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항공권 싸게 사는 법? 코드셰어·일요일·얼리버드를 기억하라

  • 비주얼
  • 카드뉴스

[카드뉴스] 항공권 싸게 사는 법? 코드셰어·일요일·얼리버드를 기억하라

  • 승인 2016-08-02 10:53
  • 연선우 기자연선우 기자


























이달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당신은 여행하수.

스카이스캐너의 3년간 항공권 검색내역 분석에 따르면 성수기인 8월은 일년 중 항공권이 가장 비싼 달로 평균 가격에서 11%이상 높게 책정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우울은 금물, 여행검색엔진 ‘카약’에 따르면 오사카는 출발 48시간 전에 (가장비싼 시기보다) 항공권을 구입하면 최대 36%까지 저렴해진다.

같은 비행기 같은 좌석, 그러나 구매 비용은 제각각… 항공권은 구매 시기와 프로모션 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제대로 손품을 팔면 알짜를 건질 수 있다.

여행경비중 가장 많은 지출을 차지하는 항공권비용, 지금부터 득템의 기술을 파헤쳐 보자.



첫째. 코드셰어만 알면 티켓값 30% 아낀다
‘코드셰어’는 2개 이상의 항공사가 하나의 항공편을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말해 같은 항공편을 2개의 다른 항공사에서 판매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하나의 프랑스발 항공편이 대한항공과 에어프랑스에서 각각 다른 가격에 판매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에어프랑스쪽으로 예약하면 최대 30만원 이상 저렴하게 특템이 가능 하다는 얘기. 항공권의 기본 가격은 동일하지만, 사람들이 원하는 국적기가 먼저 팔리기 때문에 가격이 높아지는 것이다.

*국적기 코드셰어 현황
-대한항공:에어프랑스 델타 중국 남방항공, 일본 항공등 총 29개 항공사와 코드셰어
-아시아나:유나이트항공, 터키항공, 에어캐나다, 콴스타, 에어아스타나 등 총 27개 항공사와 코드셰어
*코드셰어 항공사끼리는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공유

*예약은 어떻게?
외국항공사 예약사이트도 다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다. 또 여행사에 요구하면 코드셰어로 예약가능하다. 인터파크는 ‘공동운항’이라고 표시가 돼 있으며, 해외사이트 항공사에서 발급시 ‘operated by’를 반드시 확인하자.


둘째, 비행기 예약은 일요일에
금요일은 예약자가 몰리기 때문에 비행기 티켓이 높게 책정된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업계에서 금요일은 일주일 중 가장 비싼 항공권 가격을 내놓는다. 금요일에 구매한 항공권은 일요일 판매 요금보다 무려 13% 비싸다는 사실을 잊지말자.

셋째, 특가항공권에도 공식이 있다
-아시아나항공 매월 첫째주 화요일 오전 9시부터 ‘특가 항공권 구매’의 날을 운영한다.
(항공권 명칭 '오즈 드림페어(OZ Dream Fare)'로 일원화) =일명 ‘OZ 마법’이라 부른다

-여행박사 ‘99day'는 매월 9일 오전 9시 정각 여행 상품을 기존 상품가보다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내놓는다.

-제주항공은 매달 첫째주 수요일부터 7일동안 ‘럭키세븐캐치페어’를 운영하는데 4개월뒤 떠나는 국제선과 국내선 항공권을 최대 91% 할인된 가격에 만나 볼 수 있다.


넷째, 얼리버드를 노려라
‘스카이스케너’ 조사결과 출국 약 5개월 전인 19주전에 예약시 평균 8%가량 비용이 저렴했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은 출발 20주 전이 가장 저렴하고, 필리핀·영국이 출발 19주전, 홍콩 18주전, 미국·터키 17주전, 스페인 16주전, 프랑스·태국 15주전 등이다. 또 해외 항공권은 평균 11월(태국 28.2%, 일본 16.7%, 홍콩 16.1%, 필리핀 15.6% 등), 국내는 2월이 가장 저렴하다.


다섯째, 땡처리를 노려라
여행사들은 항공권을 대량으로 구입한 뒤 남은 항공권을 땡처리로 푼다. 출발 2주전에 풀기 때문에 눈여겨 봐야한다. 땡처리는 비수기이거나 일·월·화요일, 밤에 출발하는 동남아 노선에서 상품이 많이 나온다. 또 유가나 환율 등 조건에 따라 매달 달라지기 때문에 유류할증료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이런 프로모션 항공권은 대부분 환불이 불가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구매해야겠다.


여섯째, 직항보다는 경유가 싸다
직항보다는 경유를 하면 가격이 저렴하다. 그러나 빨리 예약하지 않으면 경유 대기시간이 짦은(2~3시간)상품이 먼저 매진되고 만다. 이럴땐 ‘스톱오버’로 도시관광을 추천한다. 스톱오버는 비행기를 갈아타는 공항에서 24시간 이상 대기 시간을 갖는 개념으로 입국 수속을 거친 후 환승 도시 관광이 가능하다. 스톱오버는 무료지만 항공권 택스(TAX)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 중국의 경우 비자없이 72시간 무비자로 체류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여행은 결국 손품이다. 얼만큼의 검색을 하느냐에 값싼 항공권을 손에 쥘 수 있다. 여행사나 항공사 사이트를 수시로 드나들며 가격비교를 한다면 경유보다 싼 직항 항공권을 낚아챌수도 있다. 항공권만 처렴하게 사도 여행준비의 반은 성공한 셈이다. /연선우 기자 

-관련기사 보기

[호텔 득템의 기술] 3성급 가격으로 5성급에 묵는법? “BRG(부럽지)만 기억하라”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대전 오류동 교통사고
  2. 대구시, 대민·행정 서비스 165종 일시 중단
  3. 조국혁신당 내홍 점입가경...세종시당, 지도부 전원 사퇴 요구
  4. [서산 지금은]서산시, 집중호우 피해 어르신 위한 임시 경로당 환경정비 봉사활동
  5. [기고] 증여세 부담 줄이는 추가 방법은?
  1. 대전 오류동 추돌사고 가해 차량 인도로 돌진… 2명 부상
  2. [중도초대석] 최민호 세종시장 "행정수도 완성, 모든 역량 쏟을 것"
  3. 독립유공자 현충원 묘역은 만장…해외 6인 유해 의사상자 부지에 '결례'
  4. [기고] 기초·기본교육에 충실한 교육부 혁신이 필요하다
  5. 대전교육청 2학기부터 조리원 대체전담인력제 시행… 직종교섭은 차일피일

헤드라인 뉴스


김건희 구속…특검, 수사개시 42일만에 신병 확보

김건희 구속…특검, 수사개시 42일만에 신병 확보

김건희 여사에 대해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청구한 구속영장이 12일 발부되면서 김 여사는 구치소에 정식 수용됐다. 김 여사는 윤석열 전 대통령과 함께 헌정사상 최초로 전직 대통령 부부가 같은 시기에 구속되는 처지가 됐다. 서울중앙지법은 12일 오후 늦게 자본시장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청구된 김 여사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날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종료 후 구로구 서울남부구치소로 이동해 구인 피의자 거실에서 대기하던 김 여사는 수용실이 배정되는 대로 수용동으로 옮겨질 예정..

대전 도마동 점포 화재 완진... 1명 화상·상가 5곳 불타 (종합)
대전 도마동 점포 화재 완진... 1명 화상·상가 5곳 불타 (종합)

대전 서구 도마동의 한 오토바이 매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1명이 다치고 상가 5곳이 불에 탔다. 12일 대전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20분께 서구 도마동 오토바이 상점에서 불이 났다. 소방당국은 장비 21대, 소방 인력 77명을 투입해 2시간 만인 오후 3시 21분께 진화를 완료했다. 이날 화재로 오토바이 점포에 있던 60대 남성 1명이 얼굴과 팔에 1도 화상을 입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 외에 인명피해나 대피 인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오토바이 매장에서 시작된 불씨는 인근의 편의점, 목공소, 미용실, 페인트 가게..

대전 0시 축제 안전부터 재미 두 마리 토끼
대전 0시 축제 안전부터 재미 두 마리 토끼

대전 0시 축제가 더 안전하고 더 즐거운 축제의 장으로 업그레이드했다. '3無 (안전사고·쓰레기·바가지요금)'에 더 강력한'3有([놀거리, 볼거리, 즐길거리)'를 더한 축캉스(축제+바캉스)가 된 것이다. 지난 8일 개막한 0시 축제는 벌써부터 큰 호응을 받으며 특히, 가족 단위 관광객이 늘었다. 이는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이나 공간이 지난해보다 더 다양하고 풍성하게 마련되면서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 것이다. 관람객 증가에는 작년보다 개선된 체험·이벤트 부스 확장과 라면, 막걸리, 호..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광복절 앞두고 무궁화로 그려진 한반도 ‘눈길’…관리는 ‘아쉬움’ 광복절 앞두고 무궁화로 그려진 한반도 ‘눈길’…관리는 ‘아쉬움’

  • 근절되지 않고 있는 불법 광고물 부착 근절되지 않고 있는 불법 광고물 부착

  • `택배 쉬는 날` 앞두고 바쁜 기사 '택배 쉬는 날' 앞두고 바쁜 기사

  • ‘태극기를 게양합시다’ ‘태극기를 게양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