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하게 보면 이는 지난 4월 13일 비자심사 강화 조치 이후 해외유입이 일시 감소하다가 증가한 사실로도 확인되고 있다. 최근 2주간 집계에서 특히 두드러지면서 국내 확진자를 50~60명대로 끌어올린 요인이 되기도 한다. 해외유입 사례 가운데 교민이나 유학생보다 외국인이 압도적으로 많은 점 또한 중시하지 않을 수 없다.
해외유입은 검역 과정에서 걸러지고 격리하면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원양어선이나 농촌 일손을 채우기 위한 외국인 노동자 입국 등을 막을 수는 없고 각국의 봉쇄조치 완화 기조도 살피며 대응해야 한다. 그런데 검역 과정에서 확인돼도 지역사회 감염처럼 의료 부담이 되긴 마찬가지다. 감염경로 분류가 어떠하든 국민은 일일 확진 합계로 발생 추이를 가늠하고 불안해한다. 62명 중 해외유입 사례가 43명이면 이미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수준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비수도권은 지금 확산 초기 단계이며 수도권은 2차 유행이라는 견해도 나온다. 전염성 10배 이상의 변종 바이러스 출현 보고도 있다. 대응 태세가 강력해져야 한다. 위험국 항공편 좌석 60% 제한을 넘어 필요하면 비자·항공편 일시 제한에 주저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국제공항을 거치지 않는 주한미군 등의 방역에 구멍이 생기지 않아야 함은 물론이다. 해외유입은 지역 발생 또는 집단감염 못지않게 잠재적인 불안 요인이다. 병상이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지만 대전이나 광주 환자들은 타 시·도로 가고 있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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