2024-01-31 14:25
  • 수정 2024-01-31 15:07
  • 신문게재 2024-02-01 10면
  • 김흥수 기자김흥수 기자
정관장 프리미엄 제품인 '황진단'이 부유층 거주지역에서 많이 판매됐으며, 직장인들이 많은 업무지구에서는 휴대성과 섭취 편의성이 높은 '에브리타임'이 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관광특구에서는 '뿌리삼'이 다른 지역보다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KGC인삼공사는 지난 한 해 동안 정관장 매장에서 판매된 주요 제품의 주요 구매요인을 분석했다. 민족 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올해에는 받는 사람이 기뻐할 만한 선물을 준비하는 것은 어떨까?

[KGC인삼공사]정관장 브랜드별 구매 트렌트(1)
KGC인삼공사는 지난 한 해 동안 정관장 매장에서 판매된 주요 제품의 주요 구매요인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KGC인삼공사 제공
▲직장인 원픽! '홍삼정 에브리타임'=정관장의 스테디셀러인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서울 내에서도 강남·서초·여의도 등 직장인이 밀집한 업무지구에서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국내산 6년근 홍삼농축액에 정제수만 넣어 스틱형 파우치에 담아낸 정관장의 대표제품이다. 한때 '미생홍삼'으로 불렸을 만큼 직장인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편인데, 바쁜 업무 중에도 피로회복이 필요한 순간, 스틱으로 한 포씩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홍삼정 에브리타임'의 고객 연령층을 분석했을 때도, 젊은 직장인 비중이 높은 3040세대 구매비중이 약 4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2023년 정관장 설 행사 기간 제품별 매출액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명절 선물로도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온 가족을 위한 면역 선물 '홍삼톤'=홍삼톤은 충청도와 전라도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는 제품으로 나타났다. 섭취 연령이 높은 지역일수록 홍삼톤과 같이 전통적인 액상 형태를 선호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홍삼톤은 홍삼 농축액을 주원료로 각종 생약재를 배합해 성별, 체질 등에 구애 없이 성인남녀 모두가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1993년 출시 이후 홍삼톤, 홍삼톤골드, 홍삼톤청 등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며, 대표적인 명절선물로 꾸준하게 사랑받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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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C인삼공사는 지난 한 해 동안 정관장 매장에서 판매된 주요 제품의 주요 구매요인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사진은 정관장 매장 모습. /KGC인삼공사 제공
▲중국인 관광객이 찾는 '뿌리삼'=중국인 관광객들이 전통적으로 선호하는 뿌리삼은 관광특구로 지정된 명동 부근 매장들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중국인들이 뿌리삼을 선호하는 데는 고려시대부터 접해 온 한국의 홍삼은 곧 뿌리삼이라는 인식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가공제품보다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야 믿음을 주는 중국인들의 문화적 특성도 반영돼 있다. 중국인 관광객들은 정관장 홍삼의 품질을 최상으로 여기며, 천삼 등 고가의 뿌리삼에도 기꺼이 지갑을 열고 있다. 실제 면세점 매출 비중이 다른 곳보다 평균 2.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급 프리미엄 라인 '황진단'=정관장의 최고급 프리미엄 라인인 황진단은 서울 평창동, 서울 한남동, 대구 수성구 등 전통적인 부촌에 위치한 매장에서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황진단은 정관장 홍삼과 귀한 전통 원료들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가격은 환 1개당 2만 원대에 형성돼 있다. 상위 0.5%의 '천삼'을 주원료로 하고 건강기능식품 최초로 금박을 적용한 신제품 '황진단 천 노블라인(20환)'의 경우에는 150만 원대 가격대가 형성돼 있음에도, 상견례 및 거래처 등 VIP 선물로 인기가 높다.



▲여행 필수품 초간편 '홍삼정에브리타임 필름'=정관장의 '홍삼정에브리타임 필름'은 구강용해필름(ODF)에 정관장의 기술로 홍삼농축액을 압축시킨 필름형 제품이다. 하루 한 장으로 홍삼의 기능 성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야외에서도 물 없이 섭취할 수 있어, 지난해 7월 출시 이후 3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 장을 돌파했다. 얇은 필름으로 제작돼 해외여행 시 휴대가 간편하고, 어디서든지 쉽게 섭취할 수 있어 면세점에서 인기가 많다. 에브리타임 필름의 면세점 매출 비중은 전 제품 면세점 매출비중 대비 44%가량 높다. 1일 섭취량 당 열량 0㎉인 제로칼로리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고 새로운 필름 제형으로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어 20대들의 반응도 뜨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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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C인삼공사는 지난 한 해 동안 정관장 매장에서 판매된 주요 제품의 주요 구매요인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사진은 정관장 오프라인 매장 모습. /KGC인삼공사 제공
▲2030 대세 건강템 '활기력'=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활기력은 유동인구가 많은 수원 인계동, 대전 중앙로역에 위치한 매장에서 높은 판매를 기록했다. 수원 인계동은 하루평균 유동인구가 50만명에 달하는 지역이고, 대전 중앙로역은 대전에서 가장 유명한 빵집이 있어 주말마다 전국에서 모인 젊은이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활기력은 6년근 홍삼농축액에 생강, 대추, 구기자, 오미자, 황기 등 전통소재와 비타민 B, C를 배합한 앰플형 건강 드링크다. 한 병 섭취만으로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어 젊은층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활기력은 2030세대의 선호도가 높은 만큼, 온라인몰을 통한 구매 비중이 오프라인 매장보다 4.7배 높다.



▲50세 이상 남성에게는 '홍삼오일'='홍삼오일 RXGIN CLEAN(알엑스진 클린)'은 식약처로부터 전립선 건강 개별인정형 원료로 공식 인정받은 홍삼오일을 주원료로 지난해 8월 출시한 제품이다. 40대 이후 노화에 따라 비대해지는 전립선 때문에 불편감을 느끼는 고객들이 주로 구매하는 홍삼오일은 경동시장, 광장시장과 같은 서울의 대형 전통시장인근 상권과 탑골공원 등 50대 이상 유동 인구가 많은 매장에서 인기가 많고, 자신이 섭취하기 위한 자가 구매자 비율이 높았다.

정관장 홍삼오일은 서울과 주요 광역시보다는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등 전 지역에서 골고루 판매됐으며, 출시 후 별도 광고 없이도 제품을 경험한 고객들의 입소문만으로 4차례 판매 모두 품절되며 폭발적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김흥수 기자 soooo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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