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한국교통대 AI에듀테크융합교육원 김인숙 원장.(한국교통대 제공) |
한국교통대는 2일 AI에듀테크융합교육원 김인숙 원장이 AI 에듀테크를 통한 미래 교육혁신과 교육 공공성 확대에 기여한 공로로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표창은 김 원장이 충북에듀테크소프트랩 사업단장으로서 에듀테크소프트랩의 구축과 운영을 총괄하며, 공교육 현장에서 AI 에듀테크의 실증과 확산을 주도해 온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다.
김 원장은 한국교통대 AI에듀테크융합교육원을 중심으로 에듀이음 멀티랩 기반의 특수교육·다문화·교육 소외계층 대상 맞춤형 AI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에듀테크소프트랩 실증교사단 운영을 통해 학교 현장의 에듀테크 활용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왔다.
또 대한민국평생교육총연합학회장과 한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장으로 활동하며 평생교육 분야에서도 AI 디지털 포용교육 모델 확산에 기여했고,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라이프위크 2025'에서는 UAM 미래 모빌리티 교육 콘텐츠로 시민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같은 성과는 AI 에듀테크를 교수·학습 보조 수단에 그치지 않고, 모두를 위한 공공 교육 인프라로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교통약자와 다문화·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아우르는 포용형 AI 미래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과 국제사회로 확장 가능한 교육 모델을 제시한 점도 주목받았다.
김 원장은 "에듀테크소프트랩 구축과 운영 과정은 AI 모빌리티 기술을 매개로 교육 현장의 변화를 사람 중심으로 이끌어온 여정이었다"며 "앞으로도 취약계층과 지역사회, 글로벌 교육 현장을 연결하는 AI 디지털 포용교육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한국교통대학교 AI에듀테크융합교육원은 에듀이음 스페이스랩, 메타랩, 일렉버스랩으로 구성된 고정형·가상형·이동형 3차원 하이플렉스 에듀테크소프트랩을 기반으로 공교육 실증은 물론 지역사회 AI 디지털 교육까지 아우르는 포용교육 생태계를 구축해 왔다. 충주=홍주표 기자 32188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홍주표 기자






